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안지은
연인은 말-시간-스킨십으로 대화합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은 언제나 특별하지만, 사랑하는 사람과의 소통은 더욱더 특별합니다. 연인 관계에서는 물리적인 스킨십뿐만 아니라 사랑의 언어들이 훨씬 더 다양하고 넓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누는 소통의 특별함을 알려면, 결혼 상담가인 개리 챔프먼이 자신의 저서 <The 5 Love Languages>에서 정리한 사랑의 언어 다섯 가지를 보면 된다.
1. 긍정적인 말
말이든 글이든 애정과 감사를 표현하는 것을 통틀어 긍정적인 말로 봅니다. 연인으로부터 “사랑해” 혹은 “고마워”와 같은 말이나 격려를 많이 듣는다면 사랑 가득한 소통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꼭 말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성격상 말로 하는 게 어렵다면 편지나 메시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매일매일 상대에게 맞는 칭찬을 찾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양질의 시간
양질의 시간을 보내는 것 역시 사랑의 언어로 볼 수 있다. 이는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인 간의 충분한 시간을 함께 보내지 않으면 단절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성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 몇 분 동안 침대에서 껴안거나 매주 데이트를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하면 쉽습니다. 대화를 할 때는 핸드폰을 보지 않고, 그 시간만큼은 서로에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신체적 접촉
사랑의 언어 중에 신체 접촉은 사랑을 표현하는 중요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는 분명히 둘 사이에 합의된 것이어야 합니다.
신체적 접촉이 너무 없을 경우에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연인이 예상치 못하게 계속 키스하거나 안아주면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4. 봉사
봉사 행위는 타인을 위해 사심 없이 사려 깊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꼭 로맨틱할 필요가 없으므로 가까운 친구나 가족 사이에도 통합니다.
상대가 부탁할 필요 없이 상대에게 필요한 일을 알아서 해주거나 상대가 기분이 안 좋은 날에 갑자기 나타나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선물
사랑의 언어 중에 선물이 포함되는 이유는 단순히 물건을 전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고급스럽고, 비싼 선물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무엇을 좋아할지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집에 가는 길에 간식이나 꽃을 선물하거나 기념일이 아니지만 정성 들여 쓴 편지를 주는 것도 좋다. 서로 공유하고 있는 기억과 관련된 선물이면 더 좋다.
부부대화, 사랑의 언어 테스트 5가지
배우자와 혹은 자녀들과 소통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 하신적 있으신가요? 관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소통이란 단순한 의사전달뿐만 아니라 서로의 생각과 감정이 전해지는 상호교류가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죠.
인간관계 전문상담가 개리 채프먼 박사는 수 십년 간 부부관계 및 인간 관계에 대한 상담을 하면서 5가지 사랑의 언어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랑하지만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언어가 달라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못합니다. 그로인해 오해가 생기고 상처가 남게 되어 결국에는 이별까지 이르게 되는 많은 사례를 연구하면서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얻게 됩니다.
5가지 사랑의 언어 테스트해보세요
5가지 사랑의 언어
사람은 누구나 위 5가지 사랑의 언어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1의 사랑의 언어가 있습니다. 혹은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랑의 언어도 있겠죠.
부부라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남녀가 만나 가정을 이루가 됩니다. 여기서 서로 다른 사랑의 언어로 소통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만약 배우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랑의 언어를 배우자가 알지 못한다면 의도치 않게 아픔이나 상처를 주는 일이 발생할 것입니다.
남편은 사랑하는 마음을 '인정하는 말'로 마구 표현하고 있지만 사랑의 언어가 다른 상대방은 전혀 알아차리지 못해 사랑이 전달되지 않을 수 있고
아내 역시 '함께하는 시간'의 언어로 배우자가 표현해주길 바라지만 그렇지 않은 남편이 무관심하거나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부부대화법 강의를 할때 많이 하시는 말씀이 "저는 항상 관심을 가지고있고 많이 노력하는데 아내는 그걸 몰라줘요"라고 하십니다. 그렇다면 먼저 나의 제1의 사랑의 언어가 과연 무엇인지 확인해 봐야겠죠.
'5가지 사랑의 언어' 테스트 하기
개리 채프먼 박사의 저서 '5가지 사랑의 언어'책에 수록된 테스트지로 과연 나의 제 1의 언어가 무엇인지, 배우자의 제 1의 언어가 무엇인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정하는 말
행동보다 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서로의 애정과 칭찬의 말을 필요로 하는 사람입니다. 상대방의 자발적인 칭찬과 감사하는 말에 기쁨과 행복을 느낍니다. 따라서 '사랑해, 고마워, 잘했어' 등의 말을 듣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친절한 행동에 감사를 표현해 주길 바랍니다.
가족의 경우는 '표현하지 않아도 감사한 마음을 다 알아주겠지'라는 생각때문에 당연한 행동인 듯 무반응일 때가 있습니다.
작은 일에도 고마움을 표현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들에게 격려의 말은 용기를 북돋아주고 안정감을 줍니다. 무언가를 부탁할 때도 정중하게 표현하게 되면 자신을 인격과 능력을 인정한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누구나 인정하는 말을 좋아하지만 특히 '인정하는 말'이 사랑의 언어인 사람은 상대방이 무심코 던진 말이 큰 상처가 되고 아파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말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뜻밖의 전화 한 통, 진심이 담긴 카드나 메모도 좋고 카톡도 좋습니다. 사랑을 표현하는 말을 자주 해주세요.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말, 명령, 욕설, 영혼 없는 말은 평생 동안 기억에 남아 자존감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답니다.
함께하는 시간
서로에게 집중하여 함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사랑받는 닫고 느낍니다. 함께 시간을 나누면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소중하고 그 사람과 시간을 공유하지 못하면 애정결핍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을 위해 온전히 시간을 집중해 주는 것을 최고의 사랑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함께 있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순히 시간만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TV를 끄고, 하던 일을 멈추고, 자신에게 집중해주는 것을 원합니다. 대화하면서 다른 일을 하거나 약속을 미루거나, 경청을 하지 않을 경우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함께하는 시간은 서로가 감정적으로 관심을 집중시키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온 우주에 그대만 있다는 듯이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1:1로 대화하고 경청하는 것을 원하고 함께하는 행동에 의미를 둡니다.
특별한 순간을 만들면 오래 행복감을 느끼고 진정한 대화를 원합니다. 대화를 할때 딴 짓을 하거나 객관적인 비판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선물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물건을 통해 사랑을 확인 받는 사람들입니다. 상대방이 준 선물을 특별하게 기억하고 간직하기 때문에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선물'이 사랑의 언어를 물질주의 속물근성과 혼돈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사람은 선물에 담겨있는 사랑과 사려 깊음 선물을 준비하기 까지의 관심과 노력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선물은 "당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배려하는 마음"이 담겨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등 의미있는 날을 잊거나 성의 없이 준비한 선물은 오히려 큰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굳이 비싼 선물을 나눌 필요는 없습니다. 선물을 통해 생각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선물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당신을 생각하며 선물을 준비하고 전달합니다'가 전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뜻밖의 선물에 감동합니다.
선물이 사랑의 언어인 사람에게 선물을 받는다면 감사 리액션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기념일을 잊어버리거나 영혼없이 준비한 선물, 받고도 무반응인 모습은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봉사
제 1의 언어가 <봉사>인 경우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식사 준비를 하거나 설겆지 청소 등육아나 가사일을 해주것, 아플 때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 등 노력과 수고가 필요한 일을 해주는 것이 해당됩니다. 행동하는 것을 의사 소통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거죠.
상대방을 생각하고 기꺼이 행동해주는 마음에서 사랑이 전해지는 겁니다. 이건 당연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1의 언어가 <봉사>인 사람은 자신을 위해 청소하고 행동해주는 것에서 사랑을 느낍니다.
물론 의무적이거나 억지로 하는 봉사는 해당되지 않겠죠. 자발적으로 이런 행동을 하면 정말 놀라운 사랑의 표현이 됩니다.
"뭐 도와줄 거 없어?"
"그거 내가 해줄께" 상대방을 도와주는 것이 기쁘고, 상대방이 가장 원하는 것을 해주는 행동이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게으름을 피우거나 약속 위반을 하는 것은 이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일일 수 있죠. 시켜야 하는 행동이나 하고 나고 생색을 내는 것은 좋지 않겠죠.
스킨십
스킨십은 사랑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손을 잡아주거나, 키스를 하거나, 가만히 안기는 등 신체 접촉을 통해서 사랑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연구에 의하면 스킨십을 하지 않은 아이보다 스킨십을 안아주고 보담아주는 스킨십을 해준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훨씬 건강하게 자랍니다. 따라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스킨십은 중요한 사랑의 언어입니다.
스킨십은 단순히 침실에 곤한 것만이 아닙니다. 부모님의 손을 잡는 것만으로도 가슴속에 찡한 감정이 느껴진 적 있으시죠. 아무 말 없이 살며시 안아주고 등을 두드려주는 것만으로도 상대방의 마음이 전해집니다.
포옹이나 등 두드리기, 손잡기, 어깨나 팔, 얼굴 등을 만지는 것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받는 것을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서로를 신뢰하며 상화 합의하에 스킨십을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토닥토닥, 쓰담쓰담 등의 행동이 사랑으로 전해집니다.
단 상대방이 싫다는 의사표시에도 강제적으로 혹은 위협으로 스킨십을 하는 행동은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입니다. 이뤄질 수 없습니다.
사랑에 빠졌는지 알아내기 (20) | 2023.04.16 |
---|---|
전 애인(愛人)과 다시 결합(結合)하는 방법 (2) | 2022.08.21 |
이찬원, 장윤정 사랑 갈망 "250명 중 저는 몇 번째?" 질투 (8) | 2022.06.04 |
장거리 연애에 성공하는 방법 (2) | 2022.04.10 |
세계 문화에 따른 키스의 다른 형태 (0) | 2022.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