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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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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가 있는지 전화(電話)상으로 물어보는 방법

 

공동 작성자 Lucy Yeh

이 글에서는 회사에 대해서 조사하기 전화상으로 할 말을 적어보기 전화를 걸기 전에 준비하기 전화를 걸기

 

일자리가 있는지 전화상으로 직접 물어보는 건 잠재적 고용주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게다가 회사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얻을 수 있고 심지어 함께 대화를 나눈 직원과 좋은 인맥을 맺을 수도 있습니다.

 

전화를 걸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하세요. 회사에 대해서 자세히 조사하고, 자신이 할 말을 충분히 연습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과 서로 기분 좋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파트1 회사에 대해서 조사하기

 

1) 지원하고 싶은 회사에 연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으세요. 링크드인, 페이스북, 구글, 회사 웹사이트 등을 활용해서 인사담당자 연락처를 구하세요. 또한 사내연락망 담당부서에 전화를 걸어보세요. 당신이 연락하고 싶은 직원(: 인사담당자)의 직통 연락처 또는 내선번호를 알려줄 겁니다.

 

2) 회사에 대해서 더 자세히 조사하세요. 회사에 대해서 충분히 조사하세요. 구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구하세요. 회사의 사명과 최우선시하는 목표들을 파악하고 이해하세요. 현재 일하고 있는 직원들과 사내 직급에 관한 정보를 구하세요. 이러한 정보를 통해서 어떤 사람들이 인사를 담당하는지, 직원들의 책무가 무엇인지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조사를 할 때 링크드인, 회사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플랫폼 등을 활용하세요. 전화를 걸기 전에 해당 회사에 대해서 당신이 좋아하는 점을 파악하세요. 왜 그 회사에 일하고 싶냐는 질문을 받을 지도 모릅니다.

 

3) 조사한 회사들의 정보를 각각 따로 정리하세요. 여러 회사에 지원하고 싶다면 스프레드시트에 각 회사의 정보를 정리하세요. 연락처를 눈에 가장 잘 띄게 적어야지 나중에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화를 걸 때마다 전화를 건 날짜, 대화를 나눈 직원, 통화 결과를 스프레드시트에 적어 놓으세요. 다음번에 또 통화를 할 때 이전번 통화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파트2 전화상으로 할 말을 적어보기

 

1) 하고 싶은 말을 적으세요.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의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끔 주요 항목들을 먼저 적으세요. 자신을 소개할 때 사용할 문구, 자신의 경력에 관한 정보, 원하는 일자리 또는 직무도 함께 적으세요. 대본을 직접 적고 싶을 경우 당신이 평소에 자주 쓰는 단어와 표현을 사용해서 작성하세요. 그래야지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자신을 소개하세요. 당신의 성명을 말하세요. 예를 들어서 담당자님,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박재영입니다.” 라고 말하면 됩니다.

 

해당 직무와 관련된 본인의 경력 및 성과를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서 저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웹디자이너이자 IT 전문가입니다. 그리고 저는 현재 새로운 도전을 찾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세요.

 

전화를 건 이유를 밝히세요. 예를 들어서 “IT 부서에서 새로운 직원을 채용한다는 사실을 들었는데 잠깐 통화 가능하세요?” 라고 물어보세요.

 

전문가 팁

Lucy YehLUCY YEH

HR 디렉터

당신의 잠재적 고용주 앞에서 자신감을 보이되 겸손한 태도를 가지세요. 예를 들어서 새로운 직원을 채용한다는 사실을 들었는데 혹시 저를 고려해주시면 안될까요? 제가 그 부서에서 일하기 적합한 이유는같은 말로 대화를 시작하세요. 부담스럽지 않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2) 묻고 싶은 질문들을 적어서 목록을 만드세요. 전화를 걸기 전에 해당 회사에 관련된 질문들을 목록에 적으세요. 예를 들어서 당신의 전문분야에 관련된 자리가 비어있는지, 이력서를 어디에 제출해야 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또한 회사측에서 당신으로부터 원하는 정보가 있는지 물어보세요.

 

상대방이 던질 질문들을 예상해보세요. 그리고 그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세요.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 이 회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언제 면접을 볼 수 있는지, 언제부터 일할 수 있는지, 원하는 연봉이 얼마인지 등등 여러 가지 질문을 물어볼 겁니다.

 

3) 할 말을 미리 연습하세요. 조용한 자리에 앉으세요. 본인이 할 말과 질문들을 적은 대본을 보면서 할 말을 연습하세요. 다양한 말투와 어조를 사용해보세요. 가장 자연스럽게 들리는 말투와 어조가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연습할 때 시간을 재고 핵심 내용들을 1분 내에 전달하도록 노력하세요.

 

명료하게 말하는 법을 연습하세요. 말할 때 웃는 것도 연습하세요. 좀 더 자신감이 넘쳐 보입니다.

 

자기가 한 말을 녹음한 뒤 어떻게 들리는지 들어보세요. 간투사를 너무 많이 사용했거나, 너무 빨리 말했거나, 너무 단조롭게 말했을 지도 모릅니다. 이상하게 들리는 부분을 고치세요.

 

파트3 전화를 걸기 전에 준비하기

 

1) 전화를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을 파악하세요. 회사 웹사이트에 나와 있는 정보와 본인이 갖고 있는 지식을 참고해서 전화를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간을 파악하세요.

 

우선 평일 아침에 전화를 걸어보세요. 한낮에 다들 업무로 인해서 바쁠 때 전화를 거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또한 점심시간에 전화를 걸지 마세요.

 

2) 조용한 장소를 찾으세요. 공적인 대화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한 장소에서 전화를 거세요. 길 밖에서 또는 건물 내에서 들리는 소음으로 인해서 집중이 분산되지 않도록 하세요.

 

주위에 다른 사람들이 있다면 중요한 전화를 해야 된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시끄러우면 방해가 되니까 조용히 해달라고 부탁하세요.

 

3) 필요한 것들을 미리 준비하세요. 메모를 할 때 필요한 연필(또는 펜)과 종이를 준비하세요. 회사 정보 및 연락처를 적은 스프레드시트를 바로 옆에 놔두세요. 그러면 필요할 때 재빨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화할 때 연결 상태가 안 좋을까봐 걱정된다면 집전화기를 사용하세요. 게다가 집전화기를 사용하면 전화 도중에 문자나 다른 전화가 올 가능성이 적습니다. 입이 마를 수도 있으니 물 한잔도 미리 준비하세요.

 

인사담당자와 전화를 하는 도중에는 다른 전화가 걸려오더라도 전화를 끊지 말고 대화를 계속 이어가세요.

 

전화상으로 대화할 때는 물 외에 다른 음료를 마시지 마세요. 껌을 씹거나 음식을 먹지 마세요.

 

4) 전화할 때 본인의 이력서를 옆에 놔두세요. 상대방이 당신의 경력에 대해서 물어볼 경우 이력서에 적힌 내용대로 답변하세요. 나중에 인사담당자가 채용 여부를 고려할 때 전화상으로 전달한 내용과 이력서에 적힌 내용이 일치해야 합니다.

 

전화를 걸기 전에 이력서 내용을 확인한 후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정확하게 고치세요. 최근에 쌓은 경력도 포함시키세요.

 

이력서를 미리 준비해놓으면 전화할 때 긴장이 되더라도 상대방의 질문에 보다 침착하게 답할 수 있습니다.

 

파트4 전화를 걸기

 

1) 메모를 하세요. 전화를 하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메모하세요. 상대방의 이름과 직함, 통화한 시간과 날짜, 상대방이 알려준 정보, 당신이 말한 내용 등을 모두 적으세요. 또한 당신이 예상하지 못했던 질문들도 적으세요.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면 다음번에 다른 회사의 인사담당자와 통화할 때 도움이 됩니다.

 

모든 정보를 스프레드시트에 적으세요. 전화통화를 마무리하기 전에 메모 내용(본인이 한 말, 상대방의 연락처 등등)을 재차 언급 및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서 마지막으로 감사의 말을 전하기 전에 약속드린 대로 이틀 내로 이력서와 추천서를 보내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하세요.

 

2) 면접을 볼 수 있는 날짜를 미리 파악하세요. 상대방이 당신한테 언제 면접(또는 인터뷰)을 볼 수 있는지 물어볼 때 불확실하게 언제든지 괜찮습니다.” 라고 답하지 마세요. 경력이 많이 없는 아마추어처럼 보입니다.

 

면접을 볼 수 있는 날짜를 구체적으로 말하세요. 예를 들어서 저는 화요일이나 수요일 오전 또는 금요일 오후에 시간이 됩니다.” 라고 말하세요. 전화할 때 옆에 달력을 놔두면 가능한 날짜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화를 걸기 전에 당신의 스케줄을 미리 확인하세요. 앞으로 2주 동안 언제 시간이 되는지 파악하세요. 아주 급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이미 약속한 면접 날짜를 변경하지 마세요.

 

3) 전화 에티켓을 지키세요. 행정업무 담당자, 사무보조원 등 대화를 나누는 모든 사람들에게 상냥하게 대하세요. 이분들을 무례하게 대할 경우 회사 사장님 또는 인사담당자가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의 이름이 아닌 직함(: 담당자님, 팀장님 등)을 부르고 존칭을 사용하세요. 또한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세요. 말을 하는 도중에 끊지 마세요.

 

비록 면접 기회를 얻지 못했거나 빈자리가 없더라도 전화를 끊기 전에는 감사의 말을 전하세요. 친절하게 도와주시고 시간을 내주신 점에 대해서 감사하다고 전하면 됩니다.

 

처음 말을 꺼낼 때 상대방에게 잠깐 통화가 가능한지 물어보세요. 만약 지금 통화하기 곤란하다고 말한다면 나중에 다시 전화를 하겠다고 전하세요. 그리고 언제 전화를 드리는 게 가장 좋을지 물어보세요.

 

4) 감사의 말을 전하는 이메일을 보내세요. 당신과 통화한 직원에게 공적인 이메일을 보내서 감사의 말을 전하세요. 전화를 건 당일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틀 이상 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내지 마세요.

당신을 위한 자리가 없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았다면 맞춤형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첨부해서 보내세요. 그리고 전화상으로 나눴던 대화 내용을 같이 언급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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