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작성자 Stephanie Wong Ken, MFA
이 글에서는 브레인스토밍 하기 초안 작성하기 초안 고쳐 쓰기
단편 소설은 많은 작가들에게 자신과 주변을 표현할 수 있는 완벽한 장르다. 소설 쓰기는 대단히 힘들지만, 단편 소설이라면 누구든지 이야기를 짓고 완성할 수 있다. 다른 소설과 마찬가지로, 훌륭한 단편 소설은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준다.
이 글을 읽고 브레인스토밍, 초안 작성, 고쳐 쓰기의 과정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단편 소설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파트 1. 브레인스토밍 하기
1) 플롯 또는 줄거리를 떠올린다. 무엇에 대한 이야기이며 어떤 사건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무엇을 설명하고 묘사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이야기 전개에 대한 접근 방법과 관점을 결정하자.
예를 들어, 주인공이 안 좋은 사건을 해결해야 하거나, 반갑지 않은 친구 또는 가족이 찾아오는 것과 같은 단순한 플롯으로 시작할 수 있다.
주인공이 다른 차원의 공간에서 깨어나거나 다른 사람의 깊은 비밀을 알게 되는 등 보다 복잡한 플롯으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입체적인 주인공을 부각시킨다. 대부분의 소설은 최대 한두 명의 주인공에 초점을 둘 것이다. 욕망과 원하는 일이 분명하지만, 모순도 많은 주인공을 떠올려보자. 단순히 선한 인물과 악한 인물이 아닌, 주인공의 흥미로운 면들을 부각시켜서 입체적이고 균형 잡인 모습으로 묘사하는 것이 좋다.
주인공 묘사에 영감을 줄만한 실제 인물의 모습을 참고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는 공공장소에서 낯선 사람들의 특징을 관찰하여 주인공의 모습을 표현하는데 사용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남동생을 보호하려고 하지만, 동시에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려고 하는 십대 소녀가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아니면, 이웃사람과 친한 친구가 되고자 하는데, 그 이웃이 불법 행위에 연루되어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고독한 노인이 주인공일 수도 있다.
3) 주인공의 갈등 상황을 만든다. 모든 단편 소설에는 주인공이 어려움이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갈등 상황이 전개된다. 소설 전반부에 주인공의 갈등 상황을 다루는 것이 좋다. 주인공의 힘들고 어려운 삶을 그리도록 하자.
예를 들면, 주인공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려고 하거나, 힘들고 위험한 상황에 빠져서 반드시 살아남기 위한 길을 찾아야 할 수도 있다.
4) 흥미로운 배경을 선택한다. 사건이 전개되는 배경은 단편 소설의 또 다른 핵심 요소다. 소설의 중심이 되는 배경을 정한 다음, 등장인물들의 장면에 따라 세부 사항들을 포함시키자.
당신이 흥미롭다고 여길 뿐만 아니라, 독자들도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배경을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모교나 화성의 작은 식민지를 소설의 배경으로 정할 수 있을 것이다.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배경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단편 소설에는 한두 가지 배경이면 충분하다.
5) 특정 주제에 대해 생각해본다. 많은 단편 소설들이 한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서술자나 주인공의 시점에서 그 주제를 탐구한다. ‘사랑’, ‘욕망’, ‘상실’ 등과 같은 폭넓은 주제를 선택하고 주인공의 시점에서 그 주제를 생각해보도록 하자.
‘형제간의 사랑’, ‘우정을 향한 열망’, ‘부모님의 죽음’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주제에 초점을 두는 것도 가능하다.
6) 절정 단계를 구성한다. 훌륭한 단편 소설에는 주인공의 감정이 최고조에 달하는 충격적인 장면이 있어야 한다. 절정의 순간은 일반적으로 소설의 후반부나 끝부분에 나온다. 이 장면에서 주인공은 당황하거나, 궁지에 몰리고, 절박해지며, 심지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고독한 노인 주인공이 이웃의 불법 행위로 인하여 대립해야 하는 상황이나, 십대 소녀 주인공이 학교의 집단 따돌림에 맞서서 남동생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절정 단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7) 반전이 있거나 충격적인 결말을 생각한다. 독자가 예상할 수 있는 뻔한 결말이 아닌, 놀라움과 충격, 흥미를 줄 수 있는 결말을 구성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하자. 독자가 결말을 예상할 수 있게끔 일부러 안정감을 준 다음, 다른 인물이나 장면으로 전환하여 충격적인 내용을 전개해야 한다.
틀에 박힌 설정이나 흔한 플롯으로 반전을 만드는 진부한 결말을 피하자. 긴장감과 박진감을 더하면 독자가 충격적인 결말이라고 여길 것이다.
8) 단편 소설 몇 편을 찾아서 읽는다. 실력 있는 작가들의 작품들을 읽고, 독자들을 사로잡는 성공적인 단편 소설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자. 문학, 공상 과학, 판타지에 이르기까지 여러 장르의 단편 소설을 읽는다. 작가가 이야기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등장인물, 주제, 배경, 플롯 등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했는지 살펴본다. 다음과 같은 작품들을 읽어볼 수 있다(아래는 아직 국내에 번역되지 않은 작품까지 포함한다).
안톤 체호프(Anton Chekhov)의「개를 데리고 다니는 여인 The Lady with the Dog」
앨리스 먼로(Alice Munro)의「내가 너에게 말하려 했던 것 Something I've Been Meaning to Tell You」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J.D. Salinger)의「에스메를 위하여-사랑과 비열함으로 For Esme-With Love and Squalor」
레이 브래드버리(Ray Bradbury)의「천둥소리 A Sound of Thunder」
닐 게이먼(Neil Gaiman)의「Snow, Apple, Glass」
애니 프루(Annie Proulx)의「브로크백 마운틴 Brokeback Mountain」
그레이스 페일리(Grace Paley)의「Wants」
치마만다 은고지 아디치에(Chimamanda Ngozi Adichie)의「Apollo」
주노 디아스(Junot Diaz)의「이렇게 그녀를 잃었다 This is How You Lose Her」
에드위지 당티카(Edwidge Danticat)의「Seven」
파트 2. 초안 작성하기
1) 플롯의 개요를 잡는다. 전개, 상승, 절정, 하강, 결말의 5단계 플롯 개요를 구성한다. 시작, 중간, 끝이 분명한 소설을 쓰기 위해서 개요를 참조하자.
스노우플레이크 기법(snowflake method)을 시도할 수 있다. 한 문장의 요약, 한 문단의 요약, 모든 등장인물 소개, 장면들을 설명하는 표를 작성한다.
2) 시작 부분을 매력적으로 만든다. 시작 부분에 독자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행동, 갈등, 특이한 장면들이 있어야 한다. 첫 문단에 독자에게 주인공과 배경을 소개하고, 소설의 핵심주제 및 아이디어를 알게 한다.
예를 들면, ‘외로운 날이었다’와 같은 첫 문장은 독자에게 서술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려주지 않고, 특별하거나 매력적이지도 않다.
첫 문장을 다음과 같이 써보자. ‘아내가 떠난 다음 날, 케이크를 만들 생각은 없었지만 혹시 설탕을 빌려줄 수 있는지 묻기 위해 옆집 초인종을 눌렀다.’ 이 문장은 독자들에게 하여금, 과거의 갈등 상황, 아내와의 이별, 현재 서술자와 이웃 사이에 긴장감 등을 설명해준다.
3) 한 가지 시점을 고수해야 한다. 단편 소설은 일반적으로 1인칭 시점에서 이야기를 서술하고 한 가지 시점을 유지한다. 이 방법으로 단편 소설의 세계관이 분명해질 수 있다. 작가와 독자 사이에 다소 거리감이 생기지만, 3인칭 시점에서 서술하는 것도 가능하다.
서술자가 ‘너, 당신’인 2인칭 시점으로 쓰여진 소설들도 있다. 이러한 시점은 테드 창(Ted Chiang)의 단편 소설「당신인생의 이야기 Story of Your Life’」또는 주노 디아스(Junot Diaz)의 단편 소설「이렇게 그녀를 잃었다This is How You Lose Her」와 같이 2인칭이 이야기 서술에 필수적인 경우에만 사용된다.
대부분의 단편 소설은 과거시제를 사용하지만, 이야기에 속도감을 더하고 싶다면 현재시제로 쓰는 것도 가능하다.
4) 등장인물을 밝히고 플롯을 전개시키기 위해서 대화를 사용한다. 단편 소설에서 대화는 항상 한 번에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등장인물에 관한 것과 플롯에 추가할 사항을 독자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대화를 사용해야 한다. 말하는 등장인물이 누구인지 밝히고 장면에 간장과 갈등을 더하는 지문을 포함시키자.
예를 들면, “이봐요, 어떻게 지냈어요?”와 같은 문장 보다,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대화를 쓰는 것이 좋다. “이봐요 아가씨, 어떻게 지냈어요?” 또는 “어디 갔었어요? 진짜 오랜만이네요.” 이라고 쓸 수 있다.
‘그녀는 말을 더듬었다’ ‘나는 성급히 말했다’ ‘그가 소리쳤다’와 같은 지문을 등장인물의 대화에 덧붙이도록 하자. 예를 들어, ‘“어디 갔었어요” 그녀가 말했다’라고 쓰는 것 보다 ‘“어디 갔었어요?그녀가 따지듯 물었다’ 또는 ‘“어디 갔었어요” 그녀가 소리쳤다’라고 쓰는 것이 더 좋다.
5) 배경에 대한 감각적인 세부 묘사를 한다. 주인공이 배경에서 어떤 감정, 소리, 맛, 냄새 등을 느끼는지 생각해본다. 배경을 묘사할 때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감각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모교를 이렇게 묘사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화, 헤어스프레이, 잃어버린 꿈과 분필 냄새가 나는 커다란 건물.’ 또는, 집에서 바라보는 하늘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이른 아침 근처 숲에서 온 자욱한 안개로 뒤덮인 하얀 종이와 같았다.’
6) 실현 또는 비밀을 드러냄으로써 결말을 짓는다. 실현과 비밀을 드러내는 과정이 심각하거나 명확해야 할 필요는 없다. 등장인물들이 상황을 변화시키거나 다르게 바라보면서 섬세하게 그려낼 수 있다. 열린 결말과 같은 실현이나, 비밀을 드러냄으로써 문제가 해결되고 상황이 종료되는 결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한 등장인물의 변화를 드러내는 흥미로운 장면이나 대화로도 결말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비록 친구를 잃더라도 이웃을 고발하기로 결심하는 장면과, 주인공이 피투성이가 된 동생을 데리고 저녁식사 하러 집에 가는 장면으로 결말을 낼 수 있다.
파트 3. 초안 고쳐 쓰기
1) 단편 소설을 큰 소리로 읽는다. 각 문장, 특히 대화부분이 어떻게 느껴지는지 잘 들어본다. 문단마다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살펴보자. 어색한 문장이나 표현을 찾아서 나중에 수정할 수 있도록 밑줄을 긋는다.
플롯 개요를 따라 소설이 전개되고 주인공이 분명한 갈등 상황에 처해있는지 확인한다.
소리 내어 소설을 읽으면 맞춤법, 문법, 문장 부호의 오류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2) 단편 소설의 명료함과 흐름을 위해서 고쳐 쓴다. 대부분의 단편 소설은 1,000~7,000단어, 또는 1~10페이지의 길이로 구성된다. 장면이나 문장을 삭제해서 짧고 간결한 이야기를 만들도록 하자. 반드시 소설에서 필수적인 세부사항과 장면들만 포함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단편 소설은 길이가 짧을수록 더 좋다. 단순히 당신이 좋아하기 때문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지 않는 문장이나 뚜렷한 목적 없는 장면을 포함시키지 않도록 하자. 계속해서 소설을 간결하게 다듬어야 한다.
3) 흥미로운 제목을 떠올린다. 대부분의 편집자와 독자들은 소설의 제목을 먼저 확인하고 읽고 싶은지 결정한다. 독자들에게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제목을 선택해서 실제로 소설을 읽도록 만들어야 한다. 소설 제목을 정할 때 주제, 장면, 등장인물의 이름을 사용하자.
앨리스 먼로(Alice Munro)의「내가 너에게 말하려 했던 것 Something I've Been Meaning to Tell You」은 소설 속 등장인물의 말을 인용한 제목으로, ‘나’가 독자와 공유하고 싶은 내용을 직접 언급하기 때문에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닐 게이먼(Neil Gaiman)의「Snow, Apple, Glass」는 한 제목에 세 가지 대상들이 있어서 그 자체로 흥미로운데, 한 소설 속에 이것들이 모두 함께 나오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다.
4)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단편 소설을 읽고 비평하도록 한다. 친구, 가족, 학교 동료들에게 단편 소설을 보여주고 감동적이고 몰입이 되는지 물어본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건설적인 비판은 당신이 쓴 소설의 발전에 도움이 되므로 받아들이도록 하자.
글쓰기 모임에 참가하여 당신이 쓴 단편 소설을 워크숍에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니면, 친구들과 함께 글쓰기 모임을 만들어서 각자의 소설을 위한 워크숍을 열도록 하자.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은 다음 고쳐 쓰기를 해서 최고의 초안을 작성해야 한다.
책(冊) 쓰는 법 (2) | 2022.10.11 |
---|---|
영화(映畫) 각본(脚本) 쓰는 방법 (10) | 2022.09.23 |
표절(剽竊)을 피하는 법 (12) | 2022.09.21 |
러브레터 쓰는 법 (4) | 2022.09.20 |
논문(論文) 비평(批評) 작성법(作成法) (10) | 2022.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