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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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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작성자 Luigi Oppido

매일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일부 문제들이 쉽게 해결되더라도 올바른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 위키하우 글을 살펴보고 윈도우즈 컴퓨터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진단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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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이블과 구성 요소가 바르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하기. 최근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했다면 더욱더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컴퓨터를 열고 모든 케이블, RAM 칩, 비디오 카드, 사운드 카드, 네트워크 카드, 다른 구성 요소들이 마더보드에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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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 확인하기. POST는 "Power On Self Test(컴퓨터 시동 과정)"의 약자로, 키보드, RAM, 디스크 드라이브와 다른 하드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진단하는 컴퓨터의 시장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POST가 하드웨어의 에러를 감지하면 화면에 텍스트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거나, 짧거나 긴 삑삑 소리가 들릴 수 있다.
    • 컴퓨터를 부팅할 때 에러 메시지가 나타났다면, 정확한 에러 메시지를 검색해보고 에러와 관련된 정보들을 찾아보자. 필요할 경우 휴대폰이나 다른 컴퓨터를 사용해서 검색한다. 컴퓨터가 시작된 후 삑삑 소리가 여러 번 들렸다면, 소리의 패턴을 확인한 후 https://www.computerhope.com/beep.htm 페이지를 열어서 패턴이 의미하는 에러를 확인해보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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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체제 로딩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확인하기. 운영 체제 로딩이 이루어지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컴퓨터가 실행하는 하드웨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운영 체제가 예전보다 훨씬 느리게 로딩된다면, 컴퓨터가 하드 드라이브의 정보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문제가 원인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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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 문제 확인하기. 컴퓨터가 제대로 부팅되지 않거나, 그래픽 문제가 발견되었다면, 드라이버 혹은 하드웨어가 그래픽 카드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픽 카드 문제가 의심될 경우, 가장 먼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한다. 문제가 여전히 지속된다면, 그래픽 카드를 테스트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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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드웨어 문제 확인하기. 컴퓨터 문제들이 대부분 하드웨어 혹은 하드웨어 드라이버 문제로 발생된다. 보통 윈도우즈에 문제가 있는 장치 알림이 나타나며, 장치 관리자를 사용해서 다른 하드웨어 장치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장치 관리자의 카테고리를 더블클릭해서 카테고리 내의 모든 장치를 살펴보고, 특정한 장치를 더블클릭한다. "일반" 탭 아래의 "장치 상태" 탭에서 장치 에러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장치 관리자를 열어보자:
    • 좌측 하단 코너에서 윈도우즈 시작 메뉴 클릭하기.
    • 제어판 입력하기.
    • 윈도우즈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을 더블클릭하기.
    • 하드웨어 및 소리 클릭하기.
    • 장치 및 프린터 아래에 있는 "장치 매니저" 클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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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롭게 설치한 소프트웨어 확인하기. 시스템이 제공하는 것보다 더 큰 스펙을 요구하는 소프트웨어도 있다. 소프트웨어가 시작된 후 문제가 발생한다면, 소프트웨어가 문제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시스템 시작 이후 바로 문제가 나타났다면, 자동으로 부팅되는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한 후 문제가 사라지는지 살펴보자. 시작 프로그램의 수를 제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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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M과 CPU 사용량 확인하기. 컴퓨터 동작이 매끄럽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속도가 크게 저하되었다면, 컴퓨터가 감당할 수 있는 시스템 이상이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면 쉽게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를 열고, 화면 하단에 있는 작업 표시줄을 오른쪽 클릭한 후 작업 관리자를 클릭하고, 작업 탭을 클릭한 후, CPU를 클릭해서 현재 CPU 사용량 그래프를 확인해보자. 메모리를 클릭하면 RAM 소비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 컴퓨터 CPU 그래프가 거의 항상 80%-100%로 작동하고 있다면, 컴퓨터 프로레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보자.
    • 컴퓨터가 메모리를 너무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불필요한 프로그램과 브라우저 탭을 닫은 후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는지 살펴보자.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여러 작업들의 수를 제한한다.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는데 컴퓨터의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다면, 가능할 경우 RAM을 구매해서 더 설치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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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의 소리를 들어보기. 하드 드라이브에서 긁는 소리 혹은 큰 소리가 난다면, 컴퓨터를 종료하고 하드 드라이브를 전문적으로 진단받아보자. 또한 CPU 팬 소리도 관찰한다. 팬이 과하게 돌아간다면, CPU가 과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CPU가 매우 뜨거운 상태임을 의미할 수 있다.
    • 하드 드라이브 손상이 의심된다면, 드라이브의 중요한 데이터를 바로 백업하고 컴퓨터를 종료한다. 손상된 드라이브가 있는 컴퓨터를 매번 부팅할 때마다 드라이브가 더 손상된다. 데이터 백업이 불가능하다면, 하드 드라이브를 제거한 후, 전문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받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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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러스와 악성 프로그램 스캔하기. 성능 문제의 원인이 컴퓨터의 악성 프로그램일 가능성도 있다. 노튼, 맥아피, 말웨어바이트 등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신뢰할 수 있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자.[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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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 모드에서 문제를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안전 모드에서 문제를 확인해보자. 안전 모드에서도 문제가 계속된다면 운영 체제 자체에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할 수 있다.

  • 컴퓨터 문제를 진단하거나 복구하는 것이 편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면, 컴퓨터 전문가에게 소정 금액을 지불하고 수리를 맡겨보자.
  • 이런 진단 과정을 통해 흔히 발생하는 문제점들의 추려 나가보자. 하지만 특정한 문제를 발견하려면 전문 기술이나 도구가 필요하다.
 

경고

  • 혼자 혹은 감독 하에 문제를 분석할 때 항상 능력 있는 컴퓨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도록 하자.
  •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경우, 문제 해결을 시도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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