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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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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映畫) 각본(脚本) 쓰는 방법

 

작성자: 위키하우

 

이 글에서는 준비하기 각본 쓰기 각본 서식 갖추기

 

영화 세계는 매우 경쟁이 치열하다. 최고의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영화 각본 형식을 따르지 않으면 관계자가 본인이 쓴 각본을 읽어볼 가능성이 매우 낮아진다. 다음을 읽고 영화 작가로 데뷔하여 자신의 영화를 스크린으로 볼 수 있도록 잠재력을 올려보자.

 

방법 1. 준비하기

 

1) 각본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스크립트 또는 영화 시나리오는 영화나 TV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오디오, 시각, 배우들의 행동 및 대화) 설명하는 각본이다.

 

스크립트는 대부분 한 사람이 이루어내는 작업이 아니다. 많은 개정과 교정을 거치며 궁극적으로 제작자, 감독과 배우에 의해 다시 재해석되기 때문이다.

 

영화 및 TV는 시각적 매체로, 이야기의 시각 및 청각적인 전달을 위한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한다. 이미지와 소리를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해본다.

 

2) 좋아하는 영화의 스크립트를 읽는다. 온라인으로 영화 스크립트를 찾아 어떤 부분 및 요소가 특별히 좋았는지 확인한다. 액션이 어떻게 묘사되고, 대화가 어떤 방식으로 작성되었으며, 캐릭터가 어떻게 개발되는지 등에 관한 느낌을 중심으로 스크립트를 읽는다.

 

3) 본인의 컨셉을 살펴본다. 이미 각본을 쓰고 싶은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야기를 끌어 나가는데 필요한 플롯 디테일, 관계 및 성격 특성 등을 작성한다. 본인의 각본 컨셉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어떻게 각 캐릭터가 서로 교감하며 왜 그런가? 좀 더 넓은 관점은 무엇이며 구성 상의 허점이 있는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형식으로 이러한 부분에 노트를 한다.

 

방법 2. 각본 쓰기

 

1) 스토리의 윤곽을 그린다. 이야기의 기본 흐름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그리고 충돌 및 갈등에 집중한다. 이러한 갈등적인 부분은 전체 드라마를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길이에 주의한다. 스크립트 형식의 경우, 각 페이지 당 화면 상으로 약 1분이 소요된다. , 2시간짜리 스크립트의 평균 길이는 120 페이지가 된다. 드라마는 2시간 정도의 길이가 적당하며 코미디는 1시간 반 정도로 좀 더 짧다.

 

작가가 이미 유명하거나, 연줄이 있거나, 확실히 수익성이 보장되지 않는 이상, 대부분 지나치게 긴 스크립트는 기회를 얻기 힘들다.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2시간미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면 소설로 종목을 바꾸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2) 3막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한다. 영화 대본의 기반은 총 3막이다. 각각 독립적으로 진행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완전한 하나의 이야기가 완성된다.

 

1: 이는 이야기를 위한 기본 설정으로, 스크립트가 전개되는 세계와 등장 인물을 소개하며 전체 이야기의 느낌 및 분위기를 (코미디, 액션, 로맨스 등) 설정한다. 주인공을 소개하고, 이야기를 이끌어 갈 갈등이 시작되는 부분이다. 주인공이 자신의 목적을 인지하고 그것을 추구할 준비가 되면 이제 2막이 시작된다. 드라마의 경우, 1막은 일반적으로 30 페이지 가량의 분량이며 코미디는 이보다 짧은 24 페이지 정도이다.

 

2: 이는 이야기의 주요 부분으로, 주인공이 갈등 해결을 위해 나아가는 중 다양한 장애물에 부딪힌다. 부차적 줄거리는 대게 여기에 도입되며 2막을 통해 주인공은 변화의 징후를 보이게 된다. 드라마의 경우, 2막은 일반적으로 60 페이지인 반면 코미디는 약 48 페이지 정도가 적당하다.

 

3: 여기서 이야기 속 갈등이 해결되며, 이야기가 살짝 비틀어 지기도 하고, 최종적인 대립으로 끝이 난다. 스토리가 이미 2막에서 모두 전달 되었으므로 마지막 3막은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되고 간결하다. 드라마의 경우 3막은 대략 30 페이지, 코미디는 24 페이지 가량이 된다.

 

3) 시퀀스를 (영화에서 연속성 있는 하나의 주제 및 정경으로 연결되는 장면) 추가한다. 시퀀스는 주요 충돌과는 독립적으로 전개되는 전체 이야기의 일부이다. 이 역시 서론, 본론, 결론이 있으며 대게 약 10-15 페이지 분량이다. 시퀀스는 특정 캐릭터에 집중적으로 전개되는 경향이 있다.

 

시퀀스는 메인 스토리와 다른 별도의 긴장감을 주고, 주요 스토리의 진행에 영향을 미친다.

 

4) 씬을 작성한다. 씬은 스크립트의 결과물로, 특정한 장소에서 촬영되며 항상 각본의 이야기를 잘 전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하나의 씬이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주지 않으면, 전체 스크립트에서 편집 되어야 한다. 무의미한 씬은 청중이 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 방해가 되며, 이야기의 논리적인 전개에 해가 되며 맥이 빠지게 만든다.

 

5) 대화를 작성한다. 일단 씬 작성이 완료되면, 해당 씬에서 소통하고 교감하는 캐릭터를 만든다. 대화는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각 캐릭터는 저마다의 독특하고 믿음이 가는 목소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대화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대화를 통해 이야기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인물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현실적인 대화는 종종 지루하고 생명력이 없기 때문에, 대본 속 대화가 반드시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대화를 소리 내어 읽어본다. 멈칫거리게 되거나, 진부하거나, 과장된 듯한 느낌이 드는가? 아니면 모든 캐릭터가 같은 스타일과 말투로 이야기하진 않는가?

 

6) 힘이 없고 늘어지는 부분은 편집한다. 이제 모든 아이디어의 작성이 끝났으므로 연결이 약한 부분, 산만하거나 진행이 더딘 부분을 찾아본다. 이야기는 옆으로 새거나 빠지지 않았는가? 불필요한 세부 사항이나 반복은 없는가? 청중에게 충분한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는가? 지나치게 설명적이거나 전개가 용이하지 않으면, 편집하여 다듬는다.

 

7) 완성된 작품을 주변의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다양한 의견 및 피드백을 얻기 위해, 다양한 취향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선택하도록 한다. 이 때 피드백은 현실적이고 진실된 것이어야 한다. 아첨이나 선의의 거짓말이 아닌, 건설적인 비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8) 필요한 만큼 여러 번 수정 및 편집한다. 처음에는 이 과정이 힘들 수 있지만 모든 것이 끝난 후에는 본인의 이야기와 비전을 제대로 전달 할 수 있도록 편집에 시간을 들인 것에 기쁨을 느낄 것이다.

 

방법 3. 각본 서식 갖추기

 

1) 페이지 크기를 정한다. 각본은 210mm x 297mm 용지(A4)에 쓰여진다. 일반적으로 3 홀 펀치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위쪽 및 아래쪽 여백은 13-25mm 사이가 적당하며 왼쪽 여백은20-40mm, 오른쪽 여백은 13-25mm이 적당하다.

 

페이지 번호는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다. 제목 페이지에는 번호가 매겨지지 않는다.

 

2) 글꼴을 설정한다. 각본은 Courier 12 포인트 글꼴로 작성한다. 이는 주로 타이밍 때문인데, Courier 12 글꼴로 작성한 스크립트 한 장은 대략 화면으로 약 1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3) 스크립트 요소를 형식화 한다. 스크립트의 각 부분마다 다른 특정한 형식이 요구될 수 있기 때문에, 업계 표준 사항을 준수하도록 형식화 한다.

 

장면 표제 (Scene Heading): "슬러그 라인 (slug line)"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것은, 위치를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스테이지를 설정하고 모두 대문자로 표기된다. 먼저 "INT." 또는 "EXT."를 써서 실내 장면인지 외부 장면인지를 표시한 다음, 그 위치와 시간을 따라 작성한다. 주의할 점은 절대 장면 표제로 페이지를 끝내지 않아야 한다. 다음 페이지로 넘기도록 한다.

 

액션 (Action): 이것은 각본의 설명 텍스트로, 현재 시제와 활발한 느낌의 목소리로 작성된다. 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단락을 짧게 유지하며, 대략 3-5 줄이 적당하다.

 

캐릭터 이름 (Character Name): 대화가 시작되기 전, 대화 속 캐릭터는 모두 대문자로 입력하고 왼쪽 여백에서 88-90mm 들여쓰기 한다. 이름은 캐릭터의 실제 이름이거나, 캐릭터 이름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 간단한 설명 또는 직업명이 될 수 있다.

 

화면에 나오지 않는 캐릭터가 대화에 참여하는 경우, 캐릭터 이름 옆에 "(O.S.)"가 표시된다. 등장 인물이 내레이션을 하는 경우 이름 옆에 음성 해설을 위한 "(V.O.)"가 표시된다.

 

대화 (Dialogue): 캐릭터가 말할 때 대화는 왼쪽 여백에서 63mm", 오른쪽에서 50-63mm" 들여쓰기 한다. 대화는 캐릭터의 이름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이야기를 구성 및 개발한다. 다수의 신인 시나리오 작가들은 매 초가 이전 씬보다 더 흥미로워야 한다고 생각하며, 새로운 인물이 재미있는 씬 혹은 지루한 씬에 갑자기 등장한다. 각본이 절정에 자연스럽게 다다를 수 있도록 점차, 점진적으로 진행되게 한다.

 

스크립트 작성 전용 소프트웨어 구입을 고려한다. 스크립트 형식을 제공하거나 이미 작성된 스크립트를 올바른 레이아웃 및 형식으로 변환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작가 포럼에 참여한다. 동료 작가와 팁 및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으며 작업에 대한 관심도 생기고 관계자의 연락처도 교환할 수 있다.

 

(hook, 즉 주요 내용 및 컨셉의 흥미로움)이 첫 10 페이지 내에 표시 되어야 한다. 초반 10 페이지로 제작자가 본인의 스크립트를 더 깊게 읽어볼 것인지 그냥 덮을 것인지가 결정된다!

 

창조적 글쓰기 코스를 수강한다. 영화 각본은 다른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어렵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학교에서 글쓰기 연습을 거의 하지 않았다면 훨씬 어려울 것이다.

 

지역 도서관에서 시나리오에 관련된 책을 찾는다. 다수의 전직 영화 제작자들이 본인과 같은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저술한 좋은 책들이 많다.

 

영화 각본에 대한 정식 교육을 받는 것을 고려해본다. 이 분야의 최고의 미국 대학은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이다. Columbia University, UCLA, SF State, NYU, UT-Austin University of Iowa도 좋은 코스를 제공한다.

 

캐릭터의 이름 및 대화에 대해 깊게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가진다.

 

경고

타인에게 영감을 얻는 것은 좋으나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직접 도용하지 않는다. 이는 불법이며 비도덕적이다.

 

스크립트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않는다. 아이디어는 쉽게 도난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요한 것

워드 프로세서

제작 소프트웨어 (선택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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