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하루 종일 잠만 자도 너무, 너무, 너무 피곤하다면 이런 이유일 수 있다. 

❶ 영양 부족

영양이 부족하면 자도자도 피곤할 수 있다. 특히 신경과 호르몬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라면 더더욱. 비타민 B와 철분이 대표적인 예다. 각각 신경 기능과 호르몬 분비, 규칙적 에너지 공급에 도움을 주는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수면의 패턴이 깨진다. 수면 패턴이 깨지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도 증가한다. 결론적으론 영양 부족이 한참을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기분인 원인일 수 있다.

❷ 운동 부족

잠도 체력이 있어야 잘 잔다. 신체적 활동이 극도로 부족하거나, 장시간 앉아만 있는 경우에도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꾸준한 운동이나 움직임이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은 잠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심장과 호흡 기능, 신체 내 시계 조절 능력이 약화된 몸은 수면과 각성의 차이를 잘 모르는 상태나 다름이 없다. 요즘 아무리 자도 피곤하다면 운동이 부족한 건 아닌지 생각해보자.

❸ 낮잠

낮에 자는 잠은 달콤하지만, 피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낮잠을 자주 자면 수면 일관성이 깨지고, 밤에 자지 않은 것에 대한 보상심리를 느껴 수면 부족을 부추길 수 있다. 자도자도 너무 피곤하다면, 낮잠 대신 낮 시간 활동량을 늘리고 밤에 제대로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Harvard Health Publishing> 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자도 자도 피곤한 의외의 이유 3

 

자도 자도 피곤한 의외의 이유 3

하루 종일 잠만 자도 너무, 너무, 너무 피곤하다면 이런 이유일 수 있다. ❶ 영양 부족영양이 부족하면 자도자도 피곤할 수 있다. 특히 신경과 호르몬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

www.gqkorea.co.kr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