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각주(脚註) 다는 법

 

공동 작성자 위키하우 직원

이 글에서는 각주 사용하여 출처 밝히기 정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각주 사용하기

 

각주는 본문의 페이지 맨 아래에 보충 정보나 인용문의 출처를 제공할 때 씁니다. 편집자들이 각주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본문 내에 괄호 주석보다는 각주가 본문의 흐름을 깨지 않기 때문입니다. 각주를 현명하게 사용하면 유용한 추가 정보 혹은 간단한 출처를 밝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방법1 각주 사용하여 출처 밝히기

 

1) 각주를 달기 전에 참고 문헌/저서를 적어두십시오. 안 그런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각주는 보통 책의 마지막에 있는 참고문헌 목록의 축약된 버전입니다.

 

각주의 내용이 어떤 것이든 글을 쓸 때 마지막에 각주 작업을 하게 되므로, 각주를 쓰기 전에 미리 참고문헌 목록을 만들어두고 글을 마무리하십시오.

 

2) 각주를 달고 싶은 문장의 끝으로 커서를 이동시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참조 탭으로 이동하여 각주 그룹을 클릭하고 "각주 삽입"을 선택합니다. 문장의 오른쪽에 숫자 "1"이 나타나며, 첫 페이지의 꼬리글에 숫자 "1"이 표시됩니다. 꼬리글에 각주로 넣으려는 정보를 쓰세요.

 

커서는 구두점 뒤에 있어야 합니다. 문장 내 각주 번호는 문장 안에 포함되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문장 밖에 있어야합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워드 프로세서에서 각주 삽입 메뉴의 위치를 모르는 경우, 도움말 메뉴로 이동하여 방법을 알아본 후 각주 작업을 시작하십시오.

 

3) 인용문이나 참고 자료의 출처를 씁니다. 본문 내에 괄호 주석을 다는 대신 각주를 사용하는 경우, 각주에는 저자 또는 편집자의 이름, 제목(기울임꼴로 표시), 엮은이, 번역자 또는 편집자, 몇 판인지, 정기간행물 이름(몇 호 또는 몇 권인지 적은 정보 포함), 출판 장소, 출판사 및 출판 날짜, 인용면수 등이 포함됩니다.

 

: 레지널드 데일리(Reginald Daily),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위키하우의 예시들:시대를 뛰어 넘어(미니애폴리스: 성 올라프 출판사, 2010), 115.

 

4) 온라인 자료 인용하기. 웹사이트의 정보를 각주로 달려면 다음과 같은 정보들을 같은 순서로 적어주면 됩니다. 저자 또는 편집자, 웹사이트 이름(기울임 꼴로 표시), URL 및 접속 날짜.

 

: 레지널드 데일리(Reginald Daily),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위키하우의 예시들, http://www.timelesswikihowexamples.html (2011722일 접속).

 

5) 추가적인 정보와 함께 각주 달기를 계속합니다. 출처가 다른 인용문으로 가서 위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동일한 출처에서 다시 인용한다면,

 

축약된 버전의 각주를 쓸 수 있습니다. 저자 또는 편집자의 성, 짧게 쓴 제목(기울임꼴) 및 인용면수가 필요합니다.

 

어떤 스타일로 주석을 달든, 각주를 달았어도 맨 마지막의 참고문헌 목록 페이지도 다시 작성해야합니다. 그것이 불필요하다고 느껴지더라도 말이죠. MLA 스타일의 "인용 문헌" 페이지나 APA 스타일의 논문 참고 문헌 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방법2 정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각주 사용하기

 

1) 읽는 사람에게 출처를 명확하게 알려주기 위한 각주 추가하기. 각주에 원문의 출판 정보를 쓰는 대신 다른 부가적인 정보 혹은 관련성이 약간 떨어지는 정보들, 여기저기에서 주워모아 본문내에 바로 인용하지는 않은 내용을 적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David Foster Wallace)는 장편 소설 끝없는 농담(Infinite Jest)에서 한 페이지 길이의 각주를 일종의 농담으로 사용했습니다.

 

학술적 저작물에서는 이런 식의 각주를 드물게 사용해야 하지만 회고록이나 기타 논픽션 스타일의 산문에서는 이렇게 쓰는 일이 흔합니다.

 

과학 분야 저술 시 추가 연구 중 기존 연구 결과를 뒤집지 못하는 연구라면 각주에 그 내용을 적지, 본문 내에 직접 인용하지는 않습니다.

 

2) 간략히 쓰세요. 만약 논문에 위키하우 콘텐츠에 대해 쓴 어떤 저작물을 인용하고 그 출처를 밝히고 싶다면, 숫자와 함께 붙는 각주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위키하우의 예시는 시각적인 자료가 필요한 상황일 때 그 내용을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된다.

 

레지널드 데일리(Reginald Daily),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위키하우의 예시들:시대를 뛰어 넘어(미니애폴리스: 성 올라프 출판사, 2010), 115."

 

3) 되도록 사용하지 말아야하는 각주 유형. 설명이 긴 각주는 읽는 사람에게 혼란을 줍니다. 각주에 넣으려는 추가 정보가 많은 경우, 본문 내에서 그 내용들을 넣을 수 있는 곳을 찾아보거나, 글을 수정하여 본문 내에서 다루십시오.

 

편집자들은 종종 학술적 저작물에서는 괄호 안에 내용을 넣지 말고 각주로 따로 삽입할 것을 추천합니다. 글의 전개나 글쓰기의 흐름을 고려하면, 부가적인 정보들은 페이지 맨 마지막에 따로 모여 있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4) 각주를 제대로 썼는지 더블 체크합니다. 각주 작업을 하기 전에 편집자 또는 교수에게 각주로 출처를 밝혀도 되는지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으로 MLA 또는 APA 스타일 각주 쓰기 가이드에서는 가급적 본문 내 괄호 주석으로 출처를 밝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보충 정보 또는 같은 정보에 대한 다른 출처를 적을 때 각주를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각주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합니다.

 

시카고 스타일에서는 일반적으로 각주보다 본문 내에서 괄호 주석을 많이 씁니다.

 

서면으로 작성하기 전에 교수 또는 소속기관에 APA, MLA 또는 시카고 스타일중 어느 것으로 작성해야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런 다음 전체 논문의 각주가 해당 스타일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