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필기체 쓰는 법

 

공동 작성자 위키하우 직원

 

이 글에서는 서법을 향상시키기 소문자 알파벳 연습하기 대문자 알파벳 연습하기 테크닉을 완벽하게 다듬기

 

손으로 편지나 일기, 초대장 등을 적을 때 필기체로 예쁜 글씨를 곁들이고 싶다면, 글을 쓰는 방법에 변화를 주어서 필기체로 소문자와 대문자 알파벳을 쓰는 연습을 해보자.

 

하루에 한 번씩 연습해서 완벽하게 필기체 테크닉을 익혀보고, 문장에서 더 긴 글을 필기체로 쓸 수 있도록 난이도를 높여나가다 보면, 서법이 향상될 수 있다.

 

파트; 1- 서법을 향상시키기

 

1) 책상 앞 의자에 앉기. 허벅지와 책상의 사이가 몇 cm 정도 떨어진 위치가 되도록 편안한 의자에 앉아보자. 허리를 곧게 펴고 앉았을 때 발이 평평하게 바닥에 닿아야 하며, 어깨에는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책상의 높이가 너무 낮거나 높지 않아야 한다. 책상에 앉을 때 몸을 구부정하게 해야 편안함이 느껴진다면, 책상 높이를 조절해보자.

 

2) 잉크를 사용하는 펠트 펜을 사용하기. 혹은 젤 펜을 사용해도 좋다. 파란색 혹은 검은색과 같은 짙은 색 잉크 펜을 사용해야, 글씨를 더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글씨를 지우고 다시 쓰고 싶다면, 연필을 사용해도 좋다. 삼각 B심 연필을 사용하면 부드럽게 글을 쓴 후, 쉽게 연필 자국을 지울 수 있다.

 

3) 줄이 그어진 종이에 동일한 모양과 크기로 글자를 쓰기. 각 선 중앙에 점선이 들어간 종이를 사용해보자. 혹은 필기체 연습용 영어 노트를 구매해보거나, 페이지를 인쇄해보자.

 

더 자유롭게 필기체 연습을 하기 위해 아무 선도 들어가지 않은 종이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공백의 종이를 선택해도 좋다. 하지만, 줄이 들어간 종이에 비해 일정하게 글씨를 쓰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다.

 

4) 종이를 알맞은 각도로 놓기. 오른손으로 글씨를 쓴다면, 종이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와 왼쪽 하단 모서리가 나의 코와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종이를 살짝 비틀어주고, 왼손으로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준다.

 

반대로 왼손으로 글씨를 쓴다면, 왼쪽 상단 모서리와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코와 일직선상에 놓이도록 비틀어주고, 오른손으로 종이를 고정한다.

 

종이의 각도를 맞춰주면 살짝 비스듬하게 글을 쓰는 것이 더 수월해진다. 필기체를 쓸 때, 종이를 오른쪽으로 35도 정도 살짝 기울여준다.

 

5) 글을 쓰지 않는 손으로 종이를 움직여주기. 더 통제된 환경에서 글을 쓸 수 있도록, 글을 쓰지 않는 손으로 올바른 종이의 각도가 유지되게끔 종이를 움직여준다.

 

6) 45도 각도로 펜이나 연필을 가볍게 쥐기. 펜이나 연필을 중지 위에 얹어주고, 엄지와 검지로 펜을 잡아보자. 너무 꽉 조이게 잡아주면, 손톱이 창백해지고 손가락이 뻣뻣해질 수 있으니,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편안하게 잡아준다.

 

파트; 2- 소문자 알파벳 연습하기

 

1) “a" 연습하기. 아래선부터 점선까지 곡선이 그려지도록 위 방향으로 살짝 쳐올려준다. 그리고 살짝 기울어진 “o”를 반시계 방향으로 써서 “a” 모양이 되도록 만들어보자.

 

“o”를 그려준 후 점선까지 펜이 도달했다면, 다시 아래선까지 펜을 이동한 후 점선까지 곡선 꼬리를 만들어준다.

 

2) “c” 연습하기. 아래선부터 점선 부분까지 살짝 오른쪽 위 방향으로 곡선을 그려준다. 완성되지 않고 중간에서 끊기는 비스듬한 “o”가 되도록 반시계 방향으로 펜을 이동한 후, 점선 아랫부분에서 c를 마무리한다.

 

"a""c"를 마스터했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d,” “q,” “g”를 연습한다.

 

3) “i" 연습하기. 점선이 있는 곳까지 위 방향으로 선을 그어준 후, 다시 아래 선까지 펜을 이동한다. 그리고 점선과 위선 중앙에 점을 한 개 찍어주면 필기체 “i”가 완성된다.

 

4) “u" 연습하기. 점선까지 위 방향으로 펜을 쳐올리며 선을 긋는다. 다시 아래선까지 펜을 내렸다가 점선까지 u를 그려준 후, 아래 방향으로 작은 꼬리를 만들어준다.

 

비슷한 방법으로 “w”“t” 연습을 해보자.

 

5) “e" 연습하기. 아래선에서 점선까지 펜을 쳐올리며 선을 그어준 후, 반시계 방향으로 아래선까지 곡선을 그려준다. 그리고 아래선을 지나 위 방향으로 곡선 꼬리를 빼서 “e”를 완성한다.

 

6) “l” 연습하기. 위선까지 위 방향으로 펜을 쳐올리듯 선을 그어준다. 그 다음, 반시계 방향으로 곡선을 돌려서 아래선까지 선을 그어준다. 그리고 아래선에서 살짝 바깥 방향으로 꼬리를 빼서 마무리한다.

 

비슷한 방법으로 “h,” “k,” “b,” “f,” “j”를 연습한다.

 

7) “n" 연습하기. 점선까지 위 방향으로 펜을 쳐올리듯 선을 그어준 후, 일직선으로 아래선까지 선을 그어준다. 그리고 다시 점선까지 위 방향으로 향하면서 n을 써주고, 아래선에서 바깥 방향으로 꼬리를 살짝 빼준다.

 

8) "m" 연습하기. “n”에서 위 방향으로 곡선 그리는 단계를 한 번 더 추가해주면 “m”이 완성된다. 마찬가지로 꼬리를 살짝 빼준다.

 

위에서 소개한 소문자를 모두 마스터했다면, 비슷한 방법으로 “v”“x”도 연습해보자.

 

파트; 3- 대문자 알파벳 연습하기

 

1) "A"를 써보기. 위선에서 시작해서 아래선까지 선을 그려주고, 다시 시작했던 제자리로 돌아가서 비스듬한 타원형을 그려준다. 다시 시작점으로 펜이 돌아오면 아래선까지 펜을 이동한 후 바깥 방향으로 꼬리를 살짝 빼준다.

 

필기체 대문자 "A"는 소문자 "a"와 비슷하지만, 대문자가 위선에 닿는다는 차이점이 있다.

 

2) “O” 연습하기. 위선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어지는 작은 고리를 먼저 그려보자. 고리의 끝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크게 곡선을 그려서 타원형을 만들어준다. 이때 펜이 마무리되는 곳이 “o”의 상단부분에 있는 작은 고리의 중앙에 위치해야 한다.

 

대문자가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만 제외하면, 대문자 “O,” “M,” “N”은 소문자와 쓰는 방법이 동일하다.

 

3) “B” 연습하기. 위선부터 아래선까지 일자로 선을 그어준다. 그리고 가장 위에서 점선까지 곡선을 그려주고, 다시 한 번 점선에서 아래선까지 곡선을 그려준다. 고리가 형성되게끔 곡선을 작게 그려주고, 오른쪽으로 살짝 꼬리를 빼서 마무리한다.

 

대문자 “B”는 소문자 “b”와 쓰는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러 번의 연습이 필요하다.

 

4) “E” 연습하기. 위선에서 살짝 아래 방향으로 고리를 만들어준 후, 왼쪽 방향으로 점선까지 곡선을 그려주고, 다시 아래 방향으로 곡선을 그려준다. 아래 곡선을 그려줄 때, 아래선을 지나 점선에 가까워질 때까지 곡선을 연장해서 마무리 해보자.

 

필기체 “E”는 숫자 “3”이 뒤집어진 것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다.

 

5) "L" 연습하기. 점선 부근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위선에 닿을 때까지 고리를 만들어준 후, 왼쪽 방향으로 아래선에 닿을 때까지 선을 내려 긋는다. 그리고 오른쪽 방향으로 작은 고리를 만들어준 후, 아래선에 닿을 때까지 오른쪽으로 펜을 이동해서 마무리한다.

 

6) "Y" 연습하기. 오른쪽으로 향하도록 아래 방향으로 작은 고리를 만들어보자. 그리고 아래선에 가깝게 선을 이어서 곡선을 만들어준 후, 점선의 살짝 윗부분까지 곡선을 연장해준다. 다시 아래 방향으로 비스듬하게 라인을 그려주고, 오른쪽 위 방향으로 곡선을 그려서 마무리해준다.

 

파트; 4- 테크닉을 완벽하게 다듬기

 

1) 글자 가이드를 사용하기. 글자 가이드는 모든 소문자와 대문자 필기체를 쓸 수 있도록 단계별로 안내하는 책자이다. 각 알파벳마다 따라서 쓸 수 있도록 화살표와 점선으로 안내가 되어 있으니, 그대로 예시에 따라 쉽게 필기체를 연습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글자 가이드를 찾아보거나, 영어선생님께 요청해보자.

 

2) 하나의 알파벳을 선정해서 연결해서 쓰는 연습을 해보기. “a”“c”처럼 쉽게 쓸 수 있는 글자를 선정해보자. 그리고 하나의 글자가 마치 흐르는 듯하게 보이도록 연결해서 쓰는 연습을 해보자.

 

혹은 줄마다 다른 알파벳 연습을 해보자. 잘 써지지 않는 단어들이 있다면, 더 집중해서 연달아 쓰는 연습을 해보자.

 

3) 알파벳을 모아서 단어를 형성해보기. “ad,” “be,” “in,” “no”처럼 짧은 두 글자의 단어부터 연습해보자. 그리고 점차적으로 3글자 단어 이상으로 난이도를 높여간다. 한 글자의 끝과 그다음 글자의 시작을 이어서 글자들이 마치 흐르듯이 보이도록 연결해서 쓰는 연습을 한다.

 

이름이 짧다면, 이름을 필기체로 쓰는 연습을 해도 좋다.

 

4) 하루에 20분씩 필기체 연습하기. 출근 혹은 등교 전 20분 동안 필기체를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혹은 취침 전 20분을 필기체를 연습하는 시간으로 삼아보자. 매번 단어들을 바꿔가며 연습한다.

 

좋아하는 책이나 노래, 영화 구절을 문장 혹은 단락씩 글을 쓰는 연습을 해보자.

필요한 것

잉크 펜 혹은 연필

줄이 그어진 종이, 혹은 공백 종이

책상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