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눈에 많이 띄어야 입소문도 발생한다는 대중성의 법칙

 

 

사진 : 핀터레스트: Pinterest

 

: 고일석

대중성의 법칙은 대중적 가시성의 법칙을 줄여서 표시한 말입니다. 사람들의 눈에 많이 띄면 입소문이 일어나기 쉽다는 뜻입니다. 바꿔 말하면 입소문이 일어나게 하려면 사람들의 눈에 많이 띄도록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사실 당연한 얘기인 것 같기도 하지만 우리가 기본적으로 브랜드나 제품을 많이 노출시키려는 시도 외에도 좀 더 지혜로운 노력이 필요합니다.

 

애플의 노트북 로고

과거에 노트북의 브랜드 로고는 노트북을 닫고 있을 때 사용자의 시선에서 바로 보이도록 디자인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노트북을 펼쳐서 작업을 할 때 반대쪽에서 보는 사람들의 시선에서는 브랜드 로고가 거꾸로 보이게 되죠. 이 로고의 방향을 처음으로 뒤집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애플입니다.

 

아마 누구라도 노트북을 펼쳤을 때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로고가 뒤집어져 보인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을 것이고, 어쩌면 심리적인 불편함을 느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노트북 개발자들의 입장에서는 사용자가 가장 중요하므로 가방애서 노트북을 꺼내 책상에 놓을 때 이리저리 뒤집지 않고 바로 놓을 수 있게 하려면 사용자의 시선에서 바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보는 사람이 조금 이상하게 보이더라도 그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스티브 잡스는 브랜드 로고의 홍보효과를 누구보다 중시했기에 로고가 뒤집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상황을 용납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심지어 뒤집힌 로고가 브랜드 이미지를 깎아내릴 수도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디자인 책임자와의 깊이 있는 검토 끝에 파워북 G4’부터 사과 로고를 거꾸로 그려 넣게 했습니다. 이후의 모든 브랜드가 애플을 따라 로고의 방향을 바꾸었습니다. 이것은 스티브 잡스가 브랜드를 대중적으로 활용하는 감각이 탁월했기 때문입니다.

 

대중성의 법칙과 사회적 증거의 법칙

대중성의 법칙은 지난 번 살펴봤던 <설득의 심리학>사회적 증거의 법칙과 비슷합니다.(사회적 증거의 법칙 읽어보기) 누군가 어떤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하는 것이 눈에 보이면 믿어도 되는구나하는 마음으로 쉽게 구매한다는 것입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심리와 입소문을 전하는 심리는 동일합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심리가 마구 일어나지만 당장 필요가 없거나 경제적 여건이 여의치 않을 때 구매하는 대신에 주변에 권하거나 입소문을 내게 됩니다.

 

광화문이나 강남과 같은 번화가에는 점심이나 저녁 때 큰 식당, 작은 식당, 노점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쉽게 보게 됩니다. 그러면 일단 메뉴가 매우 훌륭한 식당으로 생각하게 되고, 전혀 모르는 메뉴라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하는 마케팅 방식 중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방식인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효과는 브랜드를 알리는 것입니다. 즉 브랜드를 가시적으로 대중화시켜서 입소문이 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브랜드가 알려지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첫 번째 목표를 브랜드를 알리는 것에 포커스를 맞추어서 해야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이 활성화되고 방문자가 늘어나고 고객의 반응이 눈에 띠게 좋아진다는 느낌이 들게 되면 가장 먼저 생기는 변화가 브랜드 검색 조회수의 증가입니다.

 

곧바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포스팅과 블로그 전체의 내용이 좋으면 고객은 브랜드를 기억해서 브랜드를 직접 검색하게 됩니다. 브랜드 검색 조회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입소문이 생기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로그로 브랜드를 널리알리는 방법

브랜드를 알린다고 해서 무작정 브랜드를 키워드로 한 포스팅만 줄창 올려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물에 뜨는 수영복이라는 아주 훌륭한 제품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주 실력 있는 대행사를 써서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해놨는데 죄다 물에 뜨는 수영복키워드로만 포스팅을 해놨습니다. 그런데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이 키워드로 검색하는 고객은 거의 없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익숙하신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수영복을 찾는 고객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서 그에 맞는 포스팅을 작성해서 자연스럽게 물에 뜨는 수영복이라는 브랜드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 키워드를 활용한 포스팅입니다.

 

수영복의 연관검색어는 수영복 래쉬가드, 수영복 사이즈, 수영복 세탁법, 수영복 가방, 수영복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물에 뜨는 수영복을 전혀 모르는 고객에게 수영복 세탁법에 관한 포스팅을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물에 뜨는 수영복이라는 브랜드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전략적 입소문을 위한 가장 적합한 글쓰기를 완성시키는 고일석의 마케팅 글쓰기 첨삭반 교육이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습니다. 관심가지고 참여해보세요.

 

자산 규모에 따른 부자 4단계 등급과 그에 따른 생활의 차이

 

레딧 글 번역

글로벌 커뮤니티사이트인 레딧에 부자의 자산규모에 따른 등급, 생활의 차이에 대한 글이 올라와 있어 번역기를 돌려 내용을 확인해봅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고 영어에 익숙하신 분들은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이 글이 아니라 실제 글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00~300억원 규모(실거주 부동산 제외)

이 레벨에서부터 기본적인 욕망에 대한 부분이 충족됩니다. 여러분는 4, 5성급에서 편안하게 살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에 200만원 이상의 스위트룸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항공으로 1등석을 탈 수 있다. 당신은 아주 좋은 집을 가지고 있고, 필요로 하는 어떤 건강관리도 할 수 있고, 어떤 긴급 재정적인 상황도 당신의 삶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돈이 중요하지 않을 정도의부자가 아닙니다. 300억 수준의 상위권으로 올라가지 않은 상태라면 대부분의 결정에 신중하고 신중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스트레스는 모든 수준에서 존재합니다.) 금융계는 아직 우리를 초고액 순자산가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순자산 300~1000억원 규모

이 시점부터, 여러분은 큰 손들과 놀기 시작합니다. 개인 비행기(보통 Net Jets 등을 통해 항공편을 전세 내거나 제트기를 소유하는 경우)를 이용할 수 있으며, 5성급 호텔에 묵고, 여러 개의 거주지를 가지고 있으며, 크리스마스 주간에는 아스펜에 있는 스키인, 스키 아웃 빌라를 빌리거나 모나코로 가서 그랑프리를 받거나 영화제를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에 대한 임대료는 1박에 500만원~2000만원 이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대기업을 운영하거나 경영하고, 국회의원, 상원의원, 지역사회 지도자들과 어울리며, 세계 대도시 이외의 어떤 지역에서도 매우 존경받는 회원입니다.

 

원하는 차는 아무거나 살 수 있습니다. 개인 비서가 있고 다른 사람이 여러분에게 다가가기 위해 대화해야 하는 사람이 생기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어떤 스타일이든 어디든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부자 물건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든 살 수 있습니다.

 

순자산 1000~1조원 규모

 

자산규모의 범위가 넓은 건 알지만, 2000~1조원의 가치를 지닌다고 해도 인생이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이 시점에서, 여러분은 개인 제트기, 직원이 있는 여러 거주지, 그와 관련된 소유권을 갖게 됩니다. 대부분의 대중이 들어본 기업/기업에 대한 소유권이 여러분의 것이라면, 영화배우/정치인/락스타/기업 엘리트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습니다.

 

당신은 모든 파티에 초대받지는 못할지도 모르지만, 당신이 원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당신은 분명히 사람과 직원이 있습니다. 세상은 예스맨으로 가득 차 있다. 물건을 사는 능력은 예술이 됩니다.

 

방금 의원님 댁에서 X, Y 지사와 저녁 식사를 하셨나요? 하지만 억만장자 친구는 방금 대통령과 저녁을 먹었습니다.

 

내가 여자에 대해 말했나요? 왜냐하면 이 정도 수준이면 사방에 널려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행사, 대부분의 파티. 폴로 클럽이요. 아주 섹시하고, 세계 정상급이고, 똑똑한 여자들이죠. 권력과 돈은 마취제이고 당신은 그것을 스페이드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당신이 여자들에게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기꺼워할 아름다운 파트너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연결되진 않더라도, 그녀는 섹시하겠죠. 이 수준에서 드물어지는 것은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주는 가족 혹은 친구(혹은 사람들)입니다. 분명 있기는 하겠지만 어떤 사람이 진짜 그런 사람인지 알기가 무척 어려워집니다.

 

순자산 1조원 이상

나는 10조원 이상의 자산가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들은 국가 원수 생활을 합니다. 1조원 이상이면 인생은 바뀝니다. 아무거나 살 수 있어요. 아무거나요. 폭넓게 말하면 다음과 같은 것을 살 수 있습니다. 접근. 직원에게 누구에게나 연락하라고 하면 다시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나는 이것을 직접 보았고 그것은 당신에게 10억 달러 이상의 접근과 존중을 주는 것을 매우 놀라게 했다. 이 경우, 저는 매우 유명한 억만장자 사업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억만장자 #2에 관심이 있는 프로젝트를 위해 그를 억만장자 #1이라고 부릅니다.) 나는 억만장자 #1과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고 B2는 그를 모른다고 나에게 말했다. 하지만 그는 그의 조수를 불렀다. “xxx 골프 클럽 디렉토리 좀 주세요.

 

집에 있는 B1에게 전화해서 통화하고 싶다고 하세요.” 60분 안에 우리는 다시 전화를 받았다. 나는 다음날 B1의 집에서 그와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B2의 의견은 동료들로부터 그런 종류의 존경을 받았다. 걱정마세요. 억만장자 정당의 거의 모든 상원의원/지사에 접근할 때도 마찬가지다(대부분의 경우 그는 상당한 기부자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가끔 국가 원수들과 만나 실제 대화를 나눈다. 영향력으로 이어집니다.

 

, 영향력을 살 수 있습니다. 억만장자로서, 공공정책과 공공토론을 형성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어떤 나쁜 방식도 아니다. 제가 아는 사람들은 아이디어에 대해 열정적이고 그들이 가장 좋다고 느끼는 것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당신처럼). 하지만 그들은 주지사, 보건부 장관, 또는 구매 광고나 로비스트들과 한 시간 동안만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은 엄청날 수 있습니다.

 

시간. , 시간 벌 수 있어요. 당신은 말 그대로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는군요. 여행? 당신은 개인 비행기를 타요 공항에 나타나서 비행기 안에 앉으면 문이 닫히고 2분 후에 이륙하면 바로 가는 곳으로 날아간다. 비행기가 당신을 기다립니다. 언제든지 출발하고 싶으면 운전을 하거나 공항으로 헬리콥터를 타고 출발한다. 조종사와 스튜어디스는 당신의 직원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시키는 대로 해요.

 

저녁 식사요? 운전기사가 현관에 내려주고 몇 블록 떨어진 곳에서 당신이 필요한 만큼 기다리세요. 가장 좋은 테이블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요. 그 연예인 요리사는 당신을 위해 식사를 준비했고 (당신이 너무 많은 케이터링 사업을 해주기 때문에 그는 당신을 매우 행복하게 하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는 서비스가 완벽하다고 보증합니다.

 

골프? 너희 클럽은 너무 독점적이라 티타임이 항상 있고 기다림이 없어. 슈퍼볼이나 그래미 시상식에 갈까요? 벨벳 밧줄 뒤로 휙 몸을 돌려 모든 줄을 지나 집안에서 가장 좋은 자리로 안내됩니다.

 

경험 꿈꾸면 가질 수 있다. 피트 샘프라스와 테니스를 치고 싶으십니까? 그의 사람들을 불러라. 그의 자선단체에 10만 달러 이상의 기부금이 있다면, 당신은 아마도 그와 시합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링크 182처럼요? 당신의 개인 파티에 그들이 올 수 있는 대가가 있습니다.

 

미술을 사랑한다고? 당신의 사람들은 루브르 박물관의 큐레이터가 당신을 구경시키고 심지어 몇 년 동안 전시되지 않은 걸작들을 당신에게 보여주도록 준비할 수 있다. 나스카를 사랑하나요? 톱 드라이버와 트랙을 달리면 어떨까요? 과학을 좋아하나요? 빌 나이와 닐 dGT와 저녁 식사하세요.

 

정치를 사랑하십니까? 힐러리 클린턴에게 당신과 당신 친구들을 위해 저녁식사에 와서 연설하게 하세요. 연설료만 내세요. 당신의 마음은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한 유일한 한계입니다. 기부금이나 수수료는 누구든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건도 마찬가지다. 피아노 좋아하세요? 모차르트가 작곡을 하던 곡을 하나 소유하는 건 어때요? 이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종류의 일입니다.

 

영향. 여러분의 돈은 문자 그대로 세상을 바꾸고 삶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것은 생각하기에는 거의 너무 많은 부담이다. 마을 전체를 위한 깨끗한 물? 거스름돈 죽어가는 아이는 이식이 필요한가? 젠장그냥 병원을 짓고 자금을 대서 지역을 위할 수도 있어요

 

존경하다. 당신이 이 수준에서 얻는 존경은 그저 과장된 것이다. 당신은 거의 모든 영역에서 그 남자입니다. 주지사들은 당신을 존경합니다. 포춘 500CEO가 여러분을 존경합니다. 대통령들과 왕들은 당신을 동료로 봅니다.

 

 

원근법. 저와 함께 보낸 가장 부유한 사람은 연간 4000억의 돈을 법니다. 저는 이 일을 하기 전까지는 그 생각을 할 수 없었습니다. 좋아요. 일년에 4000만원을 버는 사람과 비교해보죠. 10,000배의 차이입니다. 이제 상대적인 가격을 살펴봅시다.

 

새로운 람보르기니 24천만원은 2400원이 되었습니다. 국제적으로 일등석 티켓이요? 1천만원은 1000원이 됩니다. 정규직 임원급 도우미? 800만원은 월 800원이 됩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100억원짜리 예술품이요? 100만원이요. 이건비싸니까 계획을 좀 세워야 해요. 뉴욕 최고의 호텔 스위트 룸은 1박에 1000원입니다. 햄튼에 있는 500억 달러짜리 집은? 500만원. 말 그대로 살 수 없는 건 없어요.

 

사랑. 너무 진부하게 들려서 미안하지만, 이 정도에서 정상적인 감정 관계를 갖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요. 여러분이 어떤 것을 희생하라고 요구받지 않을 때,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돈은 누군가를 위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은 그것을 제공한다. 왜냐하면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당신의 시간은 당신이 배급할 만큼 매우 소중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잃게 만듭니다. | 돈버는 아이디어연구소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