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블로그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애드센스와 블로그 혹은 티스토리를 결합하는 방법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인터넷 수익 모델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애드센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애드센스용 블로그를 운영해보면 유튜브나 강의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사뭇 다른 현실에 좌절하게 됩니다. 생각만큼 수익이 나오지 않고 글을 쓰고 방문자를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는걸 깨닫게 되기 때문이죠.
고수의 사례
하지만, 모두가 돈을 못버는 것은 아닙니다. 돈을 많이 번다.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고수들은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그 방법에는 이미 다 알려진 키워드 분석, 단가분석, 광고 위치 조정과 같은 것 이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연 고수들은 어떤 노력을 하는지, 최근 제가 발견한 사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난기본소득 키워드
최근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이슈가 있었습니다. 코로나19로 고통받는 경기도민들을 돕고 경기를 조금이나마 부양하기 위한 이재명 도지사의 정책이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포털사이트 뉴스섹션과 공중파를 통해서 잘 전파가 되었죠.
모두가 이 재난소득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언제 신청할 수 있는지, 최종 지원금은 어느정도가 될지 궁금해 했습니다. 신청하는 일정은 4월 9일부터였구요. 저도 4월 9일에 이 재난 기본소득 신청에 대한 정보를 듣고 휴대폰으로 구글에서 검색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광고가 먼저 나오더군요. 공식사이트가 아니라 광고가 나오길래 광고를 클릭해보니 관련 정보가 정리된 티스토리 블로그였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광고가 여러개 달려있는 비교적 장문의 블로그 글이었구요.
사람들이 재난 기본소득과 관련한 키워드를 검색할 것을 예상해서 관련 키워드로 구글 애드워즈 검색 광고를 집행한 것입니다. 광고비용보다 방문자의 애드센스 수익이 높다면 남는 장사인 것이죠.
단순하게 내가 작성한 글을 광고집행해서 수익을 높인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러면 대부분 손실날 확률이 높습니다. 키워드 조회수는 높고 클릭당 단가가 최대한 낮아야 수익성이 나오는 방법이거든요.
지출<수익 구조 만들기
이 블로그의 운영자는 이 부분을 영리하게 설계한 겁니다. 재난기본소득은 이재명도지사가 이야기하기 전까지는 알려지지도 유명하지도 않은 비인기 키워드였을 것입니다. 거기에 검색량도 없고 정부 관련 키워드이기 때문에 상업적인 입찰경쟁이 붙을 이유도 없습니다.
조회수도 낮고, 상업적이지 않아 입찰경쟁이 없는 의미없는 키워드 였지만, 4월 9일부터는 완전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10만원을 받기 위해 구글등에서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이라던지, 재난소득 신청, 홈페이지와 같은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을 하기 시작하게 되니까요.
더군다나 모바일 광고만 집행했네요.
이 추세는 신청이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계속 될겁니다. 조회수가 거의 없던 키워드의 조회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정보성 키워드이고 자신이 받을 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결과로 나오는 글을 클릭할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결국 조회수는 급증했으나 클릭 단가는 최소화한 키워드에서 방문자를 다수 끌어모을 수 있는 아이디어인 셈이죠.
수익과 검색순위를 동시에
물론 방문자가 애드센스 광고 클릭을 얼마 안하게 되어 손실을 볼 가능성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별 생각없이 집행한 광고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확률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키워드에 대해서 방문자의 클릭이 발생하고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구글에서 이 글을 광고가 아니더라도 상위에 보여줄 확률도 올라갑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좀 낮더라도 또 다른 효과를 노리는 것이죠.
미리 검색량이 증가할만한 키워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고 검색량이 증가할 그 시점에 맞춰 광고를 집행하면 광고 단가는 낮추고 조회수를 통한 방문자는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을 여러번 테스트해보지 않았으면 섣불리 시도해볼 수 없는 그런 방식이죠. 분명히 고수의 블로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 구조에 대해서 알아두시고 필요에 따라 시도해보시면 좋겠네요.
단순히 애드센스 수익뿐 아니라 온라인 검색광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 될 수 있으니까요. 영상도 같이 확인해보세요.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대체하는 유료 키워드 툴 소개 트윈워드 아이디어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트윈워드 아이디어스라는 키워드 툴을 소개합니다. 이 툴은 일단 해외의 툴이 아니라 국내 기업 제품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반적인 기능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구글 키워드 검색량과 CPC, 경쟁강도 등을 빠르고 쉽게 알려주는 툴입니다.
구글 트래픽을 노리는 온라인 사업가나 애드센스 수익을 노리는 티스토리 블로거, 워드프레스 블로거를 위한 키워드 서비스죠.
저는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찾는 과정을 좀 귀찮아 해서 대충 무료 툴로 검색한두번 해보고 글을 쓰곤 했는데요. 최근 애드센스 관련 작은 서비스를 고민하면서 트윈워드 아이디어스를 결제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이 장점
이 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keywordtool.io 서비스가 검색 속도면에서는 가장 빠른데 월간 비용이 90달러에 육박하고 연간 결제를 하려면 100만원이상을 투자해야하는데 저는 그만큼 열심히 툴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서 선뜻 결제를 하지 못했죠.
하지만 트윈워드 아이디어스는 속도와 키워드 양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있지만 경쟁력있는 가격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민을 좀 하긴 했지만 2달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버전을 쓰고 있지만 1년치를 결제하고 쓰는게 아니라서 매월 40달러를 내고 있습니다.
다음달에도 이 툴을 제가 사용하고 있다면 그냥 1년치 비용을 내고 써야하지 않을까 생각이드네요.
제 돈내고 쓰고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대체재
간단하게 작동하는 스크린샷을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국가와 언어를 선택합니다. 글로벌 키워드 프로그램으로 한글외에도 다국어를 굉장히 많이 지원합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원하는 검색어를 넣고 시작하면 됩니다. 애드센스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는데요.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한번 보죠.
애드센스와 관련된 구글 키워드 검색량이 월간 검색량 순으로 나온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다른 키워드 툴에 비해 강점이 있는건 아닙니다. 일반적이죠. 하지만, 트윈워드만의 장점은 왼쪽에 파란 상자부분입니다.
연관 키워드 그룹화 기능
애드센스로 검색했을때 특정 주제와 관련있는 키워드를 자동으로 탐색해서 그룹으로 묶어줍니다. 애드센스 키워드의 전체 결과 중에서 유튜브와 관련있는 키웓 58개, 광고수익과 관련있는 키워드 23개 등 연관성 있는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검색 순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라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할 때 유튜브와 관련있는 키워드를 같이 활용해서 글을 쓰면 훨씬더 키워드 목적에 맞는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이죠.
구글 검색엔진 입장에서도 연관성 있는 키워드가 같은 글에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 보여줄 확률도 높아질 수 있구요.
검색량이나 cpc 값으로 필터링 하는 기능은 물론 포함되어 있고 검색한 키워드를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영문기능이 더 강력한 아이러니
기업체에서도 해외 마케팅을 위해서 구글 키워드 툴을 사용할텐데요. 아이러니하게 이 트윈워드의 다양한 기능은 한글보다는 영문검색에 좀더 강력한 면모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LSI 그래프와 같은 기능은 한글은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좀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오히려 해외 마케팅이 필요한 기업체 입장에서는 이 툴을 사용할 이유로 작용하겠죠.
정말 쓸만한 국산 키워드 도구
저는 현재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서 키워드를 찾고 블로그 글을 쓰는데 이 툴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구글 노출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불편하고 복잡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보다 이 트윈워드 아이디어스를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로 하루에 몇건 정도 제한된 숫자의 검색결과를 이용해 볼 수 있으니 한번 방문해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돈버는 아이디어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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