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설사·지혈에 좋은 ‘봄의 별미’ 쑥 

단군신화를 요약하면 이렇다. “천제(天帝) 환인의 아들 환웅이 태백산 신단수(자작나무) 아래로 무리 3000명을 이끌고 내려와 신시(新市)를 세워 나라를 다스릴 때,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곰과 호랑이에게 쑥과 마늘을 주면서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말고 동굴 속에서 생활하라고 명했다. 호랑이는 시련을 참지 못하고 나갔으나 곰은 꾹 참고 견뎌 웅녀가 되었고, 환웅과 결혼하여 단군을 낳았다. 그 단군이 고조선을 세웠다.”
알다시피 신화(神話)에는 그 시대의 사회상과 시대·문화상이 오롯이 녹아있다. ‘신단수’ ‘호랑이와 곰’ ‘쑥과 마늘’은 무엇을 말하는가? 그 시절, 산에는 자작나무가 울창했고 수많은 호랑이와 곰이 살았으며, 산야엔 ‘영초(靈草)’인 쑥과 마늘이 풍성하게 자랐음을 의미한다. 죄다 예사롭지 않은 생물이 아닌가.
건국 신화에도 나오는 쑥. 국화과, 쌍떡잎식물로 여러해살이풀에 해당하며 통꽃이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쑥은 참쑥·사철쑥·산쑥·약쑥·물쑥 등 25종이나 된다. 쑥은 양지바른 풀밭에서 잘 자란다. 어긋나 생겨나는 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갈라진다. 쑥은 땅 속 줄기로 퍼져나가지만 씨앗으로도 번식한다. 일단 쑥이 나타나면 다른 식물들은 시나브로 사라지게 된다. 쑥의 뿌리나 잎에서 분비되는 화학 물질이 다른 풀을 물리치기 때문이다. 단군 할아버지 때부터 이름을 날린 쑥인데 누가 감히 싸움을 걸 수 있겠는가.
쑥은 떡이나 나물, 국, 차 등 식용으로는 물론 목욕이나 뜸 등 여러 모로 쓰인다. 된장을 넣어 끓인 쑥국은 씁쓰레한 맛에 특유의 풋풋한 향이 어우러진 ‘봄의 별미’다. 꽃샘·잎샘추위가 아무리 기승을 부려도 양지바른 들판에는 이미 봄이 와 있다. 어릴 적 논틀밭틀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쑥을 캐던 때가 그립다. 쑥을 캐던 우리들 위를 팔랑팔랑 날아다니던 흰나비. ‘흰나비를 보면 엄마가 죽는다’던 얘기에 “아니야, 난 노랑나비를 봤어”라며 고개를 잘래잘래 흔들던 내 모습이 떠오른다.
쑥은 다른 식물에는 없는 특수한 자기방어 물질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사람에게는 약이 된다. 어릴 적 여름 한철을 설사에 시달렸었다. 알고 보니 만성 대장염. 요새는 좋은 약이 넘치지만 그 때는 언감생심(焉敢生心)이었다. 어머니는 생쑥을 콩콩 찧어 삼베 보자기로 꽉 짠 뒤 그 국물을 내게 먹였다. 소태같이 쓴 물에 얼굴을 찡그리는 아들을 달래느라 달콤한 설탕 한 숟가락을 입에 넣어 주셨던 어머니. 아, 그 맛! 요즘 설탕이 건강에 해가 되느니 어쩌니 떠들어대지만 내 귀에는 같잖은 소리처럼 들린다. 그 때 나에게 설탕은 약이나 한 가지였다.
쑥은 지혈제로도 쓴다. 나무를 하거나 소꼴을 베다 낫에 손가락을 베는 날이면 벼락같이 쑥을 따서 두 손으로 싹싹 비벼 피 나는 자리에 대고 강아지풀, 바랭이잎으로 친친 감아뒀다. 배탈이 잦으니 물에 들지 말라고 그렇게도 타이르던 엄마. 하지만 우린 쑥 이파리를 말아 귀에 끼우고 멱을 감았다. 이른 봄 쑥밭에서 오랜만에 어머니를 만났다.  | 글 : 권오길 (강원대학교 명예 교수)


艾蒿,“春季佳餚”,止瀉止血


檀君神話的概括就是這樣的。 "天帝病人的兒子桓雄帶領3000人來到太白山新檀樹下,在建立新市治理國家時,給希望成爲人的熊和老虎提供艾草和大蒜,命令他們在洞穴中生活100天。 老虎忍受不住考驗出去了,但熊卻忍無可忍,成了熊女,與桓雄結婚生下了檀君。 那個檀君建立了高潮線。"
衆所周知,神話中完全融入了那個時代的社會面貌、時代和文化面貌。 "申丹秀"、"老虎和熊"、"艾蒿和大蒜"指的是什麼呢? 那個年代,山上白樺樹鬱鬱蔥蔥,生活着無數老虎和熊,山野上生長着豐富的"靈草"艾蒿和大蒜。 這不都是不尋常的生物嗎?
建國神話中出現的艾蒿。 菊科、雙子葉植物相當於多年生草,是全花。 在韓國自生自長的艾蒿有香蒿、四季艾、山艾、藥艾、艾蒿等25種。 艾草生長在朝陽的草地上。 錯開的葉子呈橢圓形,邊緣裂開。 艾草雖然會向地下莖擴散,但也會通過種子繁殖。 一旦艾蒿出現,其他植物就會消失。 因爲艾草的根或葉子分泌的化學物質會擊退其他草。 從檀君爺爺時期開始就名聲大噪,誰敢打架呢?
艾草不僅用於糕點、野菜、湯、茶等食用,還用於洗澡、艾灸等多個方面。 加入大醬煮的艾草湯是苦澀的味道和特有的青澀香氣相融合的"春天的風味"。 無論春寒如何肆虐,朝陽的田野已經到了春天。 很懷念小時候在田間地間和朋友們一起挖艾草的時候。 在挖艾草的我們上面嘩啦嘩啦飛來飛去的。 聽到"看到白蝴蝶,媽媽就會死"的話,我想起了"不是,我看到黃蝴蝶了"並搖頭的樣子。
艾草具有其他植物所沒有的特殊的自我防禦物質。 那會成爲人的良藥。 小時候一個夏天被腹瀉折磨着。 原來是慢性大腸炎。 雖然最近有很多良藥,但當時卻無從談起。 母親把生蒿搗得咯噔咯噔的,用麻布扎得滿滿的,然後把湯給我喝。 母親爲了安撫在苦水裏皺着臉的兒子,把一勺甜甜的糖放進嘴裏。 啊,那個味道! 雖然最近白糖對健康有害,但我的耳朵聽起來聽起來好像不太像話。 那時對我來說糖只有一種藥。
艾草還用作止血劑。 在砍樹或割牛皮的時候,用鐮刀割手指的時候,會像雷劈一樣摘下艾草,用雙手搓搓,放在血跡斑斑的地方,用狗草、巴林葉纏住。 經常鬧肚子,媽媽總是勸我不要進水。 但是我們捲起艾葉夾在耳朵裏洗了口水。 早春在艾草地裏見到了久違的母親。 | 文章:權五吉(江原大學名譽教授)

 

 쑥의 효능과 복용방법

쑥은 국화과의 다년생풀이다. 세계적으로는 250여 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200여종이 자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형태적인 특성에 따라 약 40여종이 보고되었으나, 일반인이 이것을 구분하기는 대단히 어려우며, 흔히 참쑥, 물쑥, 인진쑥 등의 몇 가지가 알려져 있으며, 이밖에도 물쑥, 제비쑥, 뺑쑥 등이 있다. 

쑥은 애와 호와 봉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애艾는 의학서醫學書에서 애엽艾葉이라고 하는 것으로 참쑥을 말한다. 약쑥이라는 뜻으로 의초醫草라고도 하는데, 민간에서는 애쑥이라고도 한다. 식용과 약용에 모두 좋은 효과가 있다. 호蒿는 인진쑥을 말한다. 식용은 불가하고 약용으로만 쓰이는데 흔히 즙을 내거나 환을 지어 먹는다. 봉蓬은 싸주아리쑥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백령도나 강화도에서 자라는 것이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역시 식용은 불가하고 약용으로만 쓰인다. 

쑥은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 B. C. D 등의 비타민류, 섬유질, 효소 등의 여러 가지 유익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방향성의 정유는 여러 가지 약리작용이 있다. 특히 정유의 주성분인 시네올(Cineol)은 해열, 진정, 소화액 분비 작용이 있으며, 정신을 맑게 하고 뇌파를 안정시키고, 쑥의 엽록소는 암을 예방하고, 피를 정화하며, 살균, 신진대사 촉진, 항알레르기 작용을 한다.  

특히 노화방지, 면역기능 강화, 호르몬 조절 작용을 하는 비타민 A의 경우는 같은 봄나물과 비교해 달래의 2배, 냉이의 3배에 가까운 양을 함유하고 있으며, 해독, 피로회복, 알레르기 예방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C는 같은 중량의 귤과 함량이 비슷하다.  

또한 쑥은 체내의 불필요한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사람이나 음식을 싱겁게 먹어야 하는 고혈압환자에게는 더욱 필요한 음식이다. 최근에는 쑥 성분이 말라리아 충을 죽이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하였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그 맛이 쓰면서 매워 비, 신, 간 등에서 기혈을 순환시키며, 하복부가 차고 습한 것을 몰아내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비타민 A와 C의 보고인 쑥은 특히 환절기 식품 중 으뜸으로 손꼽힌다. 피부건조, 호흡기질환, 각종 알레르기성 증상, 위장병 등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쑥은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쑥은 위장을 튼튼히 해서 식욕을 돋구고 천식에도 좋으며, 특히 쑥환은 식욕촉진과 함께 소화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명의별록"에는 쑥을 백병을 구한다고 극찬할 정도이고, "본초강목"에는 쑥은 속을 덥게 하고, 냉을 쫓으며, 습을 없애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현대인의 만병통치약 쑥◁

 

쑥은 현대인에게 있어 만병통치약이다. 현대인이 가진 질병의 원인 대부분이 환경오염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독소의 발생 그리고 스트레스에 있기 때문에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쑥은 현대인의 거의 모든 질병을 치유할 수 있다.

특히, 현대여성은 노출이 많은 옷차림으로 인해 몸이 차가워지며 혈액순환이 느리고 장기가 냉해져서 불임을 비롯한 여성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여성에게 쑥은 너무도 필요한 식품이자 피를 맑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선약이다. 더구나 쑥은 상식하여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기에 누구나 즐겨 먹어도 부담이 없으며 봄철 입맛을 돋우는 데에도 쑥 향기는 그만이다.

가끔 인터넷 상에 쑥은 독이 있어서 하루정도 물에 우려서 먹어야 한다는 말이 돌기도 하는데 이는 약쑥을 불리는 토종참쑥의 효능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말로써, 다른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쑥만을 계속 섭취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량을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면 참쑥은 부작용이 없다. 호(蒿)라고 불리는 인진쑥에 약간의 독성이 들어있어 장기복용이나 다량 섭취할 경우 약간의 부작용이 있다고는 하나 미미한 정도이다. 참쑥은 아무런 독이 없어서 그 자리에서 새순을 따먹거나 겉절이를 해 먹어도 해가 없으며, 임산부에게도 아무런 해가 없다. 단 공해에 오염된 곳이 아니어야 한다.

쑥이 우리 민족과 함께한 역사는 너무도 오래여서 그 기원을 알 수가 없다. 중국의 진시황이 찾으려 했다는 불로초(봉래초)가 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아마도 우리 쑥의 효능은 동아시아 전체에 명성이 자자했던 모양이다.

 

첫째, 해독과 살균작용을 한다.

쑥은 농약과 화학비료, 기타 약품의 독을 해독하고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고,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피를 맑게 하고 살균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둘째, 노화를 방지한다.

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와C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타닌 성분은 인체의 불포화지방산이 산소와 결합하는 것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한다.

셋째, 간 기능을 개선한다.

현대인은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하여 간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고 만성피로로 인한 활력저하, 지방간 등이 발생하기 쉽다. 쑥은 간과 신장을 보하여 생활의 활력을 찾아주며 신허로 인한 요통이나 정력약화를 개선한다. 

넷째, 정혈작용과 비만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쑥은 몸속의 더러운 피를 걸러주고 맑은 피를 보충한다. 또한 혈액속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추고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다량의 섬유질로써 대장을 청소하여 비만과 내장비만을 해소한다. 

다섯째, 쑥은 모든 현대여성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자 선약이다.

쑥은 모든 여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 현대 여성은 노출이 심한 옷차림으로 인하여 몸이 냉해지며 특히 하체가 차가워져 냉, 대하, 생리불순, 자궁출혈, 불임 등의 질병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여 불임을 비롯한 기타의 여성 질환을 치유한다. 특히 산모가 저체온일 경우 신생아가 아토피에 걸리는 확률이 아주 높은 것으로 밝혀졌는데 쑥은 산모의 체온을 상승시켜 태아의 아토피를 예방하며 동시에 태를 안정시켜 더욱 건강한 아이가 출산되도록 도와준다. 

여섯째, 항암효과가 있다.

쑥의 인터페론에듀사 성분은 항암작용이 있으며, 쑥 잎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는 발암촉진물질의 기능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쑥뜸은 백혈구의 수를 2~3배로 증가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일곱째, 위장기능을 강화한다.

쑥은 위장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흡수를 돕고 건위작용을 하며 산성음식을 중화하며, 산성체질을 알칼리체질로 바꾸어 준다. 

이밖에도 쑥은 손발 저림, 경련, 하열, 자궁출혈, 치질, 신경통, 류머티즘,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다. 쑥은 단군신화에 등장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쑥을 식, 약용으로 사용한 역사가 아주 길고 쑥이 약효가 우수한 신초로 여겨졌었던 것을 증명한다. 또한 일본의 원폭지역에서 쑥이 가장 먼저 나왔다거나 하는 이야기는, 쑥의 생명력이 다른 어떤 식물보다도 강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여성에게 좋은 쑥의 효능♡

 

1. 쑥은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는 훌륭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이 되기 쉬운 우리몸 에 좋은 역할을 한다.

2. 쑥은 몸을 따뜻하게 아래배가 차면서 아픈 경우, 자궁이 차서 불임의 경우, 임신 중 유산 기운이 있는 여성에 좋다.

3. 현대의학으로도 확인된 쑥의 효능은 살균작용, 진통작용. 소염작용,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하였다.

4. 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대사를 원활히 시켜 피로회복 및 체력을 증진한다.

5. 여성의 만성적인 허리, 어깨통증 등에 냉기와 습기를 해소해 주는 효능이 있다.

6. 쑥은 피를 맑게 하여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줄여 혈압조절, 소화기는 강화 특히 중년여성의 비만에 좋다.

7. 비타민 A, B, C와 칼슘, 철분이 많아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좋다.

8. 눈을 밝게 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면역 효과가 있다.

9. 쑥은 강장제, 통경제로 쓰이며 부종, 복수, 황달 등이 소염성 이뇨제로 쓰이며 피부병에도 효과가 크다는 임상보고도 있다.

10. 하체가 허약하고 차며 복부가에 냉감과 동통이 있는 증상 및 생리불순, 생리통, 대하에 효과가 좋다.

11. 치질, 전립선염, 질 수축에 효과 있다.

 

 

♡알아두면 좋은 쑥의 정보♡

 

1. 다량의 엽록소가 들어있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

쑥 한접시에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A의 80%를 섭취, 비타민 C도 권장량의 1/3을 섭취

2. 한방약제로 좋은 쑥

중국 대학자 왕안석은 ‘100가지 질병을 치료하는데 쑥만한 약이 없다’ 했음

3. 천연해독제 쑥

탕제나 훈증법 모두 피부진균에 대한 강한 억제작용이 있음

4. 복통에 좋은 쑥

쓴맛을 갖고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는 약재로 위쪽보다는 장 쪽의 문제를 해결, 변비보다는 설사 쪽으로 도움이 됨

5. 부인병에 탁월한 쑥

여성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월경불순이나 냉 대하증에 좋음. 여성의 몸을 좋게 하여 임심을 쉽게 해주고 유산을 예방함

6. 좋은 쑥 고르는 법

줄기가 뻗어나가지 않고 응달에서 독장 나온 어린 쑥이 좋다. 이른 봄철 응달에서 자란 어리고 부드러운 잎이 향과 맛이 뛰어남

7. 쑥 보관법

깨끗이 씻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리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짜, 1회 분량씩 비닐에 넣어 냉동

8. 말린 쑥이 약재가 된다

음력 단오전에 채취한 쑥이 가장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짐

9. 쑥의 종류

국화과 식물인 쑥의 종류는 30여종. 식용으로는 참쑥과 물쑥을 먹고, 약용으로는 인진쑥을 사용

10. 인진쑥의 효능

인진은 습열 즉, 열이 많고 몸이 무거운 사람의 열을 다스리는 약, 쑥은 몸이 차고 무거운 사람을 다스리는 약으로 지혈제에 속함

11. 피부미용에 좋은 쑥

쑥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는 상피세포의 분화를 도와주고 항산화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는 결합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으로 건강한 피부에 도움을 줌 

12. 쑥 섭취시 주의점

열과 향이 누적되면 오심 구토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산후조리 시 조심하고 열이 있고 땀 안나는 아토피 남자들도 조심

13. 생쑥과 생즙,가루의 영양차이

쑥에 있는 비타민A, 비타민C는 산화에 비교적 약하여 즙으로 섭취시 바로 먹는 것이 좋고, 가루로 먹을시 밀봉하여 냉동보관한다.

14. 쑥 버무리 만드는법

* 재료 : 멥쌀가루5컵, 쑥80g, 설탕1/2컵, 소금1/2큰술, 물1/4컵

① 쑥은 어린잎으로 다듬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초봄에 나는 쑥은 그대로 쓰지만 5월에 나는 쑥은 데쳐서 써야 한다.

③ 쌀가루는 체에 내리거나 아니면 그냥써도 된다.
④ 쑥을 두 세번에 나눠가며 쌀가루를 고루 묻힌다.
⑤ 찜통에 젖은 면보자기를 깔고 쌀가루 묻힌 쑥을 담는다.
⑥ 뚜껑을 덮고 옆으로 늘어진 보자기를 뚜껑 위로 접어 올리고 센불에서 20분 정도 찐다.

⑦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가루가 묻어나지 않을 때 까지 쪄준다.   

⑧ 꺼내서 접시에 담고 설탕을 솔솔 뿌려낸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