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버섯이 상했는지 알아보는 방법

 

공동 작성자 위키하우 직원

이 글에서는 상하는 조짐 파악하기 유통기한 관리하기 안전하게 보관하기

 

버섯은 맛있고, 영양가 있고, 활용도가 높아 어느 음식에나 강렬한 풍미를 더할 수 있다. 하지만 보관이 용이한 식품은 아니다. 며칠 만에 주름이 잡히기 시작하면 곧 상한다는 뜻이다.

 

변색, 끈적끈적한 막, 악취 등이 생기면 상한 것이 확실하다. 유통기한을 늘리려면 슈퍼마켓에서 신선하고 통통한 버섯을 구입하고 통기성 좋은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한다.

 

방법1 상하는 조짐 파악하기

 

1) 주름과 마르고 쪼글쪼글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주름과 마른 부분은 버섯이 상하기 직전임을 알리는 첫 번째 신호이다. 마르기 시작했을 뿐이며 변색, 끈적이는 막, 악취 등이 없다면 즉시 사용한다.

 

버섯이 쭈글쭈글하면 상하기 직전이라는 뜻이다. 버섯이 쭈글쭈글해지기 시작하면 머지않아 못 먹게 된다.

 

2) 멍과 반점이 있는지 살펴본다. 흠이 있는 버섯은 먹지 않는다. 식품 안전 측면에서 변색은 결코 좋은 의미가 아니다. 멍과 갈색 또는 검정색 반점은 버섯이 상해간다는 것을 뜻한다.

 

멍든 버섯과 다른 농산물은 달리 썩어가는 기미가 없으면 멍든 부분을 잘라내고 나머지를 사용한다. 버섯이 어두운 색 반점으로 뒤덮혀 있으면 그냥 쓰레기통에 버린다.

 

3) 끈적끈적한 버섯은 버린다. 끈적끈적한 막이 생기면 그 버섯은 못 먹는 것이 확실하다. 더 나아가 눈에 띄게 곰팡이가 생겼다면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식중독의 위험을 감수하지 말고 그냥 버린다. 이 경우 버섯이 맛과 영양가를 잃었으므로 먹어서 좋을 것 없다.

 

안전 유의: 상한 버섯을 먹으면 병이 난다. 따라서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나칠 정도로 주의를 하고 상한 것 같으면 버린다.

 

4) 시큼한 냄새나 비린내가 나는 버섯은 버린다. 냄새로도 버섯이 먹을 때가 지났음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신선한 버섯은 약간 달콤하고 흙냄새가 나고 악취가 나지 않는다. 냄새를 맡아보았을 때 비린내가 나거나 톡 쏘는 냄새가 나면 버린다.

 

상한 식품은 즉시 버려 냉장고 안 다른 식품에 세균과 곰팡이가 퍼지지 않게 한다.

 

방법2 유통기한 관리하기

 

1) 신선한 버섯은 통째로 7-10일 동안 보관한다. 일반적으로 양송이처럼 많이 사용하는 품종은 일주일가량 냉장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버섯이 슈퍼마켓 선반에 얼마나 오래 있었느냐에 따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달라진다. 슈퍼마켓에 며칠 있었던 버섯은 1-2일 만에 상하기 시작한다.

 

최대한 가장 신선한 버섯을 구입해서 3-4일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슈퍼마켓에서 통통하고, 단단하고, 상한 곳이 없는 버섯을 고른다.

 

2) 얇게 썬 버섯은 5-7일 간 보관한다. 얇게 썬 버섯은 편리하지만 그렇지 않은 버섯에 비해 두 배 더 빨리 상한다. 버섯을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미리 썰어둔 것 대신 통째로 구입한다.

 

: 갓과 줄기가 상하지 않은 버섯을 통째로 구입한다. 부서지거나 멍든 버섯은 그렇지 않은 버섯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다.

 

3) 익힌 버섯 중 남은 것은 3-4일 후 버린다. 버섯, 고기, 해산물, 채소 등 익힌 식품은 대부분 최장 4일 동안 냉장 보관할 수 있다. 그 후에는 버리거나 냉동한다. 냉동한 버섯은 8-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다.

 

남은 음식은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2시간 안에 냉장 보관한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익힌 버섯 중 남은 것은 74도로 다시 데운다.

 

3-4일 동안 보관할 수 있다는 것은 먹어도 괜찮다는 뜻이지 품질이 유지된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익힌 브로콜리와 아스파라거스는 1-2일 내에 물컹물컹해지고 시들시들해진다. 볶음 요리에 들어간 버섯은 3-4일 정도 지나도 상하지 않지만 상당히 물러질 수 있다.

 

4) 고급 버섯은 구입 당일에 요리한다. 살구버섯, 느타리버섯 등 고급 버섯은 12-24시간만 보관할 수 있다. 고급 버섯은 양송이버섯보다 훨씬 비싸다. 따라서 본전을 뽑기 위해 즉시 사용한다.

 

곰보버섯과 표고버섯 같은 고급 버섯은 1-2주 동안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방법3 안전하게 보관하기

 

1) 냉장고 온도가 4도 이하인지 확인한다. 버섯과 기타 상하기 쉬운 식품은 4도 이하로 보관해야 한다. 버섯을 냉장고 선반에 보관한다. 야채칸에 넣을 필요는 없다.

 

버섯을 반드시 냉장고에 보관하고 실온에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냉장고 안의 식품이 오래 가지 않으면 냉장고용 온도계를 구입한다. 온도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냉장고 설정을 조절한다.

 

2) 미리 포장된 버섯은 원래 용기 안에 넣어 보관한다. 버섯을 두 개만 사용하는 경우 용기의 한쪽 끝 포장재에 작게 구멍을 뚫는다. 버섯을 필요한 만큼 꺼낸 후 구멍을 비닐랩으로 덮는다.

 

원래 포장재와 비닐랩 때문에 버섯이 숨을 쉴 수 있고 습기가 차지 않는다.

 

3) 조금 열린 비닐백에 버섯을 담아 보관한다. 통풍이 잘 되도록 밀봉 가능한 비닐백에 버섯을 담아 조금 열어둔다. 밀폐용기는 수분이 생겨 버섯에 물방울이 맺히고 빨리 상한다.

 

주의: 보통 버섯을 보관할 때 종이 봉지에 담아두거나 젖은 종이 타월로 감싸둔다. 하지만 좋은 보관 방법은 아니다. 종이 봉지에 담아두면 버섯이 빨리 쭈글쭈글하고 물렁물렁해지고, 젖은 종이 타월로 감싸두면 빨리 상한다.

 

4) 버섯을 생고기, 계란, 해산물과 따로 보관한다. 슈퍼마켓 카트부터 냉장고까지 농산물과 익히지 않은 식품을 따로 둔다. 도마와 칼은 농산물을 비롯한 기타 인스턴트 식품 손질용, 그리고 날고기 손질용을 따로 정해놓고 사용한다.

 

버섯을 익히지 않고 먹으려는 경우에는 더더욱 생고기와 해산물과 따로 보관해야 한다. 그리고 버섯은 냄새를 흡수하므로 냄새가 강한 식품과는 따로 보관한다.

 

가급적이면 신선한 농산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버섯은 3-4일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선한 버섯은 얼릴 수 없다. 하지만 찌거나 볶은 후 실온으로 식혀서 냉동고에 넣으면 8-12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다.

 

버섯은 활용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상하기 전의 버섯은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오믈렛을 만들거나, 허브와 올리브 오일과 함께 볶거나, 파스타 소스를 만든다. 신선한 버섯 두 개를 얇게 썰어 냉동 피자 위에 올린 후 설명대로 구워도 된다.

 

경고

야생 버섯이 상했는지 알아보려고 하는 경우 안전을 생각한다. 야생 버섯이 먹어도 되는지, 아니면 독이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려고 들지 않는다. 훈련받은 버섯 식별 전문가가 괜찮다고 하지 않는 이상 야생 버섯을 먹지 않는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