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작성자 Victor Belavus
이 글에서는 자신의 필요에 따른 적절한 제습기 고르기 언제 제습기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기 방에 제습기 놓기 제습기 작동시키기 제습기 청소하고 정비하기
제습기는 주어진 공간에서 공기 중의 습기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습기를 휴대할 수도 있고 집에 설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계로 집의 상대적인 습도 수치를 낮추고,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 관련 문제를 줄이고, 전체적으로 집을 더 편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파트1 자신의 필요에 따른 적절한 제습기 고르기
1) 방의 크기에 맞는 사이즈의 제습기를 고르세요. 제습을 하고자 하는 방의 크기가 얼마나 큰지에 따라 가장 좋은 제습기의 크기가 결정됩니다. 제습기를 사용할 방의 크기를 재보고 그 크기에 맞는 제습기를 골라보세요.
2) 적절한 기능이 있는 제습기를 고르세요. 방의 크기에 따라서도 제습기를 나눌 수 있지만, 24시간 동안 주어진 환경에서 제습을 할 수 있는 습기의 양으로도 제습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방의 이상적인 습도 수준이 결과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퀴퀴한 냄새가 나고 눅눅한 46m² 방은 19-21 리터의 제습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필요에 맞는 적절한 사이즈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구매 안내 직원과 상의해 보세요.
제습기는 약 232.257m² 인 공간에서 24시간 동안 약 20.8197 리터의 습기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3) 큰 방이나 지하실을 위해서는 큰 제습기를 사용하세요. 큰 제습기를 사용하면 방에서 더 빠르게 습기를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제습기의 물통을 자주 갈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큰 기계는 가격이 더 비싸고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해서 전체적인 비용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특정한 공간을 위해서는 특별한 제습기를 구매해보세요. 스파룸, 풀하우스, 창고 혹은 다른 공간에 제습기가 필요하다면, 이러한 공간을 위해서 특별하게 만들어진 제습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전제품을 파는 곳에 가서 상담을 받고 이러한 공간을 위한 알맞은 종류의 제습기를 골라보세요.
5) 이동식 제습기를 구매하세요. 제습기를 자주 방에서 방으로 움직일 것이라면, 이동식 제습기를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동식은 바닥에 바퀴가 달려있거나 가볍고 움직이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동식 제습기를 구매하면 방 안에서도 여기저기로 움직일 수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여러 방의 제습이 필요하다면, 방 하나에서 쓸 수 있는 제습기를 구매하는 것보다 냉난방 환기 장치에 제습기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6) 제습기에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세요. 요즘 제습기는 다양한 기능과 설정이 있어서 비싸면 비쌀수록 더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에 포함되는 것들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조정 가능한 습도 조절기: 이 기능은 방의 습도 정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습도 조절기를 원하는 습도 수준으로 설정하세요. 습도가 설정해 놓은 수치에 다다르면, 제습기가 자동적으로 작동을 멈출 것입니다.
빌트인 습도계: 이는 방의 습도 정도를 파악해서 최대한의 제습을 하기 위해서 제습기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동 종료: 많은 제습기가 설정해 놓은 습도 수준에 다다르거나 물통이 가득차면 자동적으로 꺼지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성에 제거: 제습기를 과하게 사용하면 제습기의 코일에 성에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성에는 제습기의 부품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자동성에 제거 기능은 제습기의 팬 기능을 작동시켜서 성에를 녹일 것입니다.
파트2 언제 제습기를 사용해야 하는지 알기
1) 방이 눅눅하다고 느껴질 때 제습기를 사용하세요. 방이 눅눅하다고 느껴지고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상대적으로 높은 습도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제습기를 사용하면 방을 이상적인 습도 수준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벽이 만졌을 때 눅눅하거나 곰팡이가 생겼다면, 제습기를 자주 사용해야 합니다.
제습기를 사용해야 하는 또 다른 명확한 경우는 창문에 물방울이 맺혔을 때, 곰팡이가 보일 때, 벽이나 천장에 물기나 젖은 얼룩이 보일 때입니다. 그리고 방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거나 방이 눅눅하거나 답답하다고 느껴질 때도 제습기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물이 넘쳤다면, 제습기를 사용해야할 수 있습니다. 제습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서 공기 중에 과도한 습기를 제거해주세요.
2) 건강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제습기를 사용하세요. 건조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면역 체계가 공기로 감염되는 바이러스나 계절성 호흡기 질환을 싸우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제습이 된 방은 어떤 사람들의 경우 더 쉽게 숨을 쉴 수 있게 되고, 부비강이 뚫리게 해주고, 기침이나 감기 증상을 개선시켜주기도 합니다.
실내 습도를 40%-60% 범위 안에서 유지하면 COVID-10를 포함한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을 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공기 중의 전염 병원체의 수를 줄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여름에 제습기를 사용해보세요. 특히 여름과 같은 습한 날씨는 불쾌한 환경을 만들고 방이 눅눅한 느낌이 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습기를 여름에 사용하면 집안에서 상대적으로 이상적인 습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습기는 에어컨과 함께 작동해서 에어컨이 더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해주고 방을 더 쾌적하고 시원하게 유지시켜줍니다. 이렇게 하면 전기세를 아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시원한 날씨에는 특정한 제습기만 사용하도록 하세요. 압축 제습기와 같은 제습기들은 공기 온도가 18°C 보다 낮으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원한 날씨는 제습기의 코일에 성에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져서 제습기의 작동이 효율적이지 못할 수 있고 기계 자체를 망가뜨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건조 제습기는 추운 공간에 효과적입니다. 추운 공간에 제습을 해야 한다면, 낮은 온도에서 작동하도록 만들어진 특수한 제습기를 구매하면 됩니다.
파트3 방에 제습기 놓기
1) 제습기 주변으로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하세요. 제습기가 만약 위에 공기를 방출하는 부분이 있다면, 벽에 기대서 놔도 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제습기 주변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벽이나 가구에 기대어 놓지 마세요. 공기 순환이 잘되면 제습기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제습기 사방으로 15-30cm 정도의 공기 순환 공간을 두도록 하세요.
2) 호스를 조심히 위치시키세요. 물통을 비우기 위해서 호스를 사용한다면, 호스가 싱크나 욕조에서 빠져나오지 않게 잘 놓일 수 있도록 하세요. 호스가 움직이지는 않았는지, 싱크에 물을 잘 배출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주세요. 만약 고정이 잘 되지 않는다면, 노끈을 활용해서 호스를 꼭지에 고정시키세요.
호스는 콘센트나 다른 전기 코드에서 떨어뜨려 놓아서 감전을 예방하세요. 최대한 짧은 호스를 이용하세요. 긴 호스를 사용하면 누군가가 걸려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3) 제습기는 먼지가 많은 것에서부터 떨어뜨려 놓으세요. 목공 도구와 같이 먼지나 흙이 날릴 수 있는 것으로부터 제습기를 멀리 위치시키세요.
4) 제습기를 가장 습도가 높은 방에 설치하세요. 가장 습도가 높은 방은 주로 화장실, 세탁실, 지하실입니다. 이런 곳은 보통 제습기를 설치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보트가 선착장에 묶여있는 동안 보트에도 제습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한 방에 제습기를 설치하세요. 제습기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한 방에서 모든 문과 창문을 닫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두 방 사이 벽에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렇게 하면 제습기가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6) 방의 중앙에 제습기를 놓으세요. 벽에 달려있는 제습기도 있지만, 이동을 할 수 있는 제습기도 있습니다. 만약 제습기가 이동식이라면 제습기를 방 중앙에 가져다 놓으세요. 이렇게 하면 제습기가 가장 효율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7) 냉난방 환기 장치에 제습기를 설치하세요. 큰 크기의 제습기는 냉난방 환기 장치에 연결되도록 설계된 것들도 있습니다. 이는 덕트 키트(duct kit)와 다른 설치 도구를 활용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냉난방 환기 장치에 제습기를 설치하고 싶다면,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트4 제습기 작동 시키기
1) 제습기 설명서를 읽어보세요. 제습기의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서 제습기 작동 방법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제습기의 설명서는 쉽게 꺼내볼 수 있는 곳에 두세요.
2) 습도계로 습도 수준을 재보세요. 습도계는 공기 중에 있는 습도의 수준을 재는데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상적인 상대 습도(RH)는 약 45-50% RH 입니다. 이 수준보다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시작할 것이고 30% RH 보다 낮으면 천장이 갈라지거나 나무 바닥이 벌어지는 등의 다양한 집안 구조 손상이 생길 것입니다.
3) 접지된 콘센트에 제습기를 꽂아주세요. 연장 코드에 꽂지 말고 콘센트에 직접 꽂아주세요. 적절한 플러그가 없다면, 전기 기사를 불러서 접지된 콘센트를 설치해달라고 하세요.
항상 제습기의 플러그를 잡아서 콘센트에서 전기 코드를 빼주세요. 절대 전기 코드를 잡아 당겨서 코드를 빼지 마세요. 전기 코드가 구부러지거나 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제습기를 켜서 설정을 조정하세요. 제습기의 모델에 따라서 상대 습도 수준(RH)을 조정하고 습도계 측정치를 재는 등의 조정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상적인 RH 수준이 될 때까지 제습기를 틀어놓으세요.
5) 제습기가 몇 번의 주기를 거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세요. 처음 제습기를 사용할 때 제습기가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첫 몇 시간 내로, 몇 일 내로 혹은 때로는 몇 주 내로 공기 중의 과도한 습기의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처음 한번 돌리고 나면, 습도를 급격하게 내리기 보다는 그 습도 수준을 유지하는 정도일 것입니다.
제습기를 콘센트에 꽂으면 원하는 습도를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방의 문과 창문을 닫으세요. 공간이 넓으면 넓을수록 제습기가 더 열심히 작동해야 할 것입니다. 방에 제습기를 넣고 문과 창문을 다 닫아버리면, 그 방에 있는 습기만 제거하기 위해서 제습기가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화장실을 제습하고자 한다면, 추가적인 습기가 어디서 오는지 생각해보세요. 변기 뚜껑은 내려서 제습기가 변기에서 습기를 빨아들이지 않도록 하세요.
7) 물통을 자주 비워주세요. 제습기가 작동하는 방의 상대 습도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서 제습기는 많은 양의 물을 만들어 냅니다. 물을 호스를 사용해서 싱크로 빼내는 것이 아니라면, 주기적으로 물통을 비워야 할 것입니다. 물통이 가득차면 물이 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제습기가 작동을 자동적으로 멈출 것입니다.
물을 버리러 가기 전에 제습기 코드를 뽑아주세요. 만약 방이 유난히 습하다면, 몇 시간에 한 번씩 물통을 확인해 주세요. 제습기 설명서에서 물통을 버려야 하는 대략적인 주기를 확인해 보세요.
파트5 제습기 청소하고 정비하기
1) 설명서를 읽어보세요.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서 제습기 케어에 관한 내용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설명서는 쉽게 꺼내볼 수 있는 곳에 보관하세요.
2) 제습기를 끄고 코드를 빼세요. 제습기를 청소하거나 정비하기 전에 전원을 끄고 코드를 빼세요. 이렇게 해야 감전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물통을 청소해주세요. 물통에 물을 비우고 따뜻한 물과 순한 식기 세제로 닦아주세요. 잘 헹궈서 깨끗한 천으로 닦아서 완전히 건조시켜 주세요.
제습기의 이 부분은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최소 매 2주에 한 번씩은 닦아주세요. 물통에 냄새가 남아있다면 탈취 정제를 넣어주세요. 탈취 정제는 가정용품을 파는 곳에서 구매할 수 있고 물통이 차오르면서 물에 녹게 됩니다.
4) 매 계절마다 제습기의 코일을 확인해 주세요. 코일에 있는 먼지가 제습기의 효과에 방해가 될 수 있고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지가 제습기 안에서 얼어서 제습기를 훼손할 수도 있습니다.
몇 달에 한 번씩 제습기 코일의 먼지를 털어주고 닦아주세요. 이렇게 하면 제습기로 들어갈 수 있는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먼지를 털기 위해서는 천을 사용하세요.
코일에 얼음이 얼지는 않았는지도 확인하세요. 얼음이 발견되면, 바닥이 가장 추울 것이기 때문에 제습기를 바닥에 눕혀놓지 않도록 하세요. 선반이나 의자 위에 올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5) 공기 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확인해 주세요. 공기 필터를 빼내서 훼손된 곳은 없는지 6개월에 한 번씩 확인해 주세요. 제습기의 효과를 줄일 수 있는 구멍이나 찢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어떤 공기 필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청소를 해서 다시 제습기에 끼워 넣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공기 필터를 바꿔줘야 할 수 있습니다. 설명서를 참고해 보세요.
공기 필터는 보통 제습기의 그릴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앞쪽 패널을 열어서 필터를 꺼내면 됩니다. 어떤 제습기 회사는 제습기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더 자주 공기 필터를 확인할 것을 권고합니다. 설명서를 참고해 보세요.
6) 제습기의 전원을 다시 켜기 전에 10분 정도 기다리세요. 짧은 시간 동안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고 제습기가 오랜 시간 동안 작동할 수 있도록 다시 전원을 켜기 전에 최소한 10분 동안 꺼두세요.
경고
제습기 물통에 모인 물은 버리세요. 이 물을 먹거나 요리하거나 씻는데 사용하지 마세요
옷가게(卖衣店) 창업(創業)하는 방법(方法) (12) | 2022.09.02 |
---|---|
현명(賢明)한 소비방법(消費方法) (10) | 2022.09.01 |
다림질 하는 법 (10) | 2022.08.30 |
속마음을 털어놓는다고 달라지는 게 있나요? (4) | 2022.08.29 |
온도 조절 장치 설정하는 방법 (2) | 2022.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