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제일 좋은 사랑의 상태를 유지하려면

 

維持最好的爱情状态

제일 좋은 사랑의 상태를 유지하려면

 

에리히 프롬은 정신분석학적으로 사랑을 해석(解釋)한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리비도''본능'에 의한 사랑에는 반대한다. 인간의 의지(意志)와 노력에 의해 유지되는 사랑에 더 큰 비중을 둔다.

 

읽는 이로 하여금 내 사랑의 현주소를 살펴 성숙(成熟)한 사랑을 하도록 이끌어내는 이 책. 육십여 년이 지나도 여전히 놀라운 통찰력(洞察力)을 보여준다. 삶을 면밀히 분석하여 나름의 이론을 만들어내는 철학 책은 언제나 큰 깨달음을 준다.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이론'을 정리해본다.

 

성숙한 사랑은 자신의 통합성, 곧 개성을 유지하는 상태에 있어서의 합일이다. 사랑은 인간에 있어서 능동적(能動的)인 힘이다. 곧 인간을 동료로부터 분리(分離)시키는 벽을 허물어 버리는 힘, 인간을 타인과 결합시키는 힘이다.

 

사랑은 인간으로 하여금 고립감(孤立感)과 분리감(分離感)을 극복하게 하면서도 각자에게 각자의 특성을 허용하고 자신의 통합성(統合性)을 유지시킨다. 사랑에 있어서는 두 존재가 하나로 되면서도 둘로 남아있다는 역설이 성립된다.

 

스피노자는 감정을 능동적 감정과 수동적 감정, '행동''격정(激情)'으로 구별한다. 능동적 감정을 나타낼 때 인간은 자유롭고 그의 감정의 주인이 된다. 그러나 수동적 감정을 나타낼 때 인간은 쫓기고 자기 자신은 알지도 못하는 동기(動機)에 의해 움직여지는 대상이 된다.

 

이렇게 해서 스피노자는 덕과 힘이 동일하다는 명제에 도달한다. 선망(羨望), 질투(嫉妬), 야망(野望), 온갖 종류의 탐욕(貪慾)은 격정이다. 그러나 사랑은 행동이며 인간의 힘의 행사이고 이 힘은 자유에 있어서만 행사될 수 있을 뿐, 강제된 결과로서는 결코 행사되지 않는다.

 

사랑은 수동적(受動的) 감정이 아니라 활동이다. 사랑은 참여하는 것이며 빠지는 것은 아니다. 사랑은 원래 주는 것이지 받는 것이 아니라고 말함으로써 사랑의 능동적(能動的)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준다는 것은 잠재적(潛在力) 능력의 최고 표현이다. 준다고 하는 행위 자체에서 나는 나의 힘, 나의 부, 나의 능력을 경험한다. 고양(高揚)된 생명력(生命力)과 잠재력을 경험하고 나는 매우 큰 환희를 느낀다.

 

나는 나 자신을 넘쳐흐르고 소비(消費)하고 생동하는 자로서, 따라서 즐거운 자로서 경험한다. 준다고 하는 행위에는 나의 활동성이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주는 것은 받는 것보다 더 즐겁다.

 

따라서 여자는 늘 자신의 소망(所望)에 감동받기를 좋아하지만, 그 속에 빠져 있는 것은 자신이 만들어낸 사랑의 환상(幻想)이고, 기뻐하는 것은 자신이 빚은 사랑의 도취(陶醉)이다.

 

사랑에 빠졌을 때는 온 세상이 그를 중심으로 돌고, 밥을 먹으면서 앞으로 자신을 위해 요리(料理)를 어떻게 해줄까 생각했다. 로맨틱한 사랑 영화 포스터를 보면 손을 꼭 잡고 기대하며 바라보았다.

 

비오는 날 빗방울을 보던 그가 멍하니 턱을 잡고 처마 밑에서 만나 함께 비를 피하는 만남을 상상하며 멍하니 너도 생각할까 그의 입이 달콤하게 올라갔다.

 

그가 바빠서 답장할 시간이 없을 때 당신은 약간 인상을 찌푸릴 수 있습니다. 전화기가 핸드백에 조용히 놓여 져 조용히 항의하다 조용히 눈물을 흘릴 수도 있다.

 

또 긴 밤에 혼자 있을 때 밤이 되어 낮이 될 때 피곤한 당신은 마침내 들리는 그의 음성이 당신에게 전화(電話)하는 것을 잊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차갑게 전화를 내려놓고 잊어버리면 중요한 문서, 중요한 전화, 중요한 회의는 잊혀 지지 않지만 중요한 당신은 잊혀 진다.

 

사랑이 이 불타는 감정을 영원히 간직할 수 있다면 결코 멀리 있지 않을 것입니다. 열정적(熱情的)인 사랑은 지루함을 낳고, 지나친 사랑은 상실(喪失)을 낳는다. 사랑에 굴복하고 사랑에 자신을 잃을 때, 아마도 이것은 사랑이 묻혀있는 시간이기도합니다.

 

남자가 갑자기 사라졌을 때 그녀는 여전히 자신을 속이고 그는 나를 사랑했지만 그는 나를 너무 사랑했기 때문에 더 이상 사랑할 수 없었다.

 

그의 이별(離別)도 이 사랑의 완성을 완성한다. 그래, 사랑의 끝은 닿을 수 없어 그녀와 그와의 사랑은 언제나 가장 아름다운 순간에 머물 거야. 너일 때 너는 전부야 네가 아닐 때 사랑해 흔적(痕迹)도 없이 사라져도 사랑의 흔적도 찾을 수 없어

 

, 당신의 영적 세계(靈的世界)가 완전히 무너질 때, 그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을 알 때, 사랑의 진정한 의미가 실제로는 냉정함을 이해할 때, 가장 좋은 사랑의 상태는 독립적이고 안전한 것임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집이 있고, 서로는 여전히 계속 추구하고 감사해야 하는 독립적인 영혼(靈魂)입니다. 우리는 더 나은 모습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겸손하거나, 의존적(依存的)이거나, 맹목적(盲目的)으로 순종하거나, 사랑에 빠져 자신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