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페루 작가 이사벨 아옌데의 단편소설 “복수”에서 나타나는 사랑과 증오

단편소설 “복수” 줄거리

둘세 로사는 카니발의 여왕으로 뽑힐 정도로 아름다운 소녀이다. 그는 권력을 가진 상원의원 안셀모 오레야노의 외동딸이다. 산타 테레사 시청 홀에서 무도회가 열리던 날 머나먼 마을 청년들이 둘세 로사를 보기 위해 몰려들었다. 둘세 로사는 아름다운 소녀였고 부러울 것이 없었다. 그녀에 대한 소문은 타데오 세스페데스의 귀에까지 들어가게 되었다. 그는 해적과 같은 삶을 산 폭력에 길들여진 사람이었다. 그는 반대파 사람들을 제거하고 사람들에게 따끔한 맛을 보여주기 위해 산타 테레사를 침범하고 마을 사람들을 죽인다. 그리고 마침내 상원의원까지 죽인다. 타데오 세스페데스는 상원의원의 딸 둘세 로사를 보고 사랑에 빠진다. 둘세 로사 역시,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세스페데스에게서 사랑을 느낀다. 하지만 그 사랑이 너무나 고통스러운 나머지 아버지가 죽은 방에 들어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단편소설 “복수”의 요약된 내용

 

"아버지, 저를 죽이지 마세요."
둘세 로사는 단호한 목소리로 말했다.
"날 살려주세요. 아버지의 원수를 갚고 내 원수를 갚을 수 있도록 말이에요."

안셀로 모레야노 상원의원은 열다섯 살 먹은 딸의 얼굴을 뚫어지게 바라보면서, 타데오 세스페데스가 딸에게 무슨 짓을 할지를 머릿속으로 그려보았다. 그러나 둘세 로사의 티 없는 눈에는 말할 수 없는 힘이 서려 있었다. 그래서 자기 딸이 목숨을 구하면, 반드시 자기를 죽인 원수에게 복수를 할 수 있을 것임을 알았다. 둘세 로사는 침대 위에 앉았고, 그도 딸 옆에 앉아서 문을 향해 조준했다.

죽음에 신음하던 개들의 울부짖음이 잔잔해지자, 빗장이 열리고 걸쇠가 공중으로 치솟더니 땅으로 떨어졌다. 그러자 방안으로 사람들이 들어왔다. 상원의원은 여섯 발의 총알을 쏘고 의식을 잃어버렸다. 타데오 세르페데스는 죽음으로 신음하는 늙은이를 품안에 안은 채 재스민 화관을 쓰고 있던 천사를 보자, 자기가 꿈을 꾸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했다. 그런 동안 천사의 흰옷은 붉은 피로 물들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그 늙은이를 다시 바라보고 동정을 베풀 수 있는 사람은 아니었다. 폭력에 취한 채 여러 시간 동안 싸워 기운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이 여자는 내 거야." 그는 자기 부하들이 그녀에게 손을 대기 전에 이렇게 말했다. "에르미니아, 참 훌륭한 딸을 두었어요." 그 순간 로사우라는 그녀가 팔찌와 요요를 모두 선물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네스 부인이 무언가를 찾는 듯한 자세를 취하자, 로사우라는 선물을 받기 위해 팔을 뻗어려고 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런 행동을 끝마칠 수는 없었다. 이네스 부인은 하늘색 봉지에서 찾지도 않았고 장밋빛 봉지에서 찾지도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자기 핸드백에서 무언가를 찾았다. 이내 그녀의 손은 두 장의 지폐를 들고 있었다. 그녀는 손을 뻗으며 이렇게 말했다. "이건 오늘 제가 정당하게 번 돈이야. 정말 고맙다."  “나는 한시도 당신을 잊을 수 없었어. 난 평생 당신을 제외한 그 누구도 사랑할 수 없었어.”

그는 너무나 창피해서 들릴까 말까한 목소리로 중얼거렸다. 둘세 로사는 흡족한 표정을 지었다. 마침내 시간이 된 것이었다. 그의 눈을 쳐다보았다. 그러나 사형집행인의 흔적이 아니라 단지 신선한 눈물방울만 발견할 수 있었다. 그녀는 30년 동안이나 길러온 증오를 마음속에서 찾으려 했지만, 발견할 수 없었다. 그녀는 아버지에게 자기가 할 일이 있으니 목숨을 살려달라고 애원하던 순간을 떠올렸고, 이 남자가 저주의 포옹을 할 때와 슬픈 표정을 짓고 있던 아버지의 유해를 무명 침대시트로 둘둘 말던 새벽의 순간을 되살렸다. 그리고 완벽한 복수의 계획을 머릿속으로 점검했다. 하지만 그토록 기다리던 기쁨을 느낄 수는 없었다. 아니 정반대로 깊은 우수만을 느낄 뿐이었다. 타데오 세스페데스는 조심스럽게 그녀의 손을 잡고 손바닥에 키스를 하면서, 그 손바닥을 눈물로 적셨다.

오늘 이후로 당신을 좋아하는 남자 팬들 목록에서 내 이름을 지워야 합니다. 아마 이런 나의 결정을 숨기는 것이 더 좋은 일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입을 다무는 것은 항상 진실만을 추구하며 살아왔던 나의 성실함과 어긋나는 일일 것입니다. 당신을 떠나면서, 내 마음은 심란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래서 결국 나는 당신의 영화를 다시는 보지 않겠다고 마지막으로 결심했습니다. 오늘 저녁, 아니 오늘 밤, 당신은 나를 파멸시켰습니다. 당신이 이런 문제에 관심을 기울일지는 몰라도, 나는 갈가리 찢겨진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지 알겠지요? 나는 당신의 거짓된 그림자에 의존하는 사람이며, 동네 극장과 개봉관을 막론하고 모든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 속에서 당신의 모습을 쫓는 사람이고, 당신이 저지른 최악의 부도덕한 행위마저도 합리화했던 사랑에 빠진 비평가입니다. 이제 난 당신에게서 영원히 떠날 것을 맹세합니다. “난 갈 거예요. 루시아나가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멋진 파티가 될 거라고 말했단 말이에요. 마법사가 오는데, 원숭이뿐만 아니라 필요한 걸 모두 가져온다고 했어요.” 엄마는 몸을 돌려 로사우라를 바라보았다. 그러고는 화난 듯이 손을 허리에 올려놓았다. “생일날 원숭이라고? 넌 네게 말한 황당한 말들을 모두 믿는 거니?” 로사우라는 몹시 기분이 상했다. 또한 부자라는 단순한 이유만으로 모두 거짓말쟁이로 몰아세우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했다. 로사우라 역시 부자가 되고 싶었다. 언젠가 아름다운 궁전에서 살게 된다면, 그녀 엄마는 그녀 역시 사랑하지 않을까? 로사우라는 몹시 슬펐다. 그녀는 무엇보다도 파티에 가고 싶었다.

작가소개
1942년 칠레 출생. 친척인 살바로드 아옌데 대통령이 군부에 의해 축출당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함. 『영혼의 집』 외 다수의 작품을 발표했다. 1942년 페루 리마에서 태어났다. 외교관이었던 의붓아버지를 따라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성장했다. 열일곱 살 때 칠레 산티아고에 정착,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기자로 활동했다. 1973년 삼촌인 살바도르 아옌데 대통령이 아우구스토 피노체트의 쿠데타로 실각함에 따라 정부의 블랙리스트 명단에 포함됐고, 이로 인해 활동에 제한을 받자 베네수엘라로 망명해 십삼 년간 그곳에 거주했다.

1981년 외할아버지에게 쓴 편지를 토대로 한 첫 번째 소설 『영혼의 집』이 출간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어 『사랑과 어둠에 관하여』, 『에바 루나』 등을 통해 명성을 쌓아 가다 1991년, 식물인간이 된 딸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자전적 소설 『파울라』를 완성하며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파울라』의 후속 작품인 『모든 삶이 기적이다』는 딸의 죽음 이후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보낸 십여 년 동안의 세월을 기록한 에세이로, 삶에 대한 통찰과 승화된 슬픔을 솔직하고 따뜻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언어로 써 내려간 감동적인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캘리포니아에서 가족들과 함께 지내고 있다.

 

페루작가 이사벨 아옌데 작가의 독특한 삶
이사벨 아옌데, 이 칠레 출신 작가의 이름을 들어본 적 있는가? 그녀는 35개 언어로 번역된 유명한 책을 쓴 작가다. 7천만 권 이상의 책이 팔린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읽히는 스페인어 작가로 여겨지고 있다.

그녀는 또한 1973년 9월 11일 군사 쿠데타로 전복된 전 칠레 대통령의 사촌인 외교관 토마스 아옌데 페스(Tomas Allende Pesce)의 딸이다.

이사벨 아옌데는 글을 통해 모든 것 속의 숭고한 아름다움을 드러내며, 대개 억압되고 잠재된 자질을 그녀의 독자들에게 마술처럼 불러 일으킨다.

그녀는 엄청난 정치적 혼란기에 가부장적 이념적 지침에 반하여 문학적인 활동주의를 선택했고, 여성들에게 개인적인 각성과 자기 발견을 향한 커다란 선언문을 주었다.

정교한 감수성으로 이사벨 아옌데는 세상의 아름다운 모든 것, 그리고 사람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사랑을 전달할 수 있었다. 솔직히 말해서, 그녀의 작품을 읽거나 듣는 것은 정신을 고양시킬 수 있다.

아옌데는 항상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 집중했다. 작가라기보다 사랑과 아름다움을 무기로 삼는 운동가와 같았다.

이 글에서 우리는 그녀의 여행과 그녀의 일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이 글의 의도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준 이 위대한 여성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사벨 아옌데 유년기
알렌데는 페루의 리마에서 태어나, 그 곳에서 아버지가 외교관으로 일하는 동안 살았다.

그 후 그녀의 부모는 이혼했고, 그 결과 그녀는 어머니와 형제자매들과 함께 칠레로 이사했다. 그들은 한동안 외할아버지의 집에서 살았다. 이 남자는 이사벨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측면에 영향을 준 인물이었다.

학업을 마친 후, 그녀는 첫 남편인 미겔 프리아스(Miguel Frias)와 결혼했는데, 그녀는 두 자녀인 폴라(Paula)와 니콜라스(Nicolas)를 낳았다.

1967년 이사벨은 여성잡지 폴라(Paula)의 편집자가 되었다. 그녀의 기사는 칠레 사회에서 여성들이 하는 역할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것 때문에 사회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리고 칠레에서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가톨릭, 보수, 가부장적 사회 내에서 여성의 해방에 관한 근대적 혁명과 운동이 발생했다.
이사벨 아옌데

이사벨 아옌데 경력과 망명
끊임없이 전국에 퍼진 군사 쿠데타 이후 이사벨 아옌데는 베네수엘라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다. 그녀는 그 나라에서 13년 동안 살았고, 그곳에서 그녀는 신문과 학교에서 일했다. 이 나라에 머무는 동안, 그녀는 할아버지의 건강이 심하게 악화되었다.

그의 곁에 있기 위해 칠레로 돌아갈 수 없었던 이사벨은 편지를 쓰기 시작했고, 결국 이 라틴 아메리카 여성에게는 전례 없는 문학적인 성공이 되었다. 바로 The House of the Spirits였다. 1993년 빌 아우구스트(Bille August)는 이 작품을 영화화시켰고, 큰 성공을 거두었다.

첫 번째 소설의 성공 이후, 이사벨 아옌데는 다시 한번 절대적인 성공을 거둔 두 권의 책을 더 썼다: Of Love and Shadows, 그리고 Eva Luna였다. 나중에, 그녀의 세 번째 소설이 출판된 직후, 이사벨은 학교에서의 직업을 떠나 전적으로 글쓰기에 전념하기로 결정했다.

첫 번째 남편과 이혼한 후 이사벨은 미국인 변호사 윌리엄 고든(William Gordon)과 결혼하여 미국으로 이주했다. 그녀는 1988년부터 그곳에 살았다.

이사벨 아옌데 딸, 폴라의 죽음과 각성
1992년, 그녀의 딸 폴라는 마드리드의 한 병원에서 비극적으로 죽었다. 이것은 이사벨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이사벨은 빠져나올 수 없을 것 같은 깊은 슬픔과 절망의 상태에 접어들었다.

이 길고 고통스러운 기간 동안 이사벨은 사랑하는 딸에게 바치는 공로인 폴라(Paula)를 썼다. 이 영화는 또 다른 많은 여성들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다.

파울라는 <The House of Spirits>과 마찬가지로 편지, 사랑의 선언, 그리고 동시에 딸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방법으로 전개된다.

그녀는 병원에서 딸을 돌보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 폴라는 단지 딸에게 보내는 편지가 아니라 아옌드가 그녀의 가족의 이야기를 하는 자전적인 이야기였다.

“‘죽음은 없다, 딸아. 사람은 잊혀질 때 죽는다. 내 어머니는 나를 떠나기 전, 이렇게 말했다. ‘나를 기억하는 동안, 나는 늘 네 곁에 있을 것이다'”

아옌데는 이 소설에 나오는 모든 것을 털어놓았다. 이 이야기는 그녀의 조국의 상황, 그녀의 가족 드라마, 가족 여행, 그 밖의 다른 것들을 다뤘다. 그녀는 글쓰기에 치유하는 힘이 있으며, 자신이 역경을 견디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자주 언급했다.

폴라를 통해, 우리는 아옌데 자신이 그녀의 딸의 죽음과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인지할 수 있한다. 어떤 면에서는 폴라를 쓰는 것이 치료적인 효과가 있으며 동시에 현실적 점검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폴라의 판매로 모은 돈으로 딸에 대한 공물로 이사벨 아옌데 재단을 만들었다. 4년 후 이사벨은 우울증을 극복하는 과정에 있는 동안 아프로디테(Aphrodite)를 썼다. 이 책은 인생을 축하하는 것, 즉 생동감을 느끼고 감각을 즐기는 것에 관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프로디테를 ‘삶의 노래’로 본다. 
이사벨 아옌데

페미니즘에 대한 놀라운 반영
이사벨 아옌데의 모든 작품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이상적인 “스크린 레이디”를 통합시킨 단테의 뮤즈, 베아트리체(Beatrice)를 연상시킨다. 베아트리체는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치유할 수 있는 여자였다.

그녀는 모든 사람의 사랑을 상징했다. 이 배경에는 창의력, 영감, 능력을 초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단테는 이러한 베아트리체를 ‘스크린 레이디’로 본 것이다.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이사벨 아옌데는 우리가 단테로부터 배운 전통적인 “스크린 레이디”의 전형적 원형을 변형시킬 수 있었다. 대신 문학 작품으로 그녀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되는 여자들을 비추는 새로운 거울을 만들었다.

이사벨 아옌데의 작품 내내 우리는 수많은 여성 주인공들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짐승의 도시(The City of Beasts)>에서, 비록 주인공이 여성은 아니지만, 여성 등장인물은 그것에 근본적인 역할을 한다.

여기에 덧붙이자면 <짐승의  도시>에 있는 여자는 늙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 작가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라틴 아메리카에 대한 그녀의 성찰이다. 그들의 관습, 전통, 현존하는 이중성, 토착 부족들은 항상 그녀에게 영감을 주었다. 이사벨 알렌데는 세상의 아름다움과 모든 사회의 매력적인 면을 높이 평가한다.

리뷰 한 줄 평
라틴문학과 여성문학을 알게 해준 매력적인 단편집이었어요. 다만, 약간의 아쉬움이 생기는데, 그것은 책에 관한것이 아니라, 아직도 여성문학이라고 따로 분류되는 현실이 좀 아쉬울뿐이예요. 복수 자신을 짓밟고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남자를 복수하려고 일생을 산 여인. 오직 자신의 욕망을 위해 한 여자를 짓밟고 그녀의 아버지를 죽인...그러나 사랑에 빠진 남자. 그러나 그 여인은 복수의 대상과 사랑에 빠지게 되고 결국의 그녀는 죽음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가장 큰 복수였어요. 첫 페이지부터 무척 흥미로웠습니다. 일주일은 칠일 혁명을 하는 엄마와 그녀의 딸과의 관계를 그렸어요. 입 다문 마을 군사정권으로 인해 한 마을이 없어지고, 다른 사람들에 기억에서 잊어져가지만.... 그래도 진실은...무력을 행하더라도 역사는 지워지지 않는다는것을 알겨주네요. 할머니와 황금다리 혁명에 있어서 나이와 성별은 상관없다. 한 할머니의 명쾌한 활약을 그렸습니다. 독립 영웅 한 나라의 독립영웅의 동상이 세상으로 걸어나오면서 겪는 체제의 아픔을 나타냈어요. 왠지 씁쓸한 단편집이었습니다. 또 다른 마리아나 자신이 사랑하고 아름답고 부유한 마리아나와 똑같이 생긴 가난한 마리아나를 발견한 그. 자신과 닮은 또 다른 나의 가난한 자가 있을 거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독이 있는 이야기 탐욕스러운 의붓어머니에 대한 복수. 독이 묻은 책을 읽고 있을 거란 생각이 흥미로웠어요. 게다가 책과 현실을 활자체를 다르게하여 독자에게 재미를 줍니다. 시네 프라도 자신이 사랑하는 배우에 대한 절규. 하지만... 현실은? 새집 가난한 삶이 아닌 새로운 삶을 살고 싶어하는 소녀 아버지가 보여준 새집은 자신의 집이 아니라는것에 대한 절망감... 그리고 그녀는 세상을 배워갑니다. 난 여자들이 예쁘다고 생각했는데 여자의 일생? 월경을 통해 다시 태어나는 삶은 그리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소녀. 타인의 축제 아무리가 엄마가 아니라고 이야기했지만, 자신은 친구라고 생각했던 소녀가 현실을 알게 되는 상황이 무척 날카롭습니다. 일상 정말 일상적인 삶을 그렸습니다. 어떤면은 흥미롭고 어떤면은 지루하고… 우리 일상이 그렇지 않을까요? 훌륭한 어머니처럼 이 이야기는 정말 무서웠습니다. 확실히 아이 키우는 것을 다시 생각해봐야할 정도로…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