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사랑에 빠졌는지 알아내기

 

 

 

공동 작성자 Chloe Carmichael, PhD

이 글에서는 감정을 평가하기 행동을 평가하기

 

사랑에 빠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겠지만, 걱정하지 말자. 대부분의 경우 사랑에 빠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관계를 객관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사랑하는 관계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나의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다면, 그와 있을 때 나타나는 나의 행동도 확인해보자.

 

그 사람을 위해 뭐든지 베풀어주고 싶고,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며, 그의 성공이 내 일처럼 기쁘게 느껴진다면, 그 사람에게 느끼는 감정이 사랑일 수 있다!

 

방법1 감정을 평가하기

 

1) 감정이 어떻게 발달되었는지 되짚어보기. 좋아하는 그 사람을 처음 만났던 순간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그때와 동일한 감정이 드는지, 혹은 그 이후로 감정이 발달되었는지 생각해보자.

 

일반적으로 우리가 일컫는 첫눈에 반함은 갑작스러운 육체적 끌림이기 때문에 진실한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 사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단순한 끌림에서 더 깊은 감정으로 발전해 가는 감정이다.

 

2) 장점과 단점의 목록 작성하기. 그 사람에 대해 좋아하는 점과 그렇지 않은 점을 떠올려보자. 글로 적은 이유들을 살펴보면 나의 감정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들의 결점을 살펴보면 냉정하고 분명하게 내가 그의 어떤 점을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각 장점과 단점을 할 수 있는 한 길게 적어보고, 장점과 단점이 얼마나 대단하고 사소한지에 여부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떠오르는 사실들을 다음과 같이 적어보자:

 

장점: 외모, 친절함, 내가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

단점: 정돈을 잘 하지 않음, 가끔씩 철이 없음, 찌질할 때가 있음

 

3) 목록을 평가하기. 그의 진실된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인지, 이상적인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인지 그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해서 평가해보자. 그에 대한 감정을 더 증폭시켜주는 그의 장점과 나의 감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단점에 동그라미를 치거나 하이라이트를 해보자.

 

그리고 이런 이유들이 사소한 것인지 중대한 것인지 판단한다. 그의 결점까지도 포함한 전체적인 모습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그의 친절한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좋고 함께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기 때문에 그의 부주의함을 간과할 수 있다면, 사랑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그를 떠올렸을 때 따뜻하고 정겨운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 그와의 미래를 상상할 수 없다면 사랑에 빠진 것이 아닐 수 있다.

 

4) 공감대가 형성되는지 살펴보기. 그의 행복, 슬픔, 기쁘고 슬픈 소식을 함께 나눌 수 있는지 살펴보자. 예를 들어, 내가 아끼는 그 사람이 할머니가 돌아가셔서 매우 슬퍼하고 있을 때, 그의 아픔을 함께 느낄 수 있다면 사랑에 빠졌다는 좋은 신호이다.

 

5) 그가 없을 때 드는 감정을 진단해보기. 그에게 보고 싶어라고 한 말의 진실성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가 항상 내 곁에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 사랑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함께 있을 때 나만의시간을 계획하느라 바쁘다면, 단순한 열병일 뿐이다.

 

전문가 팁

임상 심리학자

누군가와 애착관계가 형성되면, 상대가 없는 사이에 그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크게 들 것입니다. 또 다른 단서로는, 상대의 허물을 더욱 명확히 보게 되겠지만 동시에 보다 더 깊이 상대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들 것이란 점입니다.

 

6) 미래 계획 분석하기. 지금으로부터 5년 혹은 10년 후 삶을 떠올려보자. 혹시 커리어의 변화나 자녀 계획, 이주 계획이 불러올 수 있는 영향에 대해 고려해보자.

 

그리고 삶을 위협할 수 있는 질병이나 소소한 질병들을 이 사람과 함께 견뎌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자. 나이가 들어가면서 서로를 챙겨주는 모습도 떠올려보자. 이 사람과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릴 수 있다면, 사랑임이 분명하다.

 

7) 이 사람이 나를 변화시켰는지 알아보기. 나의 성격이 180도 바뀌었는지 살펴보라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그에게 반한 후 나의 시야가 넓어졌는지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그가 제안하기 전에는 한 번도 나무를 심으면서 주말을 보내는 것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었으나, 이제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생겼으며 주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사람으로 인해 내가 좋은 방향으로 변화했다면, 사랑일 수 있다.

 

8) 평범한 일들의 영향을 살펴보기. 그와 특별하지 않은 평범한 일들을 할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살펴보자. 예를 들어, 평상시에는 식료품 쇼핑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와 함께이기 때문에 쇼핑이 기다려지는가? 그렇다면 사랑의 신호일 수 있다. 반면, 재미있는 일을 하지 않았을 때 지루함에 느껴진다면, 단순한 육체적 매력에 반한 것일 수 있다.

 

9) “질투에 대해 생각해보기. 나의 그 사람이 그에게 마음을 두고 있는 나의 라이벌과 이야기를 할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라이벌이 그와 짙은 농담을 주고받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 그가 라이벌의 대시로 나에게 흥미를 잃을 것 같은지 생각해보자.

 

오래 지속되지 않는 질투심은 남녀 관계를 더 돈독하게 해줄 수 있는 건강한 반응이며, 사랑을 의미하는 신호가 될 수도 있다.

 

반면, 그를 몰래 지켜봐야 할 것 같고 의심의 마음이 수그러들지 않는다면, 이는 사랑이 아니다. 최소한 건강한 사랑의 관계라고 할 수 없으며, 육체적 끌림을 넘어서서 '집착'일 수도 있다.

 

방법2 행동을 평가하기

 

1) 휴식을 갖기.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떨어져서 따로 시간을 보내보자. 대화에 계속 참여하도록 노력해보고, 그래도 자꾸 다른 생각이 들거나 좋아하는 그 사람이 어디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면, 사랑일 가능성이 높다. 그도 나를 힐끔힐끔 쳐다본다면, 그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2) 신체적 반응이 있는지 살펴보기. 좋아하는 그와 있을 때 나도 모르는 반응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자. 갑자기 심장박동수가 높아지거나, 손이 떨리거나, 화끈 달아오르거나 땀이 나는 등의 신호가 나타나는가? 갑자기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런 반응들은 사랑이 아니라 육체적 혹은 성적 끌림일 가능성이 높다.

 

3) 친절한 행동을 평가하기. 그와 내가 가진 것을 얼마나 공유하고자 하는지(그럴 준비가 되어 있는지) 생각해보자. 경매에서 어렵게 구한 희귀 음반을 그가 빌려달라고 할 때, 기꺼이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이 든다면 사랑일 수 있다.

 

4) 얼마나 자주 희생하는지 살펴보기. 커리어 계획을 포기하라거나, 그가 나를 이용하도록 두라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그들의 하루를 더 밝게 만들기 위해 얼마나 내가 노력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그가 아팠던 날 그를 돌봐주기 위해 모든 약속을 취소했다면, 사랑을 의미한다. 반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불평이었다면 육체적 끌림이 다 일 수 있다.

 

5) 행동을 따라 하고 있는지 집중해보기. 사랑은 편안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편안한 상황에서 내가 그 사람의 행동을 알지 못하는 사이에 따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혹시 그가 커피를 마시는 동일한 순간 나도 커피 잔을 들고 마시려고 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자. 이런 신호들이 반드시 사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랑의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맞다.

 

6) 그의 성공에 대한 나의 반응 살펴보기.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내가 실패했던 일에 성공했을 때의 반응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내가 노리고 있던 승진의 기회를 그가 받았을 때, 나의 첫 반응이 축하 파티를 열어주고자 하는 마음이면, 사랑을 의미한다. 반면, 실망감에 가득 차서 잘 됐네라고 말한 후, 그를 하루 종일 피하려고 한다면, 육체적 끌림이 전부일 수 있다.

 

7) 더 큰 사회적 반경을 생각해보기. 이 사람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친구들과 가족들을 떠올려보자. 그들이 이 사람을 좋아해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보자. 나의 가족들과 친구들이 이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해 주길 바란다면, 사랑에 빠진 것일 수 있다.

 

사랑은 계속 진행 중인 감정이다, 결국 감정이 변해도 괜찮다.

 

경고

널 위해 뭐라도 할 수 있어라고 진심으로 이야기할 때 주의하자. 친절함을 베푸는 것과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그 누구도 나를 이용하도록 두지 않는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