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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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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인물사전 - 마초(馬超)

[삼국지 인물사전 - 마초(馬超)]


마초(馬超, 175년 ~ 222년)는 중국 후한 말기의 군벌(軍閥)이며 삼국시대 촉한의 무장이다. 자는 맹기(孟起)이다. 관우(關羽), 장비(張飛), 황충(黃忠), 조운(趙雲)과 더불어 오호대장군(五虎大將軍)으로 불렸다.

생애
마초는 192년(초평 3년) 마등과 한수(韓遂)가 군대를 이끌고 장안(長安)으로 진입하자 한 왕조는 한수를 진서장군(鎭西將軍)에 임명해 금성으로 귀환(歸還)시키고 마등을 정서장군에 임명해 미에 주둔시킨다.

192년 한수(韓遂,와 마등(馬騰)이 서로 불화해지자 군을 이끌고 대립(對立)하였다. 이때 마초와 염행(閻行)이 1대1로 붙어 마초가 크게 패하고 죽기직전까지 패하였다. 사례교위 종요(鍾繇)가 관중으로 부임해 한수와 마등에게 서신을 보내 복종하는 경우와 반항하는 경우의 이해득실(利害得失)을 각각 설명했다. 마등은 이에 응하고 아들 마초를 종요 밑으로 보냈다. 그리고 승상이 된 조조(曹操)는 마초까지 초빙하지만 마초는 관직(官職)에 나가지 않았다.

그 뒤 사례교위(司隷校尉) 독군종사(督軍從事)가 되어 평양현 곽원(郭援)과 고간(高幹)을 토벌하고 이때 전장에서 날아온 화살에 맞아 중상을 입은 상황에서도 마초는 다리를 포대로 싸매고 계속 싸우는 용맹함을 발휘하였고 결국 마초가 곽원(郭援)을 격파하자 마초의 부하 방덕(龐德)이 곽원의 목을 베었다.

이윽고 조칙(詔勅)으로 서주자사(徐州刺史)가 되고 이후 간의대부(諫議大夫)에 임명된다. 그 뒤 아버지 마등(馬騰)은 한수(韓遂)와 사이가 벌어져 위위로 조정에 소환되고, 동생 마휴(馬休)와 마철(馬鐵)도 각기 봉거도위, 기도위(騎都尉)에 임명되어 모두 업(鄴)으로 이주했다. 편장군이 된 마초만 양주에 남아 마등 군영을 장악해 통솔(統率)하였다.

건안 17년(212년), 마초는 한수와 연합해 반란을 일으킨 뒤 군대를 이끌고 동관까지 진군한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서는 문하시랑 황규(黄奎)와 손을 잡아 조조에 대한 반란을 기도(企圖)하고 처형된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조조와 싸움을 벌인다. 조조는 한수, 마초와 회담(會談)하였는데 마초는 비밀리에 조조를 체포할 생각이었으나 허저(許褚)가 엄하게 호위하고 있었기 때문에 무위로 돌아가고 만다. 이것이 ”삼국지연의“에서 마초와 허저가 일대일로 격돌하는 장면을 연출하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조조가 가후(賈詡)의 계략으로 마초와 한수 사이를 멀어지게 했으므로 둘은 서로 의심(疑心)하게 되는데 그 때문에 마초는 패하게 된다.

건안 17년(212년),마초는 달아나 제융(諸戎-여러 융족들)에 의지하고 조공이 추격해 안정(安定)에 이르렀으나 때마침 북방에 일이 생겨 군을 이끌고 동쪽으로 돌아가려 했다. 양부(楊阜)가 조공을 설득(說得)하며 말했다, “마초는 한신(韓信), 영포(英布)의 용맹을 갖추고 강(羌), 호(胡)의 마음을 심히 얻고 있습니다. 만약 대군(大軍)이 돌아가며 이를 엄히 방비하지 않는다면 농상(隴上)의 여러 군(郡)들은 국가의 소유(所有)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

과연 마초(馬超)는 서융의 강족(羌族)과 융족(戎族) 등의 지지를 바탕으로 다시 거병하여 마침 하간(河間)에서 일어난 반란으로 인해 조조가 서둘러 철수한 빈틈을 노리고 농상을 공격했다. 농상 지방의 군과 현들은 기를 제외하고 모두 마초에게 호응(呼應)했으며 또 한중의 장로도 마초에게 원군을 보내 주었다. 마초는 양주자사(揚州刺史) 위강 등 자사 · 태수들이 항전하는 기성을 정월부터 8월까지 공격하였으며 구원군이 오지 않아 희망을 잃은 기성의 관리들은 결국 마초와 화의(和議)를 맺고 성문을 열어 항복했다. 이러던 중 5월에 조정에 있던 아버지 마등 등의 일족은 마초의 죄에 연좌(連坐)되어 삼족이 모두 멸한다. 마초는 입성한 뒤 화의를 깨고 양앙을 시켜 위강 등 자사와 태수들을 살해하고 기성을 거점으로 그 군세를 부하로 흡수했다. 마초는 스스로 정서장군이라 칭하고 병주목을 겸무해 양주의 군사도독(軍事都督)이 되었다. 9월, 원래 위강의 부하 양부와 강서가 노성에서 반란을 일으켜 마초가 출진(出陣)하지만 제대로 공략하지 못했다. 그 틈에 양관과 조구 등이 마초의 처자를 살해(殺害)하고 기성의 성문을 굳게 닫고 있었으므로 마초는 진퇴양난(進退兩難)에 빠져 할 수 없이 한중으로 도주하여 장로(張魯)에게 몸을 의지하였다. 장로에게 군대를 받아 윤봉, 조앙이 지키고 있는 기산을 공격(攻擊)했으나 하후연(夏侯淵)이 보낸 장합(張郃)의 원군을 보자 달아났다.

마초는 장로(張魯)를 따른 후부터 종종 북쪽으로 진군해 양주 탈환(奪還)을 노리지만 승리하지 못했다. 장로는 마초가 바라는 대로 군사를 내주었지만 장로의 장군 양백 등이 마초의 능력을 비난(非難)하자 설자리를 잃은 마초는 무도에서 저족(氐族)이 사는 곳으로 달아났다. 이때 마초는 투병중이라서 후방의 진지에 남아있는 방덕을 버리고 마대(馬岱) 혼자만 데리고 가버렸고 이 일로 인해 방덕(龐德)은 위에 투항하여 관우와 대적하게 된다.

214년 유비(劉備)가 성도의 유장(劉璋)을 포위했다는 소식을 듣고 밀서를 보내 항복을 알리고 촉한(蜀漢)으로 도망갔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에서는 그 전에 장비와 둘이서 호각지세(互角之勢)로 한판 승부를 벌이고, 이회(李恢)의 설득으로 유비에게 투항하는 것으로 나온다. 이때 사자머리 투구와 은으로 만든 갑옷, 하얀색 도포 차림새로 등장해 ‘금(錦)마초’라고 불렸다. 후에 219년, 한중(漢中)에서의 싸움에서 조조의 삼남 조창을 격파해 승리(勝利)하였다.

유비가 사람을 보내 마초를 등용(登用)하자 마초는 군사를 이끌고 성에 도착하였고 유장도 곧바로 항복하고 만다. ”산양공재기(山陽公載記)“에서는 유비가 마초를 후하게 대해준 것을 계기로 마초가 유비(劉備)를 낮추어 부르자 관우와 장비의 반감(反感)을 사게 되었다. 어느 날 마초와 유비가 만나는 자리에서 유비의 양쪽에 관우와 장비가 칼을 차고 지키는 것을 본 마초(馬超)는 이내 자신의 무례함을 깨닫고 이후 태도를 바꾸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는 배송지(裵松之)가 주석을 달았다. 신송지가 보건대 마초는 궁박(窮迫)해져 유비에 귀의하여 그의 작위를 받았는데 어찌 오만(傲慢)하게 유비의 자를 부를 수 있었겠는가? 게다가 유비가 촉으로 들어올 때 관우(關羽)를 남겨 형주를 진수하게 했으니 관우는 일찍이 익주 땅에 있은 적이 없다. 그래서 관우는 마초가 투항(投降)했다는 말을 듣고 제갈량(諸葛亮)에게 서신을 보내 마초의 재주는 누구에 비견될 수 있는지를 물은 것으로 이 책(山陽公載記)이 말하는 바대로가 아니니 관우가 어찌 장비(張飛)와 함께 곧게 서 있을 수 있었겠는가? 무릇 사람이 일을 행할 때는 모두 그것이 가능하다 하여도 불가(不可)함을 알면 이를 행하지 않는 법이다.

과연 마초(馬超)가 유비의 자를 불렀다면 또한 이치로 볼 때 의당(宜當) 그리해도 된다고 여겨서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설령 관우(關羽)가 마초를 죽일 것을 청했다 하더라도 마초는 이를 듣지 못했는데 단지 두 사람이 곧게 서 있는 것을 보고 무슨 까닭으로 이내 (자신이 유비의) 자를 불렀기 때문임을 알아채고는 ‘하마터면 관우, 장비(張飛)에게 죽임을 당할 뻔했다’고 말했겠는가? 말이 이치에 닿지 않음이 너무 심해 가히 분질(忿疾-분노하고 미워함)에 이르는구나. 원위(袁暐-헌제춘추의 지은이), 악자(樂資-산양공재기의 지은이) 등이 기재한 여러 대목은 추잡(醜雜)하고 헛되고 그릇되니(穢雜虛謬) 이와 같은 부류가 거의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다.

유비는 마초(馬超)를 평서장군에 임명하고 임저를 다스리게 하면서 이전과 마찬가지로 도정후(都亭侯)에 봉했다. 219년, 유비가 한중왕(漢中王)이 되자 장비, 관우, 황충(黃忠)과 더불어 사방장군의 필두(筆頭)인 좌장군에 봉해졌다. 또 장무 원년(221년) 표기장군(驃騎將軍)으로 승진해 양주목(楊州牧)을 겸무하고 태향후(釐鄕侯)에 봉해졌다. 장무 2년(222년), 47세에 세상을 떠난다. 시호(諡號)는 위후(威侯)이다.

마초의 평가
진수의 평: 마초(馬超)는 융족과 용력에 의지해 자신의 일족을 망쳤으니 애석(哀惜)하구나! 곤궁(困窮)함에 처하여 이로 인해 태평(太平)함으로 나아갔다면 더 낫지 않았겠는가!

조조의 평: 조공(조조)가 말하길 “마초(馬超) 저 아이가 죽지 않는다면 내가 묻힐 땅이 없겠구나` 출처-조조전-

양부의 평: 조공(曹操)에게 말하길 마초는 한신(韓信), 영포(英布)의 용맹을 갖추고 강(羌), 호(胡)의 마음을 심히 얻고 있습니다. 만약 대군(大軍)이 돌아가며 이를 엄히 방비(防備)하지 않는다면 농상(隴上)의 여러 군(郡)들은 국가의 소유가 되지 못할 것입니다.”출처-마초전-

제갈량의 평: “맹기(孟起-마초)는 문무를 겸비하고 웅렬(雄烈-굳세고 맹렬함)이 남보다 뛰어난 일세의 호걸(豪傑)로 경포(黥布), 팽월(彭越)과 같은 무리입니다. 응당 익덕(益德-장비)과 말머리를 나란히 해 달리며 선두(先頭)를 다툴 수 있는 자라 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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