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블로그에 보도자료를 올리기 전에 먼저 편집 가이드라인을 알아보기


각종 언론매체는 법규(法規)에 따라 이용약관에 따라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한 보도자료(報道資料)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언론매체(言論媒體) 편집자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전에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용을 검토합니다. 언론매체를 통해 배포되는 보도자료는 뉴스 가치(價値)가 있고, 정확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신문 기사처럼 사실 전달 위주로 작성해야 하며 광고(廣告) 느낌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아래의 편집 가이드라인에 따라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검토 시간을 줄여 빠르게 보도자료를 배포(配布)할 수 있습니다.

■ 뉴스 가치: 보도자료는 뉴스 가치가 있는 소식을 시기에 맞춰 미디어에 알리고자 신문기사체(新聞記事體)로 작성한 발표문입니다. 보도자료는 최근에 발생한 소식을 뉴스를 발표하는 형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기업의 신제품 출시, 서비스 론칭, 사업 계획 발표, 행사, 기록 달성, 수상, 실적 발표, 인사, 전시회 출품, 사업제휴, 시설 및 매장 오픈, 웹사이트와 앱 론칭, 인물 동정 등이 보도자료의 소재(素材)가 될 수 있습니다.

■ 객관적 서술: 보도자료는 신문기사처럼 객관적인 사실 전달에 초점(焦點)을 맞춰 뉴스 스타일로 작성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3인칭 관찰자 시점에서 작성해야 하므로 '우리는' '나는' 같은 표현은 쓸 수 없습니다. 특정인의 주관적인 주장은 인용 부호(" ")를 넣고 코멘트로 처리해야 합니다. 광고처럼 느껴지는 내용, 과장된 내용은 피해야 합니다.

■ 문법과 철자: 문법이나 철자에 오류(誤謬)가 없어야 합니다. 문장은 짧고, 어려운 용어는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 뉴스 출처: 보도자료는 뉴스를 발표한 출처, 즉 발표의 주체가 분명하고 발표 주체가 이 내용을 왜 발표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대행사나 대리인이 고객을 위해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경우, 고객 회사나 조직을 출처(出處)로 명시해야 합니다.

■ 연락처: 보도자료 내용에 대해 언론인(言論人)이 문의를 할 수 있도록 담당자의 이름,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넣어야 합니다. 이메일은 스팸 보호 방식이 적용됩니다.

■ 정확한 인용: 보도자료 내에서 조사결과나 수치를 인용하는 경우,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소송 등 법률적 분쟁(紛爭)과 관련된 내용은 공식적인 재판 관련 문서를 인용해 객관적으로 정확히 작성해야 합니다.

배포하지 않는 내용
광고와 스팸: 광고 문구 느낌을 주는 주관적 표현. 예를 들어 대박, 불티나게, 놀라운, 비법 공개, 수익 보장, 절호의 기회, 폭발적인, 완전 매진, 화끈하게, 느낌표(!) 등 광고성 문구. 광고성 이미지 배너와 영상. PPL 광고를 알리는 내용.

■ 중복: 이미 언론에 보도돼 세상에 알려진 내용. 웹사이트에 오래 전부터 노출(露出)된 내용

■ 복제: 다른 웹사이트나 저작물을 복제한 텍스트, 이미지, 영상. 재배포권이 없는 구매 사진 및 영상.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侵害)하는 내용

■ 오래된 소식: 오래된 일이라서 뉴스로서 가치가 없는 내용(內容)

■ 가해 의도: 개인 또는 집단에게 피해를 주거나 명예를 훼손(毁損)하거나 보복을 하려는 의도를 지닌 내용. 심한 편견을 지닌 내용

■ 과장과 창작: 과장(誇張)된 내용. 사실로 보기 어려운 내용. 창작물

■ 불확실한 혐의: 혐의 사실이 불확실하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내용. 근거 없이 상대방을 중상 비방(誹謗)하는 내용. 소를 제기하기 전에 소송 계획이나 의도를 미리 알리는 내용

■ 개인 의견: 정보 전달 위주의 개인 칼럼과 글. 단 정치(政治)적 이슈, 공공 정책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의견을 발표하는 것은 가능

■ 프라이버시 침해: 상대방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내용. 개인의 허락(許諾)을 받지 않고 공개하는 휴대폰 번호

■ 무례한 표현: 위협적이고, 모욕적이고, 무례(無禮)하고, 불쾌한 내용. 혐오스러운 표현

■ 온라인 도박: 온라인 도박 또는 도박을 조장하는 내용

■ 단기 대출: 단기간 동안 돈을 빌려주는 대출(貸出) 상품 관련 내용

■ 성인용품: 성인용품, 성인용(成人用) 보충제, 포르노 관련 내용

■ 주식 등 추천: 짧은 시간에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특정 주식(株式), 금융상품, 귀금속 등을 추천하는 내용

■ 지나친 트래픽 유도: 트래픽을 유도(誘導)하기 위해 적절치 않은 키워드나 링크를 넣거나 필요 이상으로 많이 넣은 내용

■ 범죄 관련: 네트워크 마케팅 관련 내용, 의사처방약(醫師處方藥)을 처방 없이 판매하는 행위 등 불법적 행위에 관련된 내용

■ 저품질 사진 영상: 해상도, 촬영 및 편집 수준 등 품질이 언론매체가 쓰기에 부족하다고 판단(判斷)되는 사진, 영상

언론매체에 보도자료를 올릴 때 상술한 편집(編輯) 가이드라인을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표준미달적인 배포제한과 경제적인 불이익(不利益)을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술한 편집 가이드라인에서 보다시피 보도자료를 언론매체에 배포하는 절차는 복잡하고 까다롭습니다. 블로그에 글 올릴 때에도 이 편집 가이드라인의 배포절차(配布節次)를 따라야 합니다. 모든 책임은 글 올리는 사람에게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항상 염두(念頭)에 두어야 합니다. 위에서 이미 이용약관(利用約款)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으니 편집 가이드라인을 준수할 수 있도록 잘 숙지(熟知)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