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면접 전에 긴장을 푸는 방법

 

공동 작성자 Shannon O'Brien, MA, EdM

이 글에서는 자신을 진정시키기 자신을 격려하기 성공적인 면접을 상상하기 면접 전에 준비하기

 

면접은 본질적으로 스트레스 받는 일이다. 불안감을 느끼면 에피네프린, 코티솔 등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명료하게 생각해 면접을 잘 치르기가 더 어려워진다.

 

면접 때까지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많이 있어 침착함, 냉정함,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더 명료하게 생각하고, 자신감을 느끼고, 면접 질문에 잘 답변할 가능성이 높다.

 

방법1 자신을 진정시키기

 

1) 눈을 감고 마음을 비운다. 면접이나 스트레스 받는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 대신 신체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몇 분 동안 마음을 백지처럼 비운다.

 

어느 곳에서나 호흡에 집중할 수 있지만 조용한 곳에서 하는 것이 좋다. 눈을 감지 않더라도 면접 직전에 대기실에서 해도 된다.

 

2)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 쉬고 입으로 숨을 내쉰다. 계속 눈을 감은 채 최대한 얕은 호흡을 피한다. 그저 가슴을 공기로 채우지 말고 코를 통해 들어와 배까지 들어가는 공기를 느껴본다.

 

호흡이 느려져 안정되려면 몇 분 정도 걸린다. 심호흡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숨을 들이쉴 때 속으로 5까지 센다(5초 내내 공기를 들이마신다). 그리고 숨을 내쉴 때 또 5까지 센다.

 

전문가 팁

내가 면접 전 긴장을 푸는 방법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긴장을 풀 수 있는지 알려주는 것은 어렵다. 누군가에게는 불안감을 유발하는 활동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긴장을 푸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명상, 눈 감고 호흡에 집중하기,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다른 것에 집중하기 등을 해본다.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서 한다.

 

3)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자신을 진정시킨다. 면접 직전에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조용하거나 기분을 북돋워 주는 음악을 듣는다. 우울한 음악은 피하고 머리속을 긍정적인 에너지와 흥겨움으로 채우는 신나는 음악을 선택한다.

 

영감을 주는 팟캐스트나 연설을 들어도 된다.

 

4) 자신감을 북돋우기 위해 똑바로 선다. 자세에 신경 쓰면 실제로 그렇게 느껴지지 않아도 더 자신감 있고 여유로워 보이는 데 즉시 도움이 된다. 바른 자세를 위해 똑바로 서거나 앉고, 턱을 들고, 머리를 수평으로 유지한다. 팔은 긴장을 풀고 몸 옆에 붙인다.

 

팔짱을 끼지 않는다. 부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5) 일찍 면접에 도착한다. 길이 막히면 더욱 신경이 곤두설 뿐이므로 일찍 도착하도록 계획을 세운다. 일찍 건물에 들어갈 필요는 없지만 미리 가 있으면 도움이 된다. 면접장에 10분 이상 일찍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면접관이 압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방법2 자신을 격려하기

 

1) 큰 소리로 혼자 말할 수 있는 조용한 곳을 찾는다. 말을 듣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야 한다. 최대한 자심감 있게 큰 목소리로 말한다.

 

혼자 있을 수 있는 장소를 발견하면 거울 앞에 선다. 거울을 들여다보면 자신에게 직접 말할 수 있다.

 

2)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듯이 자신을 이름으로 지칭한다. 친구나 가족들과 이야기를 하듯 자신에게 말을 하면서 면접에 대한 스트레스와 자기 회의로부터 거리를 둔다.

 

자신을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 불편하다면 """" 대신 ""를 사용한다.

 

3) 준비가 되어있고 그 직위를 맡을 자격이 있음을 자신에게 설명한다. 능력 있고 준비가 잘되어 있음을 자신에게 상기시킨다. 자신에게 큰 소리로 말하면 실감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직장이나 직위를 놓고 면접을 보는 경우 왜 내가 좋은 후보자인지, 왜 나를 선택하는 것이 면접관이나 조직에 이익인지 자신에게 상기시킨다.

최대한 자신감 있고 강한 목소리로 크게 말한다.

 

4) 과거의 성공을 자신에게 상기시킨다. 과거의 자랑거리들을 큰 소리로 말한다. 특별히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특정성과가 있다면 거기에 초점을 맞추어서 얼마나 잘 했는지 자신에게 말한다. 이런 성과를 낸 사람이 자신이라는 것과 지금도 그 때와 똑같이 유능하다는 것을 상기한다.

 

5) 면접일 뿐이라고 자신에게 말한다. 이번이 아니더라도 다른 기회가 있을 것임을 상기한다. 큰 소리로 말하면 다시 확인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누군가가 나에게 말해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긴장해도 괜찮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업 면접 전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사실을 되새기는 데 도움이 된다. "면접일 뿐이고 긴장했을 뿐" 이라고 말한다.

 

6) "잘 할 것이다", "할 수 있다"라고 자신에게 말한다. 이런 말을 믿기 위해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말하면서 심호흡을 하고 최대한 힘 있고 자신 있게 말한다.

 

방법3 성공적인 면접을 상상하기

 

1) 앉거나 눕는 등 편한 자세를 취한다. 5~10 분 동안 방해 할 가능성이 아니에요 조용한 장소에 위치, 또는 더 이상 가능한 경우 얻을. 방해를 받지 않는 조용한 장소에서 가급적이면 5-10분 이상 자세를 취한다. 몸의 근육을 이완시킨다.

 

시간과 여유가 있다면 걸리적거리지 않는 편한 옷을 입고하는 것이 좋다.

 

2) 심호흡을 5번하고, 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앉힌다. 할 수 있다면 잠시 면접 생각을 하지 않는다. 걱정거리는 모두 잊고 최대한 깊게 호흡에 집중한다.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심호흡을 5번 이상 했다면 필요한 만큼 시간을 더 들여 호흡에만 더 오래 집중한다.

 

3) 대기실에 있다고 상상하면서 광경과 소리를 느껴본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불안감을 떨쳐버렸으면 면접에 집중한다. 눈을 감고 대기실 환경을 느껴본다.

 

최대한 감각적으로 대기실의 모습을 상상한다. 긴장감이나 면접 질문에 대해 생각하기보다 입고 있는 옷, 앉은 자세, 방의 모습에 대해서 그려본다. 방에 다른 사람이 있는가? 어떻게 생겼는가? 앉은 의자가 편한가?

 

4) 면접관이 나와 인사하고 악수를 하는 모습을 그려본다. 자신감 있게 악수를 하며 자기소개를 하자 면접관이 따뜻하게 미소 짓는 모습을 상상한다. 면접관이 누구인지 알고 있다면 얼굴, , 면접자를 맞는 목소리 톤 등을 그려본다.

 

5) 자신이 방에 걸어 들어가 자신 있게 앉아있는 모습을 상상한다. 다시 한 번 방의 모습을 감각적으로 그린다. 벽의 색상, 면접관의 책상, 내가 앉아있는 위치 등을 상상한다.

 

자신을 수동적인 관찰자로 여기지 않는다. 단순하게 앉아 있으면서 면접관이 말을 거는 모습을 상상하지 말고 어떻게 좋은 후보자이고 잘 준비되어 있음을 자신 있게 답변할지 생각한다.

 

6) 질문을 생각해서 답변해본다. 성공을 그려본다. 대화가 자연스럽게 흐르면서 질문에 미소를 지으며 자신 있게 답하는 모습을 상상한다. 성과가 무척 자랑스럽게 생각하면서 각 질문에 준비한다.

 

면접을 상상할 때 면접관을 적이 아니라 동맹이라고 생각한다. 답변을 준비하지 않은 질문을 던져 당황케 하려는 것이 아니라 내 답변에 흥미 있고 관심 있어 하는 것이다.

 

7) 면접을 잘 보았다고 생각하며 면접장을 나서는 모습을 그려본다. 일어서서 면접관에게 시간을 내주서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악수를 하고, 자신 있는 발걸음으로 방을 나서는 모습을 상상한다. 계획대로 면접을 치뤘다. 면접을 잘 봤고 면접관의 결정만 남았다.

 

혼자 있다면 크게 소리 내어 "잘 봤다", "잘 했다" 라고 말하면 만족감과 성공의 실행과 경험을 몸과 마음이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법4 면접 전에 준비하기

 

1) 사전에 회사에 대해 조사한다. 준비되었다고 느껴질 때까지 면접 전에 제대로 긴장을 풀지 못 할 수도 있다. 재빨리 인터넷 검색을 해서 회사에 대해 숙지한다. 회시 웹 사이트를 확인하고, 서비스와 상품에 대해 숙지하고, 미션을 찾아보고, 최근 보도 자료를 읽어본다.

 

이 지식을 면접 답변에 응용한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이나 전반적인 사내 문화에 대해 어떤 인상을 받았는지 말한다.

 

구인 공고에 적시된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 직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 모의 면접을 하고 답변을 연습한다. 면접에서 무엇을 물어볼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기존 경력과 자신이 그 직위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물어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안전하다. 무엇을 어떻게 답변할지 연습하기 위해 친구나 가족에게 모의 면접을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대비할 수 있도록 예상 질문 리스트를 만든다. 이력서를 점검하고 면접 질문을 예상해본다.

 

3) 면접 연습을 할 때 자연스럽고 대화하듯이 말한다. 대화하듯 자연스러운 답변을 연습한다. 외워서 말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하루를 마치면서 누군가와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고 생각한다. 눈을 보면서 자신 있게 말하고 미소를 짓는다.

 

면접은 일방통행이 아니다. 우호적인 질문도 준비해야 한다.

 

4) 면접 전날 밤에 푹 쉰다. 취업 면접을 보는 동안 피곤해 보이고 싶지 않을 것이다. 적어도 면접 전날 밤 숙면을 취한다. 가능하다면 면접 며칠 전에 휴식을 취한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정신이 명료하고 최고의 기량을 보여줄 수 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