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자연이나 문화적 관광 대상물인 관광자원(觀光資源)의 한자 어원과 그 의미

사진 = http://korean.cri.cn/other/14map/index.html

관광자원(觀光資源)이란 관광객이 흥미를 가지고 구경할 만한 자연이나 문화적 관광 대상물(對象物)이다. 그럼 오늘은 자연이나 문화적 관광 대상물인 관광자원(觀光資源)의 한자 어원과 그 의미를 알아보기로 한다.

볼 관(觀)의 구성요소(構成要素)는 황새 관(雚)과 볼 견(見)으로 짜여있다. 관(雚)의 자형(字形)은 머리모양(艹)과 두 눈(口口)을 강조(强調)하면서 새 추(隹)를 첨가(添加)하였는데, 황새의 특징 중에서도 특히 두 눈을 강조(强調)하였다. 이는 황새의 식생(植生)을 파악(把握)한 것으로 물 가운데 고요히 서서 먹잇감을 주도면밀(周到綿密)하게 살피다가 순식간에 낚아채는 동적 면모(面貌)가 담겨 있다. 견(見)자 역시 눈을 강조(强調)한 것으로 어진사람 인(儿)에 눈 목(目)을 더해 오감 중에서도 보는 것을 중시(重視)하고 있다. 따라서 관(觀)자에는 황새(雚)가 먹잇감을 주도면밀(周到綿密)하게 쏘아보거나 사람(儿)이 사물(事物)을 눈여겨 바라본다(目)는 의미(意味), 즉 철저(徹底)하게 눈으로 파악(把握)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빛 광(光)은 불 화(火)의 변형부수와 어진사람 인(儿)으로 구성(構成)되었다. 화(火)는 타오르는 불꽃을 본떠 만든 상형글자(象形字)이다. 갑골문(甲骨文)과 금문(金文)을 참조(參照)해 볼 때, 광(光)자를 이루는 자형상부의 모양(模樣)에서 세 점으로 된 것은 불 화(火)의 변형(變形)이며 일(一)은 불을 담은 화로로 보인다. 또한 자형하부는 사람이 꿇어앉은 모양(模樣)이다. 따라서 광(光)의 전체적인 의미(意味)는 어둠을 밝히기 위해 사람(儿)이 머리 위로 불꽃(火)이 타오르는 횃불이나 화로 들고 있는 모양(模樣)으로 인위적으로 밝힌 빛을 뜻한다. 또 한편으로 우리 인체 중에 빛의 입자(立子)인 광자(光子)가 가장 많이 발현(發現)되는 곳이 머리부위인 점을 감안(堪案)해 보면, 성인(聖人)에게 나타난 후광(後光)과도 전혀 무관(無關)하지는 않을 것이다.

재물 자(資)는 두 번째 차(次)와 재물(財物) 패(貝)로 이루어진 합성자(形聲字)이다. 재물(財物)은 두 번째로 중요(重要)하다는 뜻이다. 가장 중요(重要)한 것을 사람이나 건강(健康)이고 두 번째가 재물(財物)이라는 뜻이다. 자동차끼리 사고가 났을 때 사람이 다쳤는지 먼저 살피고 그 다음에 자동차가 얼마나 부셔졌는지 보는 것이 순서다. 돈보다 중요(重要)한 것이 사람의 생명(生命)이고 건강(健康)이고 신뢰(信賴)다. 뜻을 나타내는 조개 패(貝, 돈, 재물) 부(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차(次, 자)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차(次)는 차례차례로 갖추어진 것, 패(貝)는 돈이나 물건(物件), 자(資)는 여러 가지 모아서 갖추어진 물건(物件)으로 생활(生活)을 지탱(支撑)하는 것이다. 즉 장사의 밑천을 뜻한다.

근원 원(源)은 물 수(氵)와 근원 원(原)으로 구성(構成)되었다. 수(氵)는 물줄기가 갈라지고 합(合)해지는 강을 본뜬 수(水)를 간략히 세 개의 물방울로 표시(標示)한 것으로 자형의 좌변에 놓여 강이나 물의 뜻으로 쓰인다. 원(原)은 산기슭이나 낭떠러지를 상형(象形)한 기슭 엄(厂)과 샘 천(泉)으로 짜였다. 천(泉)은 옹달샘(白)에서 솟아오른 물(水)이 흘러내리는 모양(模樣)을 본뜬 상형글자다. 따라서 原(원)의 의미는 산기슭(厂) 옹달샘에서 흘러내리는 물줄기(泉), 즉 강물을 이루는 ‘근원’이라는 뜻이었지만 ‘언덕’이나 ‘들판’이라는 뜻으로도 쓰이자, 그 의미(意味)를 보다 확실(確實)히 하기 위해 강을 뜻하는 ‘氵’를 더해 원(源)자를 제작하였다.

중국은 국토가 광활(廣闊)하고 산천이 아름답고 문화가 찬란(燦爛)하다. 또한 서로 다른 풍속을 가진 많은 민족들이 살고 있고 토산물(土産物)도 풍부하다. 이밖에 맛있는 요리는 해외에서 이름이 자자하다. 중국의 관광자원은 더 없이 풍부해 무한한 잠재력과 광활한 발전전망을 가지고 있다. 중국경제가 성장하고 개방이 심화(深化)됨에 따라 관광업은 경제발전의 새로운 성장점이 되었다. 현재 중국 각지의 관광명소가 부단히 증가되고 인프라도 부단히 완벽화 되면서 중국을 여행하는 외국인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중국의 관광자원은 종류가 많고 유형이 다양하다. 지모경관(地貌景觀)으로 보아도 수평선보다도 155m 낮은 투루판(吐魯番) 분지의 아이딩호(艾丁湖) 바닥으로부터 해발 8848.13m의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에 이르기 까지 절대적인 높이 차이가 9003m이다. 이는 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하다. 관광기후자원(觀光氣候資源)을 예로 보면 중국은 뚜렷한 입체적(立體的)인 기후를 가지고 있다. 특히 산맥을 횡단한 지역에는 "산 하나에 사계절이 있고 십리에 다른 하늘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중국은 세계문명의 발상지(發祥地)의 하나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유산들은 아주 소중한 관광자원을 구성한다.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이 건국된 이래 중국의 34개 성(省)급 행정단체에서 구석기시대(舊石器時代)의 유적 29곳을 발견하였다.

중국의 많은 명승고적 중 진시황병마용(秦始皇兵馬傭)과 동차마(銅車馬)는 세계 8대 기적으로 불린다. 병마용 박물관은 해마다 수백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 돈황막고굴(敦煌莫高窟)의 벽화는 공인된 세계 예술의 보물고(寶物庫)이다. 세상에 이름이 자자한 만리장성은 중국를 찾는 외국인들이 모두 한번은 볼 수 있기를 바라는 웅위한 경관을 형성한다.

2013년 6월 22일까지 중국의 등재 세계문화유산(世界文化遺産)은 45곳으로 그 중 문화유산이 31곳, 자연유산이 10곳, 문화와 자연혼합유산(自然混合遺産)이 4곳이다. 이런 세계적인 유산들에는 중국의 산수와 제전, 종유동이 있으며 또 사당, 전당, 석굴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황실원림(皇室園林), 정교한 민가도 포함된다. 유산들은 미학에 대한 중국인들의 독특한 심미관(審美觀)을 응집하고 있으며 중국인의 신앙과 정취(情趣)가 깃들어 있다. 상세한 내용은 제21장 ‘세계유산(世界遺産)’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밖에 중국에는 56개 민족이 있는데 모든 민족들이 독특한 역사문화와 풍토습관(風土習慣)을 가지고 있어 다채롭고 풍부한 인문경관(人文景觀)을 형성했다.

중국은 국토가 광활하고 민족이 많으며 각 도시 건설도 각자의 특색을 가진다. 화북(華北)지역에 중국의 수도 북경(北京)이 있고 동부에는 중국의 경제 중심인 상해(上海), 서부에는 경치가 아름답고 민족특색이 뚜렷한 라싸(拉薩), 남부에는 사계절 봄과 같은 곤명(昆明) 등이 있다. 아름답고 화려한 수많은 도시들이 진주마냥 9,600,000㎢의 중국 국토위에 박혀있다.

중국에는 현재 전국 우수관광도시 칭호를 수여받은 도시가 도합 137개, 상해시, 북경시, 천진(天津)시, 중경(重慶)시, 심천(深玔)시, 항주(杭州)시, 대련(大連)시, 남경(南京)시, 하문(廈門)시, 광주(廣州)시, 성도(成都)시, 심양(沈陽)시, 청도(靑島)시, 녕파(寧波)시, 서안(西安)시, 할빈(哈爾賓)시, 제남(濟南)시, 장춘(長春)시, 라씨시 등이 포함된다. 이밖에 하얼빈시(哈尔滨市), 길림(吉林)시, 정주(鄭州)시, 조경(肇慶)시, 류주(柳周)시, 청도시(靑島市) 등 수십 개 도시가 중국 역사문화 유명 도시로 선정되었다.

중국도시는 유구한 역사를 보유, 특히 백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완정하게 보전된 소도시는 아주 매력적이다. 예를 들어 운남(云南)의 려강(麗江)은 세계 문화유산 명록(名录)에 등재되었다. 소도시의 역사와 문화, 소도시의 어제와 오늘은 많은 해내외 관광객들이 잇달아 소도시를 찾는 이유가 되었다. 하여 주장(周庄), 봉황옛도시(鳳凰古城), 양삭(陽朔), 오진(烏鎭), 남심(南浔), 대리(大理) 등은 점차 내외 관광객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중국여행의 첫 절차로 비자가 아주 중요하다. 외국인이 중국을 관광하려면 외국 주재 중국 대사관 및 영사관에 관광비자(觀光签证)를 신청해야 한다. 2013년 9월부터 실행한 최신 규정에 따르면 중국의 일반 비자는 C,D,F,L,G,J,M,R,Q,S,X,Z, 등 12가지로 나뉘며 각기 거주, 취업, 유학, 방문, 여행, 과경(過境), 승무, 기자, 친지방문 등 사안에 해당한다. 그 중 L비자는 입경 여행비자이며 단체형식의 입경 여행비자는 "단체L"비자이다.

9명 이상의 단체를 무어 중국을 관광할 경우 단체 여행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심천(深玔), 주해(珠海), 하문(廈門)경제 특구를 방문하는 외국인은 상술한 통상구(通商區)의 비자발급 기구에 가서 직접 "특구 관광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해남성(海南省)을 관광하고 체류기한이 15일을 초과하지 않는 관광객은 임시로 해구(海口)혹은 삼아(三亞) 통상구에서 입국 비자를 받을 수 있다. 홍콩의 외국인들이 단체를 무어 심수특구(深圳特區)를 관광할 경우 72시간 내에는 입국 비자를 신청할 필요가 없다.

현재 티베트자치구(西藏自治區)의 교통과 관광 기반시설, 유치능력(誘致能力)에 비추어 티베트에 여행갈 시 티베트 입경 확인서 수속을 밟아야 한다. 해외 여행단체가 티베트를 여행할 시 티베트자치구 국제여행사에서 티베트 입경 확인 수속절차(手續節次)를 거쳐야 한다. 신청수속은 약 10~14일이 걸린다. 티베트에 온 외국 여행객 또는 등산객(登山客)은 모두 자국에서 발급한 여권과 주중 외국 공사관(外國公使館)에서 발급한 비자를 소지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과 무비자협정을 체결한 나라의 여행객은 예외이다. 이밖에 티베트 산남(山南), 아리(阿里), 림지(林芝), 시가쩨(日喀則) 등 지역의 많은 현에 가려면 반드시 국경지대(國境地帶) 출입증(出入證)을 소지해야만 입경할 수 있다.

인민폐(人民幣)라고 하는 중국 화폐는 중국인민은행(中國人民銀行)이 발행한다. 인민폐 단위는 원(元), 보조 화폐는 각(角)과 분(分)이다. 1원은 10각이고 1각은 10분이다. 원의 액면가치(額面價値)는 1,2,5,10,50,100원이고 각의 액면가치는 1,2,5각이 있고 분의 액면가치는 1,2,5분이 있다. 인민폐 약어와 부호는 RMB¥이다.

중국에서 현재 태환(兌換)이 가능한 화폐로는: 파운드, 유로, 달러, 스위스 프랑, 싱가포르 달러, 스웨덴 크로네, 노르웨이 크로네, 일본 엔, 덴마크 크로네,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 필리핀 페소, 태국 바트, 한국 원 그리고 홍콩 달러, 마카오 달러, 대만 달러 등 17가지 화폐이다. 이밖에 부분 중국은행에서 한화, 루블, 인도네시아 루피 등 외화 태환 업무를 본다.

중국의 현행 외환(外換) 관리법령의 규정에 따라 중화인민공화국 경내에서 외화유통(外貨流通)을 금지, 외화로 결산이 불가능하다. 중국 관광 외국 손님과 홍콩, 마카오, 대만 동포들의 화폐사용에 편리를 주기 위하여 중국은행(Bank Of China) 및 기타 외화 지정은행은 외화 여행자 수표, 외국 신용카드의 인민폐 태환업무(兌換業務)를 수리 접수하는 외 20종 외화 현찰과 대만 새 화폐의 태환업무도 수리한다. 이밖에 사용자들에게 편리를 주기 위하여 은행 외 일부 호텔 혹은 백화점(百貨店)들에서도 외화의 인민폐 태환업무가 가능하다. 태환 후 사용하지 못한 인민폐는 출국 시 6개월 내에 유효한 외화 태환문서에 근거하여 외화로 태환하여 출국 시 소지 가능하다. 상이한 상황에서 상이한 환율을 적용한다. 여행자 수표, 신용카드, 송금은 매입가격을 적용 외화 현찰(現札)을 망라해 외화로의 태환은 매도 환율을 적용 외화 현찰 태환은 현찰 매입가격(買入價格)을 적용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