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왼쪽으로 누워서 자야 하는 이유

심장은 일종의 펌프다. 그리고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는 그 역할을 도우려면 왼쪽으로 눕는 게 이롭다. 그 이유는 심장의 대동맥(aorta)이 좌측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이다. 오른쪽으로 누우면 혈액을 위로 뿜게 된다. 따라서 반대편인 왼쪽으로 눕는 게 혈액순환에 좋다.

 

매일 밤 당신은 어떤 자세로 잠을 자는가?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 편한 자세로 잠을 잔다. 하지만 잠을 잘 때도 좋은 자세가 따로 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면, 자는 동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보자.

 

속 쓰림 완화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속이 쓰리다면, 어떤 자세로 수면을 취했는지 생각해보자.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경우 위액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며,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기 때문에 속 쓰림 현상이 심해질 수 있다.

 

반면 왼쪽으로 누울 경우 위액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속 쓰림 현상이 완화된다. 평소에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다면 반드시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도록 해야 한다.

 

코골이 방지

잠을 잘 때 드르렁 소리를 내며 코를 고는 사람들이 있다. 정작 본인은 코를 고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지만, 주변 사람들은 코 고는 소리에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다.

 

잠을 잘 때 코를 고는 이유는 대부분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때문이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상기도가 폐쇄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할 경우 왼쪽으로 자세를 비틀어 누우면 아래턱이 처지는 것을 방지해 코를 고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발표도 있었다고 하니, 주변에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이 있다면 꼭 추천하자.

 

소화력 향상

왼쪽으로 누운 자세가 복부와 옆구리 부분에 좋은 자극이 되어 장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소화능력이 향상되고 증진된다. 또한 내장기관에 축적되어 있는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키고 제거해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성인 기준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7~8시간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므로, 평소 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변비가 심하다면 왼쪽으로 누워 잠을 자도록 하자.

 

심장질환 예방

심장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다.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면 심장을 향해 림프액이 배출되어 수면이 유도되고, 심장은 불필요한 움직임이 없어 원활한 휴식 상태를 얻을 수 있다. 우리 몸 안에서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는 심장에게 적당한 휴식을 주어 심장질환을 예방하도록 하자.

 

기억력 향상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면 순환계 발달에 도움을 주어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고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그저께 어떤 옷을 입고 나갔는지, 어제 점심에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잠자는 자세를 바꿔보자.

 

독소 배출

림프계의 바른 흐름으로 체내에 축적된 독소나 노폐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면 피부가 칙칙하고 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붓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피부에 윤기가 없이 칙칙해 보이거나 얼굴이 빵빵하게 붓는다면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청해보자.

 

혈액순환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심장은 가슴의 중앙에서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다. 이 때문일까? 왼쪽으로 누워서 잘 경우, 오른쪽으로 누워서 잘 때보다 심장이 원활하게 박동한다.

 

심장이 원활하게 박동하면 혈액을 효과적으로 전신에 고르게 공급할 수 있다. 평소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편이라면 잠자는 자세부터 바꿔보자.

 

태아 건강에 이로움

연구결과에 따르면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잔 임산부에 비해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자거나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는 습관을 지닌 임산부의 사산 확률이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경우 혈액의 흐름이 자궁에 눌려서 방해를 받지만,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경우 태반에 연결되어 있는 탯줄에 더욱 활발하게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태아의 건강에 훨씬 이롭다.

 

임산부의 경우 자는 동안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한 자세를 유지한 채 잠을 자는 것이 어렵겠지만 되도록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잘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장점이 많다.

엎드려 자거나, 등으로 누워 자거나, 아니면 오른쪽을 누워 자는 분들에게 좋지 않은 소식이 있다. 바로 우리는 모두 왼쪽으로 누워 자야 한다는 사실이다. 왼쪽으로 누워 자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들이 있다.

 

코를 고는 일이 줄어들게 된다.

파트너가 밤새도록 방을 시끄럽게 흔드는 여러분의 코골이에 대해 불평하는 것을 듣는 일이 지겹나?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이러한 문제를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엎드려 자면 코골이가 심해집니다. 자는 동안 혀, , 턱이 완전히 이완되어 누워 있을 때 코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역류성 식도염 퇴치에 도움이 된다.

자기 전에 너무 많이 먹는가? 그렇다면 밤새 위산 역류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왼쪽으로 누워 자야 이러한 것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심장에도 좋습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심장의 고된 일을 줄일 수 있다. 이렇게 자면 심장이 온 몸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기가 더 쉽다.

 

임신부도 혜택을 볼 수 있다.

 

임신한 여성은 종종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다. 왜 그럴까?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자궁이 간(신체의 오른쪽에 위치함.)을 압박하게 되기 때문이다.

 

림프절에 도움이 됩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면 림프절에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신체가 더 빨리 액체를 걸러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른쪽으로 자면 어떠할까요? 이렇게 하면 림프절이 더 느리게 작동할 수 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