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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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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숨 쉬는 창조의 섬 외도

거제도 해금강의 아름다움을 뒤에서 홀로 눈물 새기며 외로움을 달래던 외로운 섬 외도, 바위만 무성한 체 버려진 황폐한 섬 외도, 그는 홀로 외로움을 달래는 선 수행자처럼 장고한 세월을 버텨낸다. 그리고 저 찰스다윈의 미적 진화론처럼 자신을 아름답게 변화시켜줄 주인을 한없는 인내로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외도의 기다림은 실로 수 만년이 된다. 길고 긴 외로움의 싸움이다. 그리고 드디어 외도는 한 주인공을 만난다.
1969년 드디어 외도는 외동의 선각자 이창호와 그의 아내 최호숙 부부를 운명적으로 만난다. 외도의 아름다운 미적 변화는 드디어 시작된 것이다. 오늘 아침 나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이 선각자들의 마음을 새겨본다. 그리고 외도와 해금강의 아름다움을 보기위해 어머님과 함께 그곳으로 간다. 숙소 거제도 일운면에서 해금강 외도로 가는 드라이브 코스는 정말 절경이었다.
나는 자동차 창밖애서 풍겨오는 바다 냄새와 절경에 취하며 해금강 유람선 선착장으로 갔다. 이 외로운 섬 외도는 거제도에서도 남쪽으로 약 4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일 년 내내 아름다운 꽃이 피어있다. 그리고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한 겨울인 11월에서 3~4월에도 아름다운 동백나무 꽃이 핀다.
이러한 온난한 기후로 인해 아열대성 식물들 중 비교적 내한성이 강한 종려나무, 워싱톤 야자, 용설란, 유카, 유카리, 송엽국, 스파르티움 등이 별도의 보온 시설 없이 실외에 그대로 심겨져 피어 있다. 나는 생각하고 고뇌인다. 황폐하게 버려진 섬 외도를 이렇게 아름답게 가꾸어 논 이창호와 그의 아내 최호숙은 과연 누구인가. 그들은 왜 이 버려진 섬을 가꾸어 놓은 것인가.
평안남도 순천이 고향인 이들 부부, 이들은 6.25 전쟁 피난민으로 자신들의 모습과 똑같은 외로운 삶을 수 만년 살아온 외도의 모습을 자신들의 삶을 통해 본 것이 아닐까. 저 그리이스의 철인 소크라테스가 외친 너 자신을 알라고 한 말처럼 그들 부부는 외도와 진정으로 대화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6.25라는 한 시대가 낳은 버려진 자신들의 처량한 신세, 자신들의 모습과 너무나도 비슷한 외도의 신세, 그 옆에 위치에 있는 멋진 해금강, 그들은 아마도 해금강의 그 아름다움을 보고 외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은 것이 아닐까. 자신들의 삶의 고뇌를 풀어낼 유일한 삶의 대안인 저 외도에 해금강처럼 아름다운 새로운 생명을 불어놓자. 그들은 그렇게 결심한 것이 아닐까.
어머님과 나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해금강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외도로 드디어 들어간다. 유람선은 서서히 해금강 주변을 돌면서 해금강의 미적 경관을 들어내 우리들에게 보여준다. 말로 만 들었던 해금강의 절경, 이것이 아마도 저 외도에 새로운 변화를 불어낸 기폭재가 된 것이 아닐까. 배는 드디어 외도 선착장에 도착한다. 외도의 전체적인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현대적인 조각 미술품과 잘 가꿔놓은 식물원의 이국적인 모습이 정말로 이채롭다. 몇 년 전 스페인 여행 시 왕궁의 정원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식물원에는 해송나무, 돈나무, 동백나무, 사스레피나무, 사철나무, 후박나무, 자귀나무, 천선과나무, 머귀나무 등등 염분에 강한 나무 수종이 자연수로 잘 정리되어 살아 있다.
이렇게 바다 한 가운데의 외딴 섬에서 자연과 꽃 바다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나에게는 독특한 체험이다. 나는 외도의 아름다운 산책길을 어머님과 함께 걸으며 사색한다. 외도와 이창호 부부의 인연, 그리고 우리시대의 6.25 전쟁이라는 비극적 사건이 만들어낸 이 아름다운 외도의 절경, 이는 바로 우리 선조들의 삶의 역사이다.
수천 년간 외세의 침략을 맞으며 견디어 낸 우리들의 선조, 우리도 외도처럼 인고의 세월을 잘 참고 기다리며, 우리의 미래 역사를 갈고 닫아나간다면 언젠가는 좋은 인연을 만나 아름다운 우리의 꽃을 피울 수 있으리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외도에 이렇게 아름다운 절경을 만들어 낸 이창호 부부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외도를 떠난다.
그리고 다시 좋은 외도 여행 포럼프로젝트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이곳 외도를 다시 방문하고 싶다. 외도여 다시 만나자. 어머님과 나는 외도를 떠나는 뱃전에 기대어 서서 외도를 다시 살펴본다. 우리는 이창호 부부의 노고에 감사들이며 외도를 잘 가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바위만 무성한 체 황폐하게 버려진 섬 외도, 이창호 부부를 만나 창조의 섬이 된 외도를 떠난다. | 한민족역사정책연구소


活生生的創造之島外島


巨濟島在海金剛的美麗背後獨自刻着眼淚撫慰孤獨的孤島外島,岩石茂盛的荒島外島,他像獨自撫慰孤獨的先修行者一樣忍受着漫長的歲月。 而且像查爾斯達爾文的審美進化論一樣,用無限的忍耐等待着能夠改變自己美麗的主人。 外遇的等待實在有數萬年。 這是一場漫長的孤獨之戰。 然後終於遇到了外遇的主人公。
1969年,外遇的外遇先知李昌鎬和他的妻子崔浩淑夫婦命運般地相遇。 外遇的美麗美感變化終於開始了。 今晨我迎着涼爽的風,銘記着這些先知們的心。 爲了看到外遇和海金剛的美麗,和母親一起去了那裏。 從宿舍巨濟島一運面到海金剛外島的兜風路線真是絕景。
我沉醉在車窗外飄來的海味和美景中,前往海金剛遊船碼頭。 這座孤島外島位於巨濟島以南約4公里處,常年盛開着美麗的花朵。 而且受海洋性氣候的影響,冬天的11月到3~4月也會開出美麗的山茶花。
由於氣候溫暖,亞熱帶植物中耐寒性較強的棕櫚樹、水洗棕櫚、龍舌蘭、尤卡、尤卡里、松葉菊、斯巴提姆等沒有特別的保溫設施,直接種植在室外開花。 我在思考和苦惱。 李昌鎬和他的妻子崔浩淑將荒廢的島嶼外島建設得如此美麗,究竟是誰呢? 他們爲什麼建造了這個廢棄的島嶼呢?
他們夫婦的故鄉是平安南道順天市,他們作爲6.25戰爭難民,是不是通過自己的生活看到了與自己一模一樣的孤獨生活數萬年的外遇呢? 就像希臘的鐵人蘇格拉底所說的"瞭解你自己"的話一樣,他們夫婦是不是真的想和外遇對話呢?
6.25這個時代所生下的被遺棄的自己淒涼的身世、與自己形象非常相似的外遇身世、位於其旁邊的美麗海金剛,他們也許看到了海金剛的美麗,給外島注入了新的生命。 在解決自己人生苦惱的唯一對策--外島上,讓我們像海金剛一樣創造美麗的新生命吧。 他們是不是下了這樣的決心呢?
母親和我爲了確認這一點,在海金剛碼頭乘坐遊船終於進入了外島。 遊船慢慢繞過海金剛周圍,把海金剛的美景拿出來展示給我們。 傳說中的海金剛的絕景,也許這成爲了給異國他鄉帶來新變化的導火索吧。 船終於到了外埠碼頭。 外遇的整體面貌映入眼簾。
現代雕塑藝術品和植物園的異國風情真是別具一格。 幾年前去西班牙旅行時,感覺像是看到了王宮的庭院。 植物園裏,海松樹、墩樹、山茶樹、沙棘樹、四季樹、胡瓜樹、刺槐樹、天仙樹、山葡萄樹等耐鹽的樹種被自然水整理得栩栩如生。
像這樣在海中央的孤島上同時欣賞自然和花海,這對我來說是獨特的體驗。 我和母親一起走在外島美麗的散步路上思索着。 外遇和李昌鎬夫婦的緣分,還有我們時代的6.25戰爭這一悲劇事件所創造的這美麗的外遇絕景,這就是我們祖先的人生歷史。
筆者認爲,我們幾千年來承受着外來勢力的侵略,如果我們也能像外遇一樣忍耐和等待着艱苦的歲月,不斷磨合我們的未來歷史,總有一天會遇到好緣分,綻放出我們美麗的花朵。 我感謝李昌鎬夫婦爲外島創造如此美景而離開外島。
而且希望再次打造好的外島旅行論壇項目,與很多人一起再次訪問外島。 外遇,再見。 母親和我靠在離開外島的船舷上,重新審視外島。 我們應該感謝李昌鎬夫婦的辛勞,並做好外遇工作。 在岩石茂盛的荒島外島上,遇到李昌鎬夫婦後,將離開成爲創造之島的外島。 |韓民族歷史政策研究所

 

바다 위의 파라다이스 '외도보타니아'

 

김혜영의 느린 여행

(김혜영 여행작가)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어렵게 되자, 이국적인 국내 여행지가 주목받고 있다. ‘바다 위의 식물 낙원’이라 불리는 경남 거제도의 외도 보타니아도 그중 한 곳이다. 사실 외도 보타니아의 인기는 새삼스럽지 않다. 1995년 개장 이래 누적 방문객 수가 2000만 명이 넘는 거제 대표 명소이니 말이다. 나만 해도 그 방문자 수에 ‘4’를 더했다. 이번 방문 때는 비가 왔다. 비 오는 날의 섬 여행도 꽤 낭만적이었다.

▲외도보타니아 비너스가든 전경(김혜영 여행작가)

바깥 섬이 식물의 낙원이 되기까지

거제도 남쪽 외딴 섬 외도(外島)는 미운 오리 새끼였을까. 마음 심 자를 닮아 ‘지심도’, 보배에 비길 만한 풍광을 지녀 ‘비진도’라 불리는 거제도의 다른 섬들에 비하면 이름조차 초라한 섬이었다. 그랬던 외도가 부침개처럼 운명이 뒤집히는 일이 벌어졌다. 50여 년 전 이창호(1934∼2003) 씨가 낚시하러 외도에 들른 것이 인연이 되어, 몇 년에 걸쳐 외도를 매입한 것이다.

(김혜영 여행작가)

이창호 씨와 그의 아내 최호숙 씨는 1969년부터 외도를 해상식물원으로 가꾸기 시작했다. 무시로 닥치는 태풍과 거친 파도에 맞서며 척박한 땅에 나무를 심고 꽃을 피웠다. 외도는 기후가 따뜻하고 물이 풍부해 종려나무, 야자나무, 선인장 같은 아열대 식물이 자라기에 적합했다. 첫 삽을 뜬 지 26년이 지난 1995년에 이르러서야 세상에 외도 보타니아를 선보일 수 있었다. ‘보타니아’(botania)는 ‘botanic’과 ‘utopia’의 합성어로서 바다 위 ‘식물의 낙원’이라는 뜻을 품고 있다. 외도는 ‘보타니아’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름답고, 이국적인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마치 미운 오리 새끼가 백조가 된 것처럼.

(김혜영 여행작가)

국내 최초 해상식물원의 인기는 개장한 지 25년째인 지금도 여전하다. 외도행 유람선 선착장이 거제도에 7곳이나 있으며, 유람선이 매일 여러 차례 외도 보타니아를 왕복한다. 바람의 언덕과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2019~2020 한국관광 100선’에도 들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외도 방파제 끝 외도 등대와 스핑크스 조각상.(김혜영 여행작가)

해금강 유람선 타고 바다 위 정원으로

외도 선착장 7곳 중에 도장포를 애용한다. 도장포 가까이에 외도 보타니아와 인기 쌍벽을 이루는 바람의 언덕과 신선대가 있어서다. 외도로 가는 길에 즐기는 해금강(海金剛) 유람은 덤이다. 선실 밖으로 나가 출렁대는 유람선에 몸을 맡기고, 파도를 가르며 달리는 기분이 상쾌하다.

해금강은 강이나 바다가 아닌, 바다 위로 솟은 바위섬이다. 금강산처럼 경치가 아름답다고 하여 ‘바다 위의 금강산’이라 부른다. 해금강 해안 절벽 위에는 거센 바람을 견디며 살아온 노송들과 석란, 풍란 같은 희귀한 난초들이 자생한다. 절벽 아래에는 파도가 오랜 세월 조각해놓은 십자동굴, 부엌굴 등의 해식동굴이 있다. 선장의 설명을 들으며 해금강의 기암을 바라보면 사자, 촛대, 기도하는 소녀처럼 보인다.

(김혜영 여행작가)

30분가량의 해금강 유람이 끝나면 외도 보타니아에 도착한다. 외도 모양을 형상화한 빨간 등대가 맨 먼저 반긴다. 선장이 1시간 반 뒤에 유람선으로 돌아오라고 당부한다. 순환형 산책 코스대로 걸으면 되므로 관람시간 90분이 턱없이 부족하진 않다.

(김혜영 여행작가)

유럽식 정원과 건축물로 꾸민 외도

외도 보타니아 관광은 아치 모양의 작은 정문을 지나면서부터 시작된다. 세계 각국 방문객을 맞이하는 외도 광장에는 한글·영어·한자로 쓴 ‘외도 보타니아’ 조형물들이 장식돼 있다. 광장을 지나면 향나무 여러 그루를 연결해서 한 몸처럼 다듬어놓은 나무 작품이 보인다. 이곳의 인공미를 대표하는 작품이 아닌가 싶다. 이 나무는 눈이 부리부리한 뿔 달린 도깨비 또는 기세등등한 불꽃을 닮았다. 산책로 입구에 턱 버티고 서 있어 사찰의 사천왕상 같은 존재로 느껴진다.

선인장, 알로에, 용설란 등이 자라는 선인장가든을 지나면 외도 보타니아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비너스가든이 나온다.

지중해풍의 건축물과 고속도로처럼 시원하게 뻗은 정원,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세워진 하얀 비너스상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최호숙 씨가 영국 버킹검 궁의 뒤뜰을 모티브로 직접 구상하고 설계한 공간이라고 한다. 비너스가든 끝에 있는 유럽식 사택 ‘리하우스’는 KBS 드라마 ‘겨울연가’(2002)의 마지막 촬영 장소였다. 외도 보타니아를 전국에 소문낸 일등 공신이다.

▲꽃이 가장 많이 피어 있는 벤베누토정원(김혜영 여행작가)

이탈리아어로 ‘환영합니다’라는 뜻을 지닌 벤베누토정원은 사계절 꽃이 피는 꽃동산이다. 철따라 튤립과 양귀비, 수국, 동백 등이 피고 진다. 이 꽃들은 관람객들의 감탄을 먹고 자란다. 꽃길을 걷다 보면 짙푸른 동백숲길과 대숲길이 나타난다. 밀감나무 3000그루와 편백나무 8000그루가 늘어선 ‘천국의 계단’을 내려서면 야자수 산책로가 기다린다. 프랑스식 연못과 조각상을 배치해 이국적인 정취가 가득하다. 외도 보타니아는 구석구석 아름답다. 귀부인이 그려진 화장실 이정표마저 예쁘다. 화장실 벽 둥근 창으로 보이는 해금강과 외도 등대는 또 어떻고.

▲도장포 바람의 언덕 꼭대기에 있는 풍차(김혜영 여행작가)

바람의 고향 도장포

외도 관람을 마치고 도장포로 돌아와 바람의 언덕에 오른다. 하늘이 맑으면 언덕 아래에 제주도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비췻빛 바다가 일렁인다. 바람의 언덕은 바다로 돌출한 곶이라 늘 세찬 바람이 분다. 풀들이 바람 부는 방향으로 일제히 누워 있다. 언덕 위의 풍차는 신나서 춤추듯 바람개비를 씽씽 돌린다. 비바람에 우산이 뒤집혀도 시원한 바람이 그저 반갑다. 만약 이 언덕을 ‘도장포 잔디공원’이나 ‘도장포 민둥산’이라고 이름 지었다면 얼마나 낭만이 없었을까.

풍차 왼쪽, 숲속 계단을 오르면 호젓한 동백숲길이 나온다. 이 숲길이 도장포마을 윗길로 이어진다. 윗길에서 굽어본 도장포마을 전경도 엄지를 치켜세울 만큼 장관이다. 마을 뒤로는 산이, 앞으로는 바다가 마을을 포근히 감싸고 있다.

▲도장포마을 윗길에서 굽어본 마을과 도장포 전경(김혜영 여행작가)

도장포마을 남쪽 바닷가에는 신선이 머물렀다는 신선대가 있다. 부안의 채석강과 지형이 비슷하다. 책을 포개놓은 듯 가로지층이 차곡차곡 쌓여 있어 태곳적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공룡 발자국 같은 작은 웅덩이도 수없이 많다. 깎아지른 절벽 사이로는 파도가 으르렁대며 들락거린다. 신선대를 본 사람들이 웅장한 기암절벽과 절벽 아래 몽돌해변을 두고두고 이야기하는 이유를 알 만하다.

(김혜영 여행작가)

◇이색 명소&맛집◇

(김혜영 여행작가)

매미성 매미성은 2003년 태풍 매미 때문에 바닷가 경작지를 잃은 백순삼 씨가 자연재해로부터 작물을 지키기 위해 16년 동안 혼자 쌓아 만든 성벽이다. 처음에는 시멘트 벽돌로 쌓아 볼품이 없었다. 점차 네모반듯한 화강암을 쌓고 시멘트로 메우는 방식으로 바꿔 지금의 모습을 갖췄다. 유럽 중세시대의 성을 연상케 해 이국적인 명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풍경보다 사진에 담았을 때 더 멋지게 보여 인생사진 명소로 유명해졌다.

경남 거제시 장목면 복항길

(김혜영 여행작가)

외도널서리 외도 보타니아 설립자인 최호숙 씨가 구조라해변에 유리 온실 콘셉트 카페인 외도널서리를 개장했다. ‘널서리’(nursery)는 ‘묘목을 기르는 땅’이라는 뜻으로 외도 보타니아와 통하는 면이 있다. 유럽풍으로 지어 외국에 여행 온 듯한 기분을 낼 수 있다는 점도 같다. 테라스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빛깔 고운 구조라에이드 한 잔 어떨까. 계절에 상관없이 초록 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게 큰 매력이다. / 경남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로4길 21, 매일 10:00~21:00

(김혜영 여행작가)

예이제게장백반 거제도에서 이름난 무한리필 게장 백반집이다. 본점은 도장포에 있다. 바람의언덕점은 도장포와 가까워 외도 관광 전후에 들르기 좋다. 메뉴는 게장백반 한 가지다. 메인 요리인 간장게장과 꽃게장을 비롯해 불볼락구이, 간장새우, 충무김밥, 조개미역국 등 반찬이 한 상 가득 나온다. 작은 꽃게를 사용하지만, 살이 제법 차 있어 먹을 만하다. 쫀득한 맛이 일품인 간장새우도 리필된다. / 경남 거제시 남부면 해금강로 132, 매일 10:30~21:00, 게장백반 1인분 1만5000원 김혜영 여행작가bravo@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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