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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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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사 촬영이 피사체에 주는 강력한 효과

접사 촬영의 세계에 깊이 들어가 작은 것들을 크게 보여주는 멋진 팁을 알아봅니다.

사진 촬영은 관점을 핵심으로 하는 예술입니다. 피사체는 무엇이며, 어디서 촬영하는가? 어떤 조명을 쓰며, 그것이 촬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위쪽에서 촬영할 것인가, 아래쪽에서 촬영할 것인가? 피사체가 움직이는가, 아니면 촬영자가 정지된 풍경에 알맞은 각도를 찾기 위해 움직이는가? 이런 질문과 더불어 장비와 관련된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 렌즈 또는 망원렌즈로 먼 거리에서 찍을 것인가? 아니면 몇 가지 렌즈를 비교해가며 촬영해야 하는 라이브 이벤트인가?

“접사의 세계는 외계로의 여행과 같습니다.”

처음 업계에 진입한 사진작가라면 이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고 실행 계획과 기술을 통해 숙고하게 될 것입니다. 벌레를 촬영하거나 평소에 촬영하는 항목과 다른 세계에 있는 작은 것들을 찍는 등 관점을 바꿀 것을 요구하는 매크로 포토그래피의 세계에 접어들면, 이러한 질문의 필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사진작가이자 교사인 Ben Long은 “접사의 세계는 외계로의 여행과 같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미지의 세계로 가는 여행을 준비하십시오.

접사 사진이란?

피사체를 실제보다 크게 보여주는 것, 즉 무언가 작은 피사체를 극단적인 클로즈업을 통해 찍은 사진입니다.

풀프레임으로 5X7인치 크기 사진으로 찍은 곤충과 4인치짜리 콘플레이크를 찍은 제품 사진도 모두 접사 사진의 예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제가 현미경을 통해 촬영된 사진에도 적용될 수 있지만, 매크로의 영역을 넘어가는 마이크로포토그래피, 즉 현미경으로 찍은 사진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접사 사진 촬영에서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세계는 사라지고, 새로운 세계가 나타납니다.

Long은 “냉장고를 열어서 적당한 피사체를 찾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라고 제안합니다. “베리류도 가까이서 보면 정말 대단합니다. 정말 멋진 질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털도 나 있죠. 콘플레이크를 어이 없을 정도로 확대해서 찍은 적이 있는데, 징그러운 고기 조각이나 화성의 표면처럼 보였어요.”

다른 사진 촬영 영역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탐색을 하면 사진에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새롭고 신비로운 세계를 더 깊이 파고들수록 무엇을 기록해야 하는지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좋은 접사 사진은?

Long은 “훌륭한 접사 이미지를 찍는 방법은 다른 사진을 잘 찍는 방법과 마찬가지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사진작가가 항상 수행해야 하는 임무는 프레임을 구성하고 피사계 심도, 저지능력, 빛과 그림자의 제어력 등 가능한 모든 표현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뷰어가 이미지의 피사체가 무엇인지 바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접사 촬영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사전시각화입니다. 접사하기 좋은 피사체가 어떤 것일지 알아보는 것 말이죠.”

하지만 급격한 관점의 전환을 할 때는 적당한 피사체와 각도를 찾는 것이 진정한 과제일 수 있습니다.

 

Long은 “접사 촬영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사전시각화입니다. 접사하기 좋은 피사체가 어떤 것일지 알아보는 것 말이죠.”라고 언급합니다. “접사 거리에서 살펴보면, 실제로 보는 것과 완전히 다른 모습을 발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접사하기 훌륭한 피사체 앞에 앉아 있으면서도 전혀 알아채지 못할 수 있죠.”

 

접사할 피사체를 보는 안목을 키움에 따라(Long은 “무엇이 좋은 피사체를 만들 것인지, 최고의 각도를 어떻게 찾을지 감을 잡으려 하기 전에 일단 접사 촬영을 많이 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접사 촬영 기술에서 부상하는 특수한 문제에 맞닥뜨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접사 촬영 팁

접사 촬영에 관한 조언을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접사 렌즈가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렌즈는 1:2.8 이상의 비율로 촬영하는 반면, 접사 렌즈는 1:1 비율로 촬영하고 약 12인치 이하의 접사 범위 내에서만 초점을 맞출 수 있는데, 이것은 아주 작은 형태를 크게 찍는 데 필요한 초정밀 초점을 맞추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접사 촬영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알아봅니다:

 

간단한 참고 사항: 원하는 스타일에 더 잘 맞는 초점 거리를 제공하는 접사 전용 렌즈에 투자하기 전에 실험을 해보고 싶다면, 비교적 적은 비용이 드는 접사링을 사는 것도 좋습니다. 카메라와 일반 렌즈 사이에 접사링을 장착하면 접사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1. 세부사항에 집중하라.

어떤 피사체든지 가까이에서 볼수록 멀리서는 볼 수 없었던 세밀한 디테일과 작은 결점이 모두 선명해집니다. 접사 촬영에서 최대한 배율을 올리면, 아쿠아누들처럼 크게 보이는 굴러다니는 머리털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Long은 “미친 듯이 닦아야 합니다. 깨지기 쉬운 것이라면 압축 공기 분사기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족집게와 작은 브러시를 가지고 깨끗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2. 사진에 무엇을 담을지 계획하라.

사진작가 Stephen Klise는 “접사 촬영은 사진작가와 사람들이 무엇을 확대해보고 싶어 할지에 달려있습니다.”

 

더 작은 피사체를 이용한다는 것은 피사계 심도가 얕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접사 촬영을 할 때는 원하는 사진 결과물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Klise는 “접사 촬영 작업을 할 때는 초점면이 좁아집니다. 따라서 약간만 조정해도 모든 것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 아주 세심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접사 촬영 작업은 실수할 확률이 높으므로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사전시각화가 핵심입니다. 접사 촬영과 같이 매우 얕은 심도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는 포커스 스태킹 절차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Adobe Photoshop이나 Lightroom을 사용하면 각기 다른 곳에 초점이 맞은 이미지 여러 장을 병합하여 하나의 접사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커스 스태킹을 사용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준비와 시각화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해야 합니다.
“접사 촬영 작업을 할 때는 초점면이 좁아집니다. 따라서 약간만 조정해도 모든 것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사진작가인 Carli Davidson은 “접사 촬영을 할 때는 ‘피사체가 어디 있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미지가 어떻게 나올까?’를 생각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3. 피사체에 빛을 비추라.

접사 촬영에서는 디테일이 강조되는 것처럼 빛과 그림자의 영향도 강조됩니다. 따라서 어떤 접사 촬영에서는 이런 명암을 제어하여 유리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웨딩 사진작가 Khara Plicanic는 “저는 주로 배터리로 작동되는 손전등과 비슷한 작은 크기의 휴대용 조명을 가지고 다닙니다.”라고 신혼부부의 결혼반지를 예술적으로 촬영하기 위해 접사 촬영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저는 차원을 강조하고 그 장면에 극적인 효과를 더하기 위해 반지 사진을 찍을 때 그런 방식을 즐겨 사용합니다.”

 
 

4.  촬영 장소를 살펴라.

조명과 사진을 망치는 먼지와 티끌을 제거하고 나면, 다음으로 집중할 영역은 배경입니다. 작은 피사체에 과도하게 집중하다 보면, 자칫 배경을 점검하는 일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사진작가 Jeff Carlson은 “장난감 공룡 등으로 구성한 작은 장면을 만들어냈죠.”라고 찍었던 사진을 설명합니다. “편집자에게 보내려고 했는데, 아내가 와서 보더니 그러는 거예요. ‘이건 못 보내는 거네. 배경에 설거짓거리가 찍혔잖아.’”

 

그는 계속해서 “사람들이 간과하거나 배우기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도 사진 경력이 꽤 되어서 이런 일이 제게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고 싶지만, 꼭 생기곤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5. 움직임에 주의하라.

촬영 시 흔들림은 사진에 흐림 효과를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은 피사체와 풍경을 찍는 접사 촬영에서는 이런 문제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카메라 본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설정이 중요합니다.

 

Long은 “배율을 사용한 촬영을 하는 경우 카메라의 흔들림이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특히 셔터 속도가 느린 경우 접사 촬영 결과물이 너무 어둡게 나오기 때문에 1초 또는 2초 정도의 셔터 속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작업을 수행하려면 방에서 떠나 리모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래된 건물의 꼭대기 층에 살고 있는데, 걸어 다니면 카메라 흔들림이 너무 심하거든요.”

 

이 모든 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바로 관심을 갖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접사 촬영은 독특한 규모의 피사체를 대상으로 하지만, 다른 사진과 동일한 방법이 적용됩니다.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대비 상태가 좋은지를 확인하면 사람들이 무엇을 보기를 원하는지는 명확해집니다. 접사의 세계에서는 다른 관점이 적용되므로 그 밖에 더 눈여겨봐야 할 것은 없지만, 눈여겨봐야 할 그 부분은 분명히 보도록 하는 안목을 단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제나처럼, 완벽한 사진을 찍으려면 오직 연습뿐입니다. 마치 앤트맨이 된 것처럼 생각하고, 작은 것들을 촬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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