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a Rooney | CIO
2022년 비즈니스를 위해 기술 플랫폼을 준비하는 시점이다. 팬데믹을 헤쳐 나가기 위한 여러 솔루션, 팬데믹이 진정되면서 부상하는 기회들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솔루션과 새로운 상품, 서비스들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개최된 가상 IT 심포지엄/엑스포(IT Symposium/Xpo)에서 가트너는 기술 전략 트렌드를 소개했다. CIO들이 내년에 수용할 주요 동향으로는 분산형 엔터프라이즈, ‘고급 AI 하이퍼오토메이션,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의사결정 지능, 고급 보안 등이 있었다.
이런 트렌드와 함께 CIO들은 계속해서 IT를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의 동력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이 시장조사기관은 전했다.
가트너의 조사 담당 VP인 데이빗 그룸브릿지는 “2022년 CEO들의 주요 비즈니스 우선순위는 비즈니스를 본격 재개하기 위한 디지털화 확대와 전자상거래 구축이다”면서, 각 CIO의 우선순위는 매출 견인이나 제품 구현에 대한 책임을 맡았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룸브릿지는 모든 CIO들에게 공통된 기술 우선순위들도 있다고 전했다. 그는 “대부분 CEO의 요구에 부응하는 속도로 디지털화를 구현해야 하는 과업을 맡고 있다. CIO들은 신속히 성장 및 확장하면서,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라는 새로운 현실에 대응해야 한다. 이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 사이버보안 메시, 분산형 엔터프라이즈가 주요 트렌드로 부상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를 발전시키고, 안전하게 만드는 것
가트너의 ‘분산형 엔터프라이즈(Distributed enterprise)’는 CIO가 팬데믹 기간 분산된 팀을 지원하기 위해 이용했던 기술들과 팬데믹이 진정되면서 하이브리드 업무 및 근무 형태를 촉진하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운영 모델을 의미한다.
하이브리드 인적자원을 위해 클라우드로 강화한 워크스페이스, 협업 및 모니터링 도구들, 새로운 원격 지원 기술,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가트너는 2022년에 원격으로 근무하는 지식 노동자의 비율이 팬데믹 이전의 27%에서 47%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부분 조직에서 하이브리드 근무가 계속될 것을 시사하는 전망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또 CIO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숙박, 소매, 헬스케어, 금융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위치에 상관없이 실제 및 가상 공간에서 소비자를 ‘다시 연결’하는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가트너는 이를 위해 CIO들이 ‘제너레이티브(Generative)’ AI 기법에 투자를 하고, AI 엔지니어링 사례를 표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시 말해, 데이터에서 콘텐츠에 대해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코드를 생성하고, 소매 재고를 관리하고, 인력 교육을 자동화하고, 생산을 최적화하고, 트래픽 패턴 인식을 제어하는 고급 머신러닝 기법을 구현하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종전의 챗봇 활용을 넘어서는 수준이다.
선도적인 CIO들 상당수는 더이상 AI를 실험 대상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내년에는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AI 엔지니어링 실무를 표준화하는 노력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됐다. 가트너는 2025년에는 이런 사례를 도입한 10%의 기업들이 AI에 접근하는 방식을 정립하지 않은 90%의 기업들보다 3배는 많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룸브릿지는 “이런 AI 기술 중 기업 다수의 인식보다 훨씬 더 발전된 기술이다. 아직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다른 최우선 순위는 자율 시스템과 하이퍼오토메이션이 될 전망이다. 팬데믹이 일부의 원동력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프로세스 현대화는 그 이전부터 관심을 끌어왔다. 비즈니스 여건, 상황이 이를 더 시급하게 만든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CIO들은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축소 및 확장을 하고, 자가 관리를 하고, 심지어 알고리즘을 수정할 수 있는 자율 시스템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할 전망이다. 가트너는 지난해 고수준 보안 인프라에 많이 쓰이기 시작한 자율 시스템이 내년에는 로봇과 드론 같은 시스템, 생산에 구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소비자 데이터 손실을 막는 PEC(Privacy-Enhancing Computation) 같은 발전된 보안 기술들과 ‘사이버보안 메시(Cybersecurity mesh)’도 중요한 기술로 부상한다는 진단이다. 가트너는 2025년에는 대기업의 최대 60%가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trusted execution environments) 같은 PEC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2024년에는 기업 내부를 넘어 분산된 자산까지 보안을 통제하는 CSMA(Cybersecurity Mesh Architectures)가 보안 사고에 따른 피해 비용을 90% 줄일 것으로 예측했다.
디지털 경험 향상
내년에 CIO들은 가능한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의사결정을 파악하고 이를 자동화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가트너가 조사한 기업의 약 1/3은 성과를 평가하고 체계적인 모델을 만들어 의사결정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푸르덴셜 파이낸셜(Prudential Financial)의 스테이시 굿맨 CIO는 대규모의 자동화가 새로운 비즈니스 컴퓨팅 시대에 기업을 더 민첩하게 만들 것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굿맨은 "하이퍼오토메이션은 푸르덴셜 비즈니스가 기술 트랜스포메이션을 이행하는 방식에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우리는 원활한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는 업계 관행을 재정립하는 것도 포함된다”라고 설명했다.
많은 CIO들이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RPA 같은 자동화 전략을 수용하고 있다. 현재 AI 솔루션 구축을 목표로 28명의 CIO 고객들과 협력하고 있는 스피어젠 테크놀로지스(SphereGen Technologies)의 테드 딘스모어 대표는 “더 많은 CIO들이 판에 박힌 작업들을 없애기 위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도입하고 있다. 직원들이 더 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목표가 있다.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노동력 부족 문제로 RPA는 CIO들이 찾는 핵심 도구 중 하나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및 데이터 전략은 2022년에도 IT의 초석이 될 전망이다. 가트너는 기업들은 단순히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옮기기보다 클라우드에 특화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고, 데이터 패브릭을 도입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룸브릿지는 “몇 년 전부터 클라우드로 이동을 했지만, 팬데믹 위기가 이를 가속화시켰다. 또 이런 가속화가 구형 앱을 클라우드로 ‘리프트 및 시프트’하는 것을 줄였다”라고 평가했다.
2022년에는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사일로에 빌트인 애널리틱스를 통합한 데이터 패브릭이 더 많이 배치될 전망이다. 가트너는 이를 통해 분산된 기업들의 데이터 활용이 개선되고, 데이터 관리에 투입하는 노력이 70%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아울러 하이퍼오토메이션, 강화된 데이터 액세스, 네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AI 사용 확대가 TX(Total Experience)’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할 전망이다. TX란 고객과 직원의 경험을 의미한다.
WGI의 최고 혁신 책임자인 니콜라스 에반스는 설계 및 전문 서비스 기업들은 AI 와 분석, 디지털 트윈스 같은 전략 기술들을 조합해서 활용, AEC(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 산업에서 고객들의 TX 노력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들을 고객과의 협력을 통한 공동 혁신에 초점을 맞춰 하이퍼오토메이션, 플랫폼 및 As-a-service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해 경계를 확대하는 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ciokr@idg.co.kr
Paula Rooney | CIO
现在正是为2022年的商务活动准备技术平台的时候。 为摆脱Pandemic的各种解决方案、随着Pandemic的稳定,最大限度地利用崛起的机会的解决方案、新商品、服务等备受关注。
在最近举行的"虚拟IT研讨会/博览会(IT Symposium/Xpo)"上,Gartner介绍了技术战略趋势。 CIO明年接受的主要动向有分散型企业、高级AI超自动化、云计算平台、决策智能、高级保安等。
该市场调查机构表示,随着这种趋势,CIO们继续认为IT是商业变形的动力。
Gartner的调查担当VP的戴维•格伦布里奇表示,"2022年CEO们的主要商业优先顺序是扩大数字化并构建电子商务,""各CIO的优先顺序将根据是否承担了对销售牵引或产品体现的责任而有所不同。"
但是,Groom Bridge称,所有CIO都有共同的技术优先顺序。 他说:"大部分人肩负着以适应CEO要求的速度实现数字化的任务。 CIO们要迅速成长和扩张,应对混合工作方式的新现实。 因此,云计算平台、网络安全网、分散型企业将成为主要趋势。"
发展商业,让商业安全
Gartner的"分散型企业(Distributed enterprise)"是指CIO为支援大流行期间分散的团队而利用的技术和大流行稳定下来,为促进混合业务及工作形态而开发的新运营模式。
例如,为了混合人力资源,用云计算加强的工作空间、合作及监控工具、新的远程支援技术、"零托拉斯安全模式"等。
Gartner预测,到2022年,远程工作的知识工人的比率将从Pandemic之前的27%增加到47%。 预计大部分组织都将继续进行混合工作。
据加德纳透露,CIO将在构建新的商业模式的过程中发挥重要作用。 特别是,以住宿、零售、医疗保健、金融服务领域为中心,无论位置如何,在实际和虚拟空间"重新连接"消费者的模式受到高度关注。
Gartner表示,为此,CIO将投资于"通用(Generative)"AI技术,并将AI工程事例标准化。 换句话说,从数据中学习内容、生成软件代码、管理零售库存、自动化人力教育、优化生产、控制流量模式识别的高级机器学习技术将得以实现。 这已经超越了以前的聊天机器人应用。
据预测,大多数领先的CIO不再把AI视为实验对象,明年为了实现商业价值,将集中努力使AI工程实务标准化。 Gartner预测,到2025年,引进这一事例的10%的企业将创造比未确立接近AI方式的90%的企业多出3倍的价值。
Groom Bridge表示,"在这种AI技术中,这是比企业多数人的认识更先进的技术。 虽然还没有证据表明企业已经进入成熟期,但企业比以往任何时候都做好了承担风险的准备。"
据高德纳介绍,其他最优先顺序将是自律系统和超级自动化。 虽然Pandemic确实成为部分原动力,但这种程序的现代化从以前开始就备受关注。 商业条件和状况使得这一局面更加紧迫。
更具体地说,CIO们将针对变化情况进行缩小及扩张,进行自我管理,甚至将大量投资于可以修改算法的自主系统开发。 Gartner预测说,去年开始大量应用于高标准保安基础设施的自律系统,明年将体现在机器人、无人机等系统和生产上。
也就是说,防止消费者数据损失的PEC(Privacy-Enhancing Computation)等发展起来的安全技术和"网络安全信息(Cybersecurity mesh)"也将成为重要技术。 Gartner预测,到2025年,60%的大企业将使用"可信赖的执行环境(trusted execution environments)"等PEC技术。 另外,预测到2024年,超越企业内部,控制分散资产的CSMA(Cybersecurity Mesh Architectures)将减少90%的保安事故造成的损失。
数字化经验提高
预计,明年CIO们将掌握尽可能多的商业流程和决策,并为自动化做出更多的努力。 Gartner调查的约1/3的企业表示:"计划评价成果,建立系统性的模型,强化决策力量。"
保诚金融(Prudential Financial)的"Stacy Goodman CIO"同意了大规模自动化在新商业计算时代让企业更加敏捷这一点。
古德曼说:"超自动化是保诚商业履行技术变形方案方式的重要组成部分之一。 我们聚焦于顺畅的客户体验。 其中包括重新确立业界惯例。"
很多CIO为了提高职员们的生产效率,接受了RPA等自动化战略。 目前,以构建AI解决方案为目标,与28名CIO顾客合作的SphereGen Technologies代表泰德•迪恩斯莫尔表示,"更多的CIO为了消除刻板的工作,正在引进机器人程序自动化。 我们的目标是让员工们专注于更高价值的工作. 以技术领域为中心,全球劳动力短缺问题使RPA成为CIO们寻找的核心工具之一。"
云计算及数据战略有望在2022年成为IT的基石。 Gartner分析说,比起单纯地将现有的应用程序转移到云平台,企业正在创造云特化的新服务,并引进数据组。
Groom Bridge表示:"几年前开始移动到云端,但Pandemic危机加速了这一进程。 另外,这种加速减少了用云端'升降及移位'旧款应用程序。"
预计到2022年,在数据和应用软件Silo上,将配置更多整合Build in Analytics的数据布艺。 Gartner预测,通过这些措施,分散企业的数据利用将得到改善,投入数据管理的努力将减少70%。
同时,超自动化、强化的数据Access、本土云应用、AI使用扩大将起到提高TX(Total Experience)的作用。 TX是指顾客和职员的经验。
WGI的最高革新负责人尼古拉斯•埃文斯表示:"设计及专业服务企业利用AI和分析、数字双子座等战略技术,在AEC(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产业上支持顾客们的TX努力。"
他强调:"我们将重点放在通过与顾客的合作实现共同革新上,特别关注扩大与超自动化、平台及As-a-service商业模式相关的警戒。" ciokr@idg.co.kr
“구글의 선방!” 안드로이드 웨어, iOS 지원 공식화 (0) | 2021.11.01 |
---|---|
윈도우 11에 필수라는 TPM 2.0 모듈, 당장 사야 하는 걸까? (0) | 2021.10.31 |
돈 들이지 않고 사이버보안 기술을 쌓는 8가지 방법 (0) | 2021.10.29 |
테스트 자동화에서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3가지 방법 (0) | 2021.10.28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생명소와 같으며 고객이 원하는 툴과 서비스, 경험의 기반이 되고 기업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모든 직원이 데이터 분석가가 돼야 (0) | 2021.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