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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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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故事) 배경(背景) 설명(說明)하는 법

 

공동 작성자 위키하우 직원

이 글에서는 배경 묘사하기 이야기의 배경 고르기 배경 묘사에 등장인물 이용하기

 

배경은 등장인물, 줄거리와 함께 이야기의 세 가지 주요 요소 중 하나이다. 배경은 이야기의 장소와 시간을 나타낸다. 배경은 중요한 요점과 주제를 이끌어냄으로 줄거리와 등장인물을 뒷받침한다.

 

파트1 배경 묘사하기

 

1) W로 시작하는 여섯 개의 질문(Where, When, What)을 해보자. 배경을 만들고 묘사할 땐 W로 시작하는 질문부터 해본다. 각 질문의 답을 종이에 적어내려 설득력 있고 실용적인 배경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사건이 어디서 일어났는가?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가?

날씨나 기후가 어땠는가?

사회나 공동체의 상태는 어떤가?

경치는 어떤가?

어떤 특별한 디테일이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돕는가?

 

2) 묘사의 경중을 결정한다. 배경을 어떻게 묘사할 것인가? 와이드 앵글의 카메라를 사용할 것인가, 줌인을 할 것인가? 이야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자. 도시 전체를 아울러 묘사해야 하나, 아니면 집 하나만 묘사해야 하나? 어떤 묘사법이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지 보고 결정을 내려보자.

 

넓은 배경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좁혀나가며 인물을 묘사한다. 국가//지역부터 시작하여 마을과 마을 주변을 설명한다.

 

마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타입을 묘사하면서 물리적 배경에서 주민들 쪽으로 포커스를 옮길 수도 있다. 이는 무생물에서 생각과 감정이 있는 생명체로 전환해가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이야기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3) 오감을 사용한다. 오감이란 촉각, 시각, 후각, 청각과 미각을 말한다. 많은 작가들이 시각만을 사용하나, 이는 이야기를 너무 2차원적으로 만든다. 물론 시각을 활용하여 묘사할 수도 있겠지만, 다른 감각을 포함하여 묘사할 필요가 있다.

 

방 안의 냄새가 어떤지 생각해 보자. 인물의 발 밑 모래의 느낌은 어떤가? 산의 끝 부분이 인물의 손을 파고드는가? 등장인물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설명해 보자.

 

다음 예시를 보자: 그녀는 첫 번째 객실로 들어갔다. 맥두걸 부인은 푸른 사라사 무명으로 덮인 의자에 빅토리아 여왕처럼 앉아 있었고 엘리자베스를 반대편 의자에 앉도록 했다. 연어색 벽은 공작 부인의 백발을 분홍빛으로 보이게 했다. 맥두걸 경이 예전에 이집트에서 가져온 거대한 대리석 벽난로 안의 나무가 불꽃 속에서 튈 때 마다 엘리자베스는 몸을 움츠렸다.

 

4) 배경 묘사가 이야기의 진행에 끼어들지 않도록 한다. 배경은 이야기를 발전시키는 것이지, 막지 말아야 한다. 이 같은 일은 인물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긴 묘사를 하기 위해 이야기의 진행이 중간에 멈출 때 일어난다. 장면 중간에 배경 묘사를 분리시켜 보여주지 말고, 인물의 행동을 통해 배경을 보여주도록 한다. 배경은 등장인물의 행동과 잘 어우러져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등장인물이 숲 속에서 뱀파이어를 피해 달아나고 있다면, 설명하려 장면을 중단하지 말고 숲 속이 얼마나 무서운지 묘사한다. 인물로 하여금 배경이 얼마나 어두운지 알게 하고, 소리의 부재를 알아차리도록 만든다. 인물을 나무 뿌리에 걸려 넘어지게 하고, 나뭇가지에 뺨을 긁히도록 한다. 인물이 아무것도 볼 수 없으나, 자신을 쫓는 발소리를 듣는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이렇게 하면 배경을 행동과 연관시켜 이야기의 진행을 막지 않도록 할 것이다.

 

5) 말하지 말고 보여준다. "그 사막은 너무나도 더웠다."라고 말하지 말자. 태양이 등장인물의 피부에 어떻게 내리쬐는지, 모래로부터 올라오는 열기가 어떤지, 숨쉬기 힘든 두꺼운 공기층이 어떤지에 대해 묘사하여 사막이 더웠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하기 위해선 생동감 있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명사와 묘사적인 형용사를 사용하고, 행동을 잘 나타내는 동사를 사용한다.

 

말하기: 그 소녀는 매우 신이 났다.

보여주기: 킥킥거리는 소리와 외침이 광장을 매웠다. 구불거리는 머리카락은 땀과 곧 있을 일에 대한 기대로 젖어있었다. 그들은 터져나오는 열기로부터 진정하기 위해 서로를 단단히 붙잡았다. 팔이 위아래로 흔들렸고, 다양한 목소리가 허공에 울렸다. 바로 그 순간이 여기에 있었다.

 

6) 중요한 배경 요소에만 집중하도록 한다. 배경 설명을 너무 많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야기 진행이나 주제에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에 너무 열을 올려 묘사하지 않는다. 대신 설명하는 모든 것을 의식적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이야기 안에 있는 모든 배경 묘사에는 선택한 이유가 존재해야 한다.

 

파트2 이야기의 배경 고르기

 

1) 장소부터 선정한다. 배경은 많은 것을 포함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장소다. 어디서 이야기가 진행될 지 골라야 한다. 장소의 선택은 이야기의 분위기를 결정짓고, 이야기의 정형과 연결을 불러와 지지대가 되어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이 부딪히는 상대가 될 수도 있으므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 , 지역, 도시 등을 선택부터 시작해 보자. 주변 환경이나 도로 등을 묘사함으로써 더 자세히 풀어나가도 된다. 도시인지, 농장, , 또는 산 속인지 선택한다.

 

2) 방 안을 묘사하자. , 마당, 혹은 방 안의 물리적인 디테일들을 설명하도록 한다. 이런 특징들을 이용해 등장인물을 묘사하거나 이야기의 주제, 가치, 표현법을 표현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설명한 대로 한다면 이야기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 어두운 돌로 만들어진 벽이 횃불에 희미하게 빛났다. 빈 벤치들이 그의 양 옆으로 떠올랐으며, 그 앞의 가장 높은 벤치에는 흐릿한 형상들이 있었다. 그들은 낮은 목소리로 얘기하고 있었으나 무거운 문이 해리의 뒤에서 닫히자 불길한 침묵이 내려앉았다.

 

3) 시간 배경에 집중한다. 시간 배경은 이야기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이는 이야기의 짜임과 인물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다음은 생각해볼 만한 주요 시간 배경들이다.

 

하루. 아침, 오후, 밤 중 어느 때에 이야기가 전개되는가? 하루를 이루는 각 시간대와 이야기는 연관이 있다. 또한 등장인물이 하루 중 여러 시간대에 활동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일 년. 여름, 겨울, , 가을 중 어느 때에 이야기가 전개되는가? 크리스마스나 할로윈처럼 특별한 날에 특정하여 이야기가 만들어지는가? 중대한 역사적 기념일이나 개개인에게 의미 있는 일들이 있을 수도 있다.

 

시간의 진행. 이야기 속에서 시간의 흐름이 어떤지 알아본다. 몇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몇 달이 될 수도 있다. 배경을 관통하는 시간의 흐름을 설명해야만 한다. 이야기가 풀려감으로써 시간이 진행할 수도 있고, 독자에게 과거의 회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4) 날씨를 묘사한다. 날씨는 인물의 기분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야기 진행에 영향을 준다. 기온을 설명하고, 비가 부는지 바람이 부는지, 혹은 태양이 얼마나 밝은지에 대해서도 묘사하도록 한다.

 

혹독한 기후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면, 독자에게 이를 묘사해주어야 한다. 사막이나 극지방의 기온에서 살아가는 어려움을 설명한다. 혹은 바닷가의 집에서 편안하게 살아가는 것을 묘사해도 좋다.

 

예시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날씨가 정말 좋았다. 가든파티에 이보다 더 완벽한 날은 찾을 수 없을 것이다. 바람이 불지 않고, 따뜻하며, 하늘에는 구름 한 점 없었다. 초여름에 때때로 그렇듯 오직 하늘의 푸르름 사이로 밝은 금빛만이 드리울 뿐이었다. 정원사는 새벽부터 일어나 데이지 꽃이 있었던 곳의 풀과 꽃 장식이 빛날 때까지 잔디를 쓸고 다듬었다.

 

5) 지리적 환경을 탐험하자. 이야기의 지리적 특성은 아주 중요하다. 그 지역에서만 자라는 특정한 나무나 꽃 또는 음식이 있다면 이를 묘사하도록 한다. 이런 것들이 왜 등장인물에게 중요한지, 왜 여기서 사는 이야기가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 , 숲과 같은 지리적 구조에 대해 생각해 보자. 등장인물은 이런 구조와 교류해야 하고, 구조는 이야기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왜 그 장소에서 이야기를 진행시키는지 되물어봐야 한다.

 

6)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포함시켜 본다. 역사적인 이야기를 쓰고 있다면, 반드시 그 시대상의 변화를 배경에 담아야 한다. 그 때 세상이 보였던 방식과 기술, 사람들이 행동한 양식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사회와 정치적 배경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는 근대나 역사적 이야기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사회와 정치적 배경은 등장인물의 가치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배경으로는 종교, 전통과 공동체 안에서의 교류가 있다. 인물이 살고 있는 지역의 인구 수도 될 수 있다. 묘사하려는 장소의 인구 밀도가 높은 편인가, 아니면 외딴 곳인가?

 

파트3 배경 묘사에 등장인물 이용하기

 

1

행동으로 배경을 묘사한다. 인물이 장면과 장면을 통해 움직일 때, 인물 주변의 배경을 알아차리도록 둔다. 인물이 무엇을 바로 알아챌 수 있을까? 알아차리는 데 시간이 걸릴만한 것은 무엇일까? 인물이 그저 방 안의 무언가에 대해 읊기 보다는 주변 환경과 물리적으로 상호 교류하도록 만든다.

 

인물이 배경에 반응하도록 한다. 주요 등장인물과 이야기 개연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등장인물의 경험을 배경 묘사에 사용한다. 사람들은 하나의 물건을 두고 서로 다르게 바라본다. 이야기 속 인물이 무언가에 대해 어떻게 묘사할 지 생각해 본다. 배경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서울에 사는 사람과 산골에 사는 사람은 지하철을 아주 다르게 묘사할 것이다. 어떤 입장에서 상황을 묘사할지, 그리고 왜 그 등장인물의 관점이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3

인물의 기분에 따라 배경을 묘사한다. 등장인물의 성격과 기분은 이야기의 장면을 표현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인물이 배경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느낄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고등학교 신입생과 고3 수험생이 학교 축제에 대해 어떻게 느낄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신입생은 입학 후 처음 맞는 축제에 신날지도 모르나, 3 수험생은 귀찮게 생각하고 불평할 지도 모른다. 인기 있는 학생회 대표는 축제에서 친구들을 만날 생각에 기분이 좋을 수도 있는 반면,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축제에 가는 것을 꺼려할 수도 있다.

 

줄거리 상의 사건 또한 등장인물의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떤 인물은 오후의 숲 속 산책을 편안하게 느낄 수도 있는 반면, 다른 인물은 숲 속에서 길을 잃고 겁을 먹을 수도 있다.

 

멋져 보이는 배경을 선택하지 않는다. 성과 같이 거대한 장소보다 작은 집과 같은 배경을 선택하는 게 이야기상 더 알맞을 수 있다.

 

등장인물의 뒤에 배경을 위치시킨다. 비록 배경이 분위기와 이야기의 맥락을 더해 주지만, 독자들은 등장인물의 움직임과 이야기 개연성에 더 관심이 많다. 배경은 이야기와 인물을 나타내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만약 1인칭 시점의 이야기를 쓰고 있다면, 배경이 인물의 오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묘사하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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