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작성자 위키하우 직원
이 글에서는 시장을 조사하기 자금을 조달하고 사업체를 설립하기 재고를 쌓고 직원을 고용하기 사업 마케팅을 하기
패션과 스타일에 대한 열정과 직접 사장이 되어서 가게를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옷가게를 창업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을 하고 여러 가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우선 주 고객층을 설정하고 어떤 틈새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결정하세요. 그 다음 최적의 위치를 찾은 후 사업에 들어가는 모든 예상 비용을 계산하고 필요할 경우 창업 대출을 하세요. 또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하고 가게를 새로 오픈할 때는 특별한 개업 기념행사를 진행하세요.
파트1 시장을 조사하기
1) 주 고객층을 파악하세요. 주 고객층에 따라서 판매 상품부터 가게 위치까지 거의 모든 것이 결정됩니다. 어떤 고객들에게 어떻게 마케팅을 할 건지 여러 가지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짜보세요. 주 고객층을 선정한 다음 사업에 관련된 다른 부분들을 결정하세요.
처음에는 범위를 크게 잡으세요. 남성들을 주 고객층으로 삼고 싶나요? 아니면 여성들을 주 고객층으로 삼고 싶나요? 그 다음에는 고객층의 특징 및 성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나누세요. 어떤 연령, 직업, 스타일의 고객들을 상대로 마케팅을 할 건지 고민해보세요.
우선 본인이 아는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층을 파악해보세요. 예를 들어서 사업가들을 위한 정장을 판매하는 옷가게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아마도 정장의류 분야에 대한 정보를 이미 어느 정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이처럼 특정 분야에서 얻은 경험을 고려해서 본인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려보세요.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세요. 작은 마을에서는 정장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겠지만 여름에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여행객들이 선호할 만한 의류를 판매하는 옷가게를 창업하는 것이 더 나을 겁니다.
2) 가게 위치로 적당한 곳들을 조사하세요. 옷가게 창업을 처음 계획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므로 시장 조사를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창업 초기에 고객들을 많이 끌어모을 수 있게끔 유동 인구가 많은 위치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본인이 창업하려는 가게와 비슷한 다른 가게들을 조사하세요. 흔히 작은 가게들은 최대한 많은 고객들을 끌어모으기 위해서 서로 가까운 위치에서 장사를 하기 때문에 이러한 곳이 최적의 위치일 수도 있습니다.
똑같은 스타일의 옷가게들과 너무 가까운 위치는 선택하지 마세요. 작은 옷가게들이 많은 곳은 이미 시장 포화 상태일 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른 위치를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서 여행객들을 위한 의류를 판매하고 싶다면 인기 관광 명소 근처에 있는 위치를 선택하세요.
유동 인구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식당과 커피숍 근처에 있는 위치를 선택하세요. 흔히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은 윈도 쇼핑을 하는 고객들이 많습니다.
조사한 위치들의 임대료를 전부 파악하세요. 보통 임대료는 비싸기 때문에 창업을 계획할 때 결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3) 본인의 옷가게에서 판매하고자 하는 특별 상품을 찾으세요. 대형 백화점은 모든 유명 브랜드 옷들을 값싼 가격에 판매합니다. 그러므로 대형 백화점과 똑같은 방식으로 운영하면 본인의 옷가게만의 장점을 살리기가 어렵습니다. 대형 백화점 및 다른 옷가게들과 본인의 옷가게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백화점에서 판매하지 않는 브랜드 또는 상품을 판매하거나 근처에서 찾기 어려운 특별 상품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 위치한 의류 제조회사들의 브랜드 상품들을 판매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대형 의류소매점에서는 구매할 수 없는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본인의 옷가게만의 장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싸구려 옷가게들은 많지만 임산부 옷가게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4) 장사가 잘 안될 수도 있으니 다른 대비책을 세우세요. 창업을 할 때는 위험부담이 따르며 소규모 사업 중 상당수가 실패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하지만 이러한 사실로 인해 의욕을 잃지 말고 대신에 장사가 잘 안될 경우를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세우세요.
새로운 일 또는 직장을 구해야 할지도 모르니 6개월치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을 만큼의 비상금을 확보하세요.
다른 가게들에 비해서 옷가게는 보통 수익율이 적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패션 분야에 관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할 경우에만 옷가게를 창업하세요. 이러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면 평균보다 낮은 수익에도 만족할 수 있을 겁니다.
파트2 자금을 조달하고 사업체를 설립하기
1) 총 가게 운영비를 파악하세요. 가게를 오픈하기 전에 먼저 가게 운영비를 계산하세요. 모든 재정적인 부분들은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사업을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때로는 간접비 또는 고정비라고 불리는 운영비는 가게를 운영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뜻합니다. 매월 고정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전부 계산하면 전체 운영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영비에 포함되는 비용은 임대료, 전기 및 수도요금, 보험비, 전화 요금, 인터넷 연결비 등이 있습니다. 만약 대출을 받았다면 대출 상환금 및 이자도 고정비에 포함됩니다.
일반적인 조언에 따르면 월임대료는 연매출의 6% 정도가 적당합니다. 운영비를 계산할 때 이 점을 염두에 두세요. 만약 월임대료가 200만원이라면 연간 임대료는 2400만원입니다. 그럼 총 매출은 4000만 원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매출이 많지 않을 거라고 예상된다면 임대료가 보다 저렴한 위치를 찾아보세요.
2) 재고비용과 직원들의 임금을 추가로 계산하세요. 이러한 비용들은 매월 다르기 때문에 변동비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서 재고를 적게 구매하거나 직원을 적게 고용하더라도 여전히 가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재고비용이 얼마인지, 직원들에게 지불해야 하는 임금이 얼마인지 계산하고 기타 변동비도 추가로 계산하세요.
사실 광고 및 마케팅 등은 가게 운영에 필수적인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비 및 마케팅 비용 등은 기타 변동비에 포함됩니다.
고정비와 변동비를 모두 계산한 후 손익분기점을 파악하세요.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다면 가게 운영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사업 계획서를 만드세요. 사업 계획서는 본인의 생각을 집중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잠재적인 투자자들이 본인의 옷가게에 투자를 하기 전에 우선 사업 계획서를 확인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판매하는 상품, 운영 계획, 운영비 등 사업의 모든 부분들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사업 계획서를 만드세요.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권할 때 사업 계획서를 바로 보여줄 수 있게끔 준비를 해놓으세요.
먼저 본인의 사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어떤 옷들을 판매할 계획인가요? 주 고객층은 누구인가요?
해당 지역에서 본인의 옷가게가 왜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개요서를 작성하세요. 본인이 조사한 내용을 설명하고 다른 경쟁사들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언급하세요.
마지막으로 고정비 및 변동비를 포함한 전체 비용에 대한 개요서를 작성하세요. 그 다음 가게를 창업하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투자를 받아야 하는지 계산하세요.
4) 법적 승인을 받은 사업체를 설립하세요. 사업체를 설립하는 것이 필수는 아니지만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습니다. 사업체를 설립하면 개인 재무와 가게 재무를 분리시킬 수 있으므로 본인의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상인들, 제조업체들, 대출 기관들은 개인이 아닌 사업체와 거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마지막으로 또 한가지 장점은 사업자로서 사업비용에 대한 세금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사업체 유형은 유한책임회사(LLC)와 법인입니다. 대부분의 소규모 사업들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유한책임회사로 설립됩니다.
해당 정부기관에 연락을 해서 사업체를 등록하세요. 본인이 직접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고 싶지 않다면 변호사 또는 대리업체를 고용하세요.
5) 사업 대출을 받거나 개인 투자자를 물색해보세요. 혼자서 옷가게를 창업하기에는 돈이 부족하다면 개인투자자 또는 은행을 통해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세요. 예를 들어서 지역 은행에서 소규모 사업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은행에서 충분한 자금을 조달할 수 없다면 개인투자자가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개인투자자들은 은행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바란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개인투자자들 중 몇몇은 대출을 해주는 대가로 사업 지분을 갖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출 금액은 전체 비용에 따라 다릅니다. 창업을 할 때는 6~12개월치 비용을 미리 확보하도록 전문가들은 권합니다. 왜냐하면 주로 수개월이 지난 후에 비로소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옷가게를 창업할 경우 적게는 5천만 원, 많게는 2억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심지어 큰 옷가게의 경우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보다 많은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 부족한 것보다 낫습니다. 소규모 사업 중 상당수는 자금이 부족해서 첫해에 문을 닫습니다.
파트3 재고를 쌓고 직원을 고용하기
1) 공급처에 연락을 해서 상품 견적을 받으세요. 자금 조달과 사업 계획을 완료한 후에는 가게 재고를 쌓아야 합니다. 본인이 판매하고자 하는 틈새 상품의 공급처 또는 제조업체를 찾으세요. 본인이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상품의 가장 적절한 가격을 파악한 다음에 첫 주문을 하세요.
재고를 대량으로 구매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니 고려해보세요. 하지만 전부 판매하지 못할 만큼 많은 양을 주문하지는 마세요. 창업 자금을 재고 구매에 너무 많이 소모하면 다른 비용을 지불할 돈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도매업자 대신에 제조업체에 직접 연락하도록 노력하세요. 제조업체로부터 바로 구매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겁니다. 무역박람회에서도 값싼 도매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지역 제조업체들로부터 의류 및 상품을 구매하면 본인의 옷가게만의 장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작은 가게들도 지역 사회의 일원들입니다. 그러므로 지역 제조업체들에게 자신의 옷가게를 소개하는 것은 지역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보석제조업체, 예술가, 의류 제조업체들에게 연락을 해서 그들의 상품들을 본인의 옷가게에서 팔도록 권해보세요. 이러한 방식으로 좋은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으며 마케팅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양의 재고를 한꺼번에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면 지역 제조업체들을 위해서 월간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예를 들어서 주차장에 커다란 천막을 친 후 제조업체들을 초청해서 그들의 상품을 소개하도록 권할 수도 있습니다.
3) 필요하다면 직원들을 고용하세요. 가게의 크기에 따라 필요한 직원의 수는 다릅니다. 일반적인 권고사항은 약 100제곱미터 당 상근근로자 1명과 비상근근로자 1명을 고용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얼마나 일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필요하다면 직원들을 고용하세요.
본인이 가게에 없을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직원을 최소한 한 명 구하세요. 급한 일이 생기거나 아플 수도 있으니 본인만큼 가게 운영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고용하는 직원마다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반드시 필요한 만큼만 직원을 고용하세요.
매출이 들쭉날쭉한다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계절근로자를 고용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만약에 여행객들을 위한 의류를 판매하는 옷가게를 운영하고 여름에만 장사가 잘 된다면 겨울에는 많은 직원들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파트4 사업 마케팅을 하기
1) 개점 기념행사를 진행하세요. 많은 수고와 노력 끝에 마침내 개점 준비를 마쳤다면 기발한 개점 기념행사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아주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세요. 지인들을 모두 초대하고 주변 지역에 홍보를 하세요. 개점 기념행사는 고객들에게 본인의 가게를 홍보하고 입소문을 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본인의 옷가게에서 어떤 상품들을 파는지 고객들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개점일에 특별 할인을 제공하세요. 지역 방송국에 연락을 해서 행사를 보도하도록 권해보세요. 이는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더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시장 또는 지역 정치가들을 초대하세요.
2) 소셜미디어 광고를 활용하세요. 소셜미디어는 저렴하면서도 아주 좋은 홍보수단입니다. 우선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중 몇몇에 본인의 옷가게 페이지를 만든 다음 지역 사회에 입소문을 퍼뜨리기 위한 홍보활동을 시작하세요.
오프라인 가게를 운영하므로 10~15km 내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홍보 대상으로 정하세요. 100km 떨어진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광고를 하는 것은 돈 낭비입니다.
정기적으로 본인의 옷가게 소셜미디어 페이지를 업데이트하세요. 6개월간 페이스북 페이지에 아무것도 포스팅하지 않을 경우 사람들은 가게가 문을 닫았다고 생각할 겁니다. 각각의 소셜미디어 계정마다 적어도 1주일에 한 번씩 포스팅을 하도록 노력하세요.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할인 행사 등 주요 소식을 고객들에게 알려주세요.
광고를 하는데도 돈이 든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운영비를 초과하지 않도록 적절한 돈을 광고에 투자하세요.
3) 지역 박람회 및 축제에 참석하세요. 대부분의 지역 사회에서는 지역 사업체들을 홍보하기 위해서 박람회 및 축제를 개최합니다. 본인의 옷가게를 보다 많이 홍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자주 참석하세요. 판매하고 싶은 샘플 상품들을 같이 들고 가면 고객들이 본인의 상품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에 참석할 때는 항상 명함을 많이 가지고 가세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명함을 나눠주세요.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조만간 개최되는 비지니스 행사들의 목록을 확인하세요. 최대한 자주 행사에 참석하세요.
행사에 참석하는 날에 가게를 아예 비우거나 문을 닫지 마세요. 행사를 참석하는 동안에는 가장 믿을 수 있는 직원에게 가게를 맡기세요.
4) 더 많은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서 상품들을 온라인으로 판매하세요. 아마존, 이베이 같은 웹사이트들은 소규모 사업체들을 위한 대형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프라인 판매에만 집중할 경우 더 많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큰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복수의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자 계정을 만들고 판매 상품들을 소개하세요. 이를 통해서 더 많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고객들이 자주 방문하지 않을 때도 수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옷가게 온라인 매출에 대해서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서비스가 나쁘다는 평을 받을 경우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서 영업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온라인 쇼핑몰 상세페이지 링크를 소셜미디어 페이지에 소개하세요.
모든 온라인 쇼핑몰은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전부 조사한 후 그에 맞게 본인의 상품 가격을 책정하면 돈을 잃을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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