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인삼 

'체내의 오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장복하면 몸이 가뿐하게 되어 수명이 길어진다'
이는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기술된 인삼의 약효이다.
이제껏 입증된 인삼의 약효를 보면, 스트레스, 피로, 우울증, 심부전, 동맥경화,빈혈, 당뇨, 궤양 등에 유효하고 피부를 좋게 하고 건조함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으며 가장 근래에는 항암작용이 밝혀져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대상이 되었다.
특히 다른 음식과 달리 오래 먹어도 독성이 없어 생약이 아닌 식품으로 분류될정도이다.
인삼에는 비타민B복합체와 비타민C 등의 수용성 비타민이 풍부한데, 엽산, 나이아신, 아스콜빈산, 비오틴, 판토텐산, 리보플라빈의 순서로 함유량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인삼에 함유돼 있는 성분인 사포닌은 항 피로, 혈당치 강하, 용혈작용 등 약리적 효능에 성기능 강화, 면역기능도 있으며 항암작용 또한 탁월하다.
사포닌(Saponin)이란 이름은 수용액에서 비누처럼 미세한 거품을 내는 데서 붙은 이름이다
인삼의 사포닌은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 라는 명칭으로 따로 부르며 이는 타식물계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인삼만의 특효성분이라 할 수 있겠다.
내분비계, 면역계, 대사계에 영향을 끼치며 체내 조절계를 도와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고 강화, 몸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삼의 항암작용은 세계에서 시행된 많은 임상실험으로 입증되었다.
최근 밝혀진 바로는 사포닌 섭취 후 생긴 장내 세균의 배설물이 직접적인 항암작용을 하고 있다.
인삼에는 사포닌 외에도 폴리아세틸렌과 산성다당체 등의 유효성분이 함유돼 있어 암세포 증식 억제와 암환자의 체중 감소 및 식욕 감퇴 억제, 면역기능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인삼에 들어 있는 이 성분의 총함량은 서양삼이나 삼칠에 비해 높은 편이다.
인삼은 그간 다양한 형태로 섭취되어 왔다.
다른 한약재와 사용하여 생약으로 쓰이거나 맛과 향이 좋아 음식과 다과류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집에서는 차로 끓여 내거나, 꿀에 담가 정과로 먹거나, 혹은 생즙을 내는 것도 좋고, 백숙 등에 넣어 향을 내고 익혀 먹는 것도 무방하다.
인삼은 대체로 다른 생약과 달리 체질을 타지 않는다.
그러나 인삼을 먹으면 얼굴이 빨개지거나 숨이 가쁘고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어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 인삼은 원기회복과 보위, 식은땀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인삼은 체내에 직접적 효과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지만, 인체의 비정상적인 부분을 잡아 체내의 균형과 기증진을 꾀함으로써 체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백남선= 대한암예방학회 고문, 원자력병원 외과 과장)


[戰勝癌症的韓國人食物] 人蔘


"保住體內的五臟六腑,穩定精神……"長福輕身, 壽命長"
這是《神農本草經》中記載的人蔘的藥效。
從迄今爲止得到證實的人蔘藥效來看,對壓力、疲勞、憂鬱症、心力衰竭、動脈硬化、貧血、糖尿病、潰瘍等有效,具有改善皮膚、防止乾燥的功效,最近抗癌作用被查明,成爲全世界矚目的對象。
特別是與其他食物不同,長時間食用也不會有毒性,甚至被分類爲不是生藥的食品。
人蔘中含有豐富的維生素B複合體和維生素C等水溶性維生素,按照葉酸、煙酰胺、瀝青酸、維生素B、泛酸、核黃素的順序,含量較高。
人蔘中含有的皁苷具有抗疲勞、降血糖、溶血作用等藥理功效,具有強化性功能、免疫功能,抗癌作用也很卓越。
皁苷(Saponin)是水溶液中產生像香皂一樣細微泡沫而得名的名字。
人蔘皁苷被單獨稱爲"Ginsenoside",可以說是其他植物界幾乎不存在的人蔘獨有的特效成分。
對內分泌系統、免疫系統、代謝系統產生影響,幫助體內調節系統維持和強化身體的恆定性,幫助身體變得結實。
人蔘的抗癌作用經世界上許多臨牀實驗證明。
最近發現,攝取皁苷後產生的腸內細菌的排泄物具有直接的抗癌作用。
研究結果顯示,人蔘中除了皁苷外,還含有聚乙烯和酸性多糖體等有效成分,對抑制癌細胞增殖、減少癌症患者的體重、抑制食慾減退、增進免疫功能有效果。
人蔘中含有的該成分的總含量比西洋參和三七要高。
人蔘一直以來是以多種形式攝取的。
由於與其他中藥材使用,或用作生藥,或味道和香氣好,所以經常用於食物和茶點類。
在家裏泡茶、泡蜂蜜、用正果吃,或者榨出鮮汁也不錯,放入清燉雞中調出香味煮熟後食用。
人蔘大體上與其他生藥不同,沒有體質。
但是,有報告稱,吃人蔘後臉會變紅、呼吸困難、血壓升高,因此患有高血壓的人最好不要食用。
據悉,人蔘對恢復元氣、保衛和冷汗有好處。
雖然人蔘很少在體內產生直接效果,但據悉,人蔘通過抓住人體非正常部分,謀求體內的均衡和捐贈陣容,對體內有幫助。 | (白南善=大韓癌症預防學會顧問、原子能醫院外科科長)

 

면역력 높이는 '인삼', 색다르게 먹어볼까

 

항산화 성분 풍부해 항암효과까지​

▲ 인삼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가을에 먹으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침·저녁으로 온도 차가 커 면역력이 떨어질 때 먹기 좋은 음식이 인삼이다. 인삼은 무기력한 체질이나, 몸이 항상 차고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그러나 인삼을 삼계탕이나 약재로 사용하는 것 외에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건강과 맛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인삼을 색다르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항산화 성분 풍부해 항암효과까지

인삼에는 진세노사이드,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항산화 물질은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노화를 늦추고 질병 예방을 돕는다. 인삼 뿌리에 들어 있는 총 폴리페놀은 25~30㎎GAE/g 가량이며, 약 50%의 항산화 활성을 갖는다. 이런 항산화 성분 때문에 항암 효과가 있다고도 알려졌다. 암 환자의 면역 기능 활동을 활성화해 암의 재발을 막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샐러드로 곁들여 간단히 먹을 수 있어

인삼은 약재가 아닌 샐러드로 만들어 쉽고 간단히 먹을 수 있다. 먼저 4년근에서 6년근 중 기호에 맞는 크기의 인삼을 골라 깨끗이 씻는다. 뇌두 즉, 머리 부분을 잘라낸 뒤 어슷하게 썰거나 채를 친다. 인삼 두부 샐러드는 비타민이 풍부한 사과, 배 등 제철 과일에 두부를 넣고 달콤한 레몬 소스를 뿌려준다. 두부 대신 훈제연어를 활용해도 좋다. 인삼과 채 썬 각종 채소를 훈제연어로 돌돌 말아 올리브유와 소금을 넣은 소스를 찍어 먹는다.

◇물엿에 졸여 아이들도 좋아하는 간식으로 변신

인삼을 물엿에 졸여 절편으로 먹는 방법도 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뇌두를 잘라낸다. 이때 한번 데쳐주면 쓴맛이 조금 사라진다. 데친 인삼을 얇게 썬다. 너무 얇게 썰면 씹는 맛이 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냄비에 인삼과 함께 설탕과 물엿을 7:3 비율로 넣고 졸여 절편으로 먹으면 된다. 졸이고 식히는 것을 3~4번 반복한다. 인삼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좋아하는 간식이다.

◇일부 질환자는 피하고, 카페인과 함께 먹지 말아야

인삼이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 ▲머리에 열이 있고 두통이 잦은 사람, ▲폐결핵이나 기관지염 환자, ▲피부 두드러기가 잘 생기는 사람은 인삼을 피하는 게 좋다. 임산부가 인삼을 복용하면 유즙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다. 또 인삼은 카페인, 혈압약, 스테로이드제, 여성호르몬제 등의 약효를 지나치게 높인다. 커피, 녹차 등 카페인 음료를 인삼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주연 헬스조선 기자 | 전혜영 헬스조선 인턴기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