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내리막에선 버벅대는 토끼 

“산토끼 토끼야 어디를 가느냐, 깡충깡충 뛰면서….”
일찌감치 어린이들이 노래에서 만나는 토끼다. 토끼를 크게 ‘집토끼(rabbit)’와 ‘산토끼(hare)’로 나눈다. 지난 미국 선거에서 (공화당) 고정표를 지키자는 ‘집토끼파’와 중도파도 아우르자는 ‘산토끼파’가 있었다지.
집토끼는 돌연변이가 일어나 털이 하얘졌고 야생 산토끼는 회갈색에 주변의 숲을 닮은 보호색을 띤다. 집토끼와 산토끼는 같은 종(種)이라 짝짓기를 하여 새끼를 낳는다. 교잡(交雜)이 가능하다는 것이 중요한 종의 정의다. 400가지(품종)나 되는 개(犬)가 저희들끼리 새끼를 배고, 사람도 피부색에 관계없이 생산하는 것은 종이 같은 탓이다.
다 잘 알다시피 흰 토끼, 흰 제비, 백마, 백사들은 죄다 검은 색소인 멜라닌(melanin)을 합성하지 못하는 열성형질(劣性形質)을 타고난 놈이다. 집토끼는 털뿐만 아니라 눈의 망막에도 멜라닌이 생기지 못하고, 그래서 거기에 분포한 실핏줄의 붉은색(피)이 눈동자에 비쳐 나와 눈깔이 빨갛다.
토끼는 몸속의 미생물이 먹은 풀을 소화시킨다.
게다가 토끼는 귀가 아주 크고 윗입술이 세로로 짜개졌으며, 뒷다리가 앞다리보다 훨씬 길어서 오르막에선 날쌔지만 내리막에는 젬병이다. 그래서 토끼몰이는 산 위에서 아래로 한다.
토끼는 당연히 초식동물이다. 초식동물은 풀(섬유소, 셀룰로오스)의 소화를 어디에서 하는가에 따라 둘로 나뉜다. 맹장(막창자)이냐 아니면 되새김위(반추위)이냐? 맹장에서 섬유소를 분해하는 동물에는 토끼, 말, 돼지가 있고 되새김위에서 소화하는 것(반추동물)은 소나 염소, 양이 있다.
토끼, 소, 사람 모두 다 섬유소를 분해하는 효소가 없는데 어떻게 풀 먹는 놈은 섬유소를 소화시킬까? 미생물 덕분이다. 미생물이란 곰팡이나 세균, 원생동물을 말하고 이것들이 맹장과 되새김위에 살면서 섬유소를 분해(발효)한다. 그래서 맹장과 되새김위를 ‘발효탱크’라 부른다. 사람의 맹장은 퇴화하여 새끼손가락만하고(그대로 있었다면 풀만 뜯어먹고 살았을 걸…) 반추위도 없어 섬유소를 이용하지 못하지만 그래도 대장균 덕에 비타민 B, K 정도를 얻는다.
그러면 그것들이 어찌 고래 힘줄같이 질긴 섬유소를 분해할까? 미생물은 효소(cellulase, cellobiase)를 써서 다당류인 섬유소를 단당류인 포도당으로 분해한다. 알고 보면 미생물은 대단한 능력의 소유자다! 한마디로 미생물과 토끼는 공생(共生)한다. 미생물은 서식처는 물론이고 먹잇감까지 초식동물에서 얻고 토끼는 미생물이 분해하면서 생겨난 포도당(부산물임)과 아미노산, 지방산을 얻을 수 있으니 말이다. 천생연분(天生緣分)이 따로 없다. 암튼 미생물, 너희들이 없었다면 토끼고기, 쇠고기 맛도 못 볼 뻔했구나.
그런데 집토끼를 키워보면 괴이케도 제 똥을 주워먹는 것을 본다. 왜 더러운 제 똥을 먹는단 말인가. 그 똥에는 미생물이 그득 들었고 결국은 똥을 먹어 그것을 보충하는 것이다. 사람이 장을 튼튼히 하겠다고 김치 국물, 요구르트를 먹는 것이나 진배없다.
생자필멸(生者必滅), 태어나면 반드시 죽어야 한다. 그래서 토끼도 죽는다. 토사구팽(兎死狗烹)이요 토사호비(兎死狐悲)라. 토끼를 다 잡으면 사냥개를 삶고, 토끼가 죽으니 여우가 슬퍼하더라. 명심하자, 토끼 둘을 잡으려다 하나도 못 잡는다는 것을!  | 글 : 권오길 (강원대학교 명예 교수)


下坡時結巴的兔子


"野兔啊,你去哪裏,蹦蹦跳跳…….”
這是很早以前孩子們在歌曲中遇到的兔子。 兔子大致分爲"家兔(rabbit)"和"野兔(hare)"。 在上次的美國選舉中,有主張遵守(共和黨)固定票的"家兔派"和主張團結中立派的"野兔派"。
家兔突然發生突變,毛髮變白,野生野兔呈灰褐色,呈類似於周圍樹林的保護色。 家兔和野兔是同種,通過配對產仔。 重要的物種定義是可以進行雜交。 多達400種(品種)的狗,我們自己餓着肚子,人與膚色無關,生產這些狗就像紙一樣。
衆所周知,白兔、白燕、白馬、白蛇都是無法合成黑色素黑色素的劣性形質的傢伙。 家兔不僅在毛髮上,在眼睛的視網膜上也不會產生黑色素,因此分佈在那裏的細血管紅色(血)映在瞳孔上,眼睛很紅。
兔子消化了體內微生物吃過的草。
再加上兔子耳朵很大,上嘴脣豎着裂開,後腿比前腿長很多,在上坡時很敏捷,但下坡時卻很軟弱。 因此,從山上往下驅趕兔子。
兔子當然是草食動物。 草食動物根據在哪裏消化草(纖維素、纖維素)分爲兩部分。 是闌尾(大腸)還是反思(反寒冷)? 在闌尾分解纖維素的動物有兔子、馬、豬,在回味上消化(反芻動物)有牛、山羊、羊。
兔子、牛、人都沒有分解纖維素的酶,怎麼吃草的傢伙消化纖維素呢? 這得益於微生物。 微生物是指黴菌、細菌、原生動物,這些動物生活在闌尾和回味上,分解(發酵)纖維素。 因此,猛將和回味胃稱爲"發酵罐"。 人的闌尾退化了,只有小指那麼大(如果就這樣呆着,只能啃草吃)了……) 因爲沒有半寒冷天氣,所以不能使用纖維素,但是多虧大腸桿菌,才能獲得維生素B、K左右。
那麼它們怎麼能分解出像鯨魚肌腱一樣堅韌的纖維素呢? 微生物使用酶(cellulase,cellobiase),將多糖類纖維素分解爲單糖類葡萄糖。 一瞭解,微生物就知道是很有能力的! 一言以蔽之,微生物和兔子共生。 因爲微生物的棲息地和獵物都是從草食動物中獲得的,而兔子則是微生物分解後產生的葡萄糖(副產品)、氨基酸和脂肪酸。 可謂天生緣分。 總之微生物,如果沒有你們,連兔子肉和牛肉都嘗不到。
但是養家兔的話,會看到怪異地撿自己的糞便吃。 爲什麼要吃自己骯髒的糞便呢? 那糞便裏裝滿了微生物,最後還是吃糞便來補充它 這無異於人爲了壯壯腸胃而喝辛奇湯、酸奶。
生者必滅,生者必死。 所以兔子也會死。 是兔死狗烹,也是兔死狐悲。 抓完兔子就煮獵狗,兔子死了狐狸就傷心了。 要記住,要抓兩隻兔子,一個也抓不到! | 文章:權五吉(江原大學名譽教授)

 

토끼가 음식을 거부하는 이유는?

▲출처=셔터스톡

반려토끼의 식욕감퇴 또는 식욕부진의 일반적인 원인은 장폐색 혹은 장폐색증이라 불리는 위장 장애다. 

장폐색이란 위장이나 창자가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막혀 음식물을 밀어낼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장폐색이 발생하면 장내에 과도한 가스가 차게 되고, 이 가스가 구토 등으로 배출되지 않으면 약물이나 마사지 등 회부적인 도움을 줘야 한다. 

토끼가 장폐색에 걸리는 이유는 농양, 과도하게 자란 치아, 구강 문제, 장내 기생충, 전염성 질환, 호흡기 질환 등 다양하다. 또 장폐색의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변비, 대변의 양과 크기 감소, 배설물의 질감 변화, 음식 섭취 거부, 체중 감소, 활동 감소 등이 있다. 

토끼가 거식증 증상을 보인다면 우선 이빨이 지나치게 많이 자라지는 않았는지, 몸에 종양 등의 덩어리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코나 눈에 이물질이 끼지는 않았는지 확인한다. 또 토끼가 앞발로 얼굴을 그루밍하면서 눈과 코의 이물질을 닦았다면 토끼의 앞발이 더러울 것이다. 토끼의 코를 확인할 때는 양쪽 콧구멍이 전부 깨끗한지 확인한다. 

직장 온도계로 토끼의 체온을 확인해도 좋다. 토끼의 정상 체온은 약 38.5~40도다. 토끼의 체온이 정상 범주에서 벗어난다면 곧바로 동물병원을 찾아야 한다. 토끼의 케이지 안을 청소할 때 토끼의 배설물 상태에 주의를 기울인다. 배설물의 모양과 양이 평소와 다르다면 토끼를 동물병원에 데려가야 한다. 

콕시디아와 같은 장내 기생충은 식욕부진, 복부 팽만, 설사, 탈모 등을 유발한다. 이 기생충은 토끼가 젖은 풀 위나 더러운 환경에서 생활할 때 발생하며, 집 안에서 키우는 토끼는 잘 걸리지 않는다. 만약 토끼를 여러 마리 키우는데 한 마리가 콕시디아에 걸렸다면, 기생충에 감염된 토끼를 분리하고 배설물을 동물병원에 가져가 정확한 검사를 받도록 한다. 

▲출처=픽사베이

반려토끼를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질병은 또 있다. 토끼가 내이 감염에 걸리거나 파스퇴렐라균 등에 감염됐다면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거나 스스로 균형을 잡지 못하게 된다. 이런 경우 토끼를 동물병원에 데려가 혈액 검사 및 귀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항생제를 맞추고, 검사 결과가 나오면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치료한다. 

토끼의 소변 색이 붉거나 칙칙하고 어둡거나 유백색이라면 토끼가 먹는 식단에 칼슘이 너무 많이 들어있다는 뜻이다. 동물병원에 연락해 수의사의 조언을 듣는다. 

토끼가 식욕부진을 보인다면 바늘을 제거한 주사기에 식물성 이유식을 넣어 토끼에게 강제 급여를 실시한다. 이유식을 먹이고 나면 토끼의 배를 문질러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 또 깨끗한 물을 소량 주사기에 넣어 토끼가 마시도록 한다. 수분이 많은 양상추나 샐러리 등의 식물을 자주 먹인다. 토끼가 스스로 밥을 먹을 수 있을 때까지 식물성 이유식을 먹이도록 하며, 이때 펠렛 등의 건사료는 먹이지 않는다. 

▲출처=플리커

토끼가 24시간 이상 아무 음식도 섭취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매우 위급한 상황이다. 이럴 때는 토끼를 동물병원에 데려가 수액을 맞춰야 한다. 토끼의 상태를 면밀히 살핀 후 수의사에게 배설물 상태, 소변 상태 등을 설명한다. 상황에 따라 엑스레이,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를 해야 할지도 모른다. 

토끼는 일반적으로 매일 자신의 몸집만한 양의 건초 더미를 먹는다. 따라서 토끼가 음식 섭취를 거부한다는 것은 앞서 언급했듯이 위험한 상황이다. 토끼에게는 민들레 잎, 케일, 파슬리 등을 잘 먹는다. 알팔파는 칼슘 함량이 높으므로 주의한다. 또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등은 장내 가스 생성을 촉진하므로 토끼에게 먹이지 않는 편이 좋다. 토끼의 수분 섭취를 늘릴려면 녹색잎 채소를 물에 담갔다가 급여하면 된다. 

토끼의 물그릇은 매일 깨끗하게 씻어 맑은 물을 채워주고 토끼가 지내는 케이지는 기온이 일정하고 스트레스 요인이 없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