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해 환전상,찻집,견직물 가게,약방,소규모 은행인 은호 등 경제 분야에 탁월한 수완을 보여 성공한 입지전적인 인물로 중국인들의 존경을 받는다.
호설암(胡雪巖, 1823~1885 (62세))은 청나라 말기의 사업가이다.
이름은 광용(光墉),자는 설암(雪巖)이기 때문에 호설암(胡雪岩)이라고 불렀다.
안후이의 지시현 출신으로 청나라 말기에 항저우에서 창업하여,상하이까지 활동 범위를 넓혔다.
당시 관상으로 막대한 부를 얻은 한편 청나라 정부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게 된다.관리에게만 허용하던 홍정모와 관복을 상인의 신분으로 극소수의 특례로 부여했기 때문에'홍정상인(紅頂商人)'이라는 호칭으로 불리기도 했다.
호설암(胡雪巖)은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나 타고난 장사 수완을 발휘하여 청나라 최고의 거상이 된 인물이다.그는 태평천국의 난이 발생했을 때 청나라 조정을 지원한 공을 인정받아 청나라의 상인 중 유일하게1품 관직인 포정사함에 제수되었다.그는 중국인들에게'상성(商聖)'으로 숭배된다.
1823년 안휘성의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난 호설암은 이름이 광용(光鏞),애명이 순관(順官)으로 설암은 자다.그는 집이 가난했기 때문에 따로 학문을 익힐 처지가 안 되어 독학으로 겨우 글씨를 익혔다고 한다.아버지가 세상을 뜨고 집안 사정이 더욱 어려워지자 그는 집을 떠나 항주에 있는 전장(錢莊,환전을 업으로 하는 상업 금융 기관)의 견습생으로 일했다.일은 고되었지만 그는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일해 전장 주인의 신임을 얻었고, 3년이 지나서는 전장의 정식 직원이 되었다.
1860년 전장 주인이 병사하고 나서 호설암(胡雪岩)은 전장과 함께 재산을 물려받았다.이때 그는 왕유령(王有齡)을 만나게 된다.집이 가난하여 관직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왕유령의 능력을 알아본 호설암은 그에게 수금한 은자500냥을 조건 없이 빌려 주었다.상경한 왕유령은 민부우시랑이었던 하계청(何桂淸)의 도움으로 절강성 순무 문하에서 양대총판의 자리를 얻었다.호설암(胡雪岩)의 도움으로 출사하여 절강성 순무로 승진한 왕유령은 그의 은혜를 잊지 않았다.왕유령은 호설암에게 절강성의 군사와 관계된 일을 일임했다.이에 호설암은 군량미와 군수물자를 공급하고,조운(漕運,현물로 거두어들인 각 지방의 조세를 수도까지 선박으로 운반하던 제도)등의 사무를 처리했다.관리의 비호 아래 사업을 하는 호설암의 전장은 더할 수 없이 번성해 갔다.
1861년 호설암(胡雪岩)은 좌종당과 인연을 맺으면서 한 번 더 크게 성공했다.그해 홍수전과 농민 반란군이 세운 기독교 신정(神政)국가 태평천국의 군대가 양절(兩浙)일대에서 난을 일으키자,호설암은 상해에서 군수물자와 군량미를 항주로 수송해 청나라 군대를 지원했다. 1862년에도 호설암은 상해에서 구입한 물자를 가지고 항주로 향했다.그러나 이미 항주는 태평천국 군대에게 함락되었고,항주를 방어하던 왕유령이 자결한 후라 호설암은 물자를 실은 배를 정박시킬 수 없게 되었다.호설암은 군수물자를 배 안에 숨겨 두었다.이때 좌종당의 부대가 군량미 부족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접한 호설암은 그 길로 좌종당을 찾아가 군량미와 군수물자를 모두 바쳤다.
이 일로 호설암(胡雪岩)은1862년 식량 공급을 담당하는 좌군판량대 겸 운송을 책임지는 전운국무에 임명되었다.그는 프랑스 군관과 함께 서양식 무기로 장비를 갖춘 군대를 훈련시키고 유해 안치,우차 복구 등 전란 피해를 수습했다. 1865년 호설암은 좌종당에게 복주선정국을 창설해 청나라 해군력을 증강시킬 것을 제안했다.그의 제안을 받아들인 좌종당은 그에게 선박 제조의 중임을 맡겼다.호설암(胡雪岩)은 선박 제조에 필요한 외국인 조선 기술자들을 초빙하고,노동자들을 고용했으며,프랑스 상인들에게서 물품을 구입했다.이후에도 호설암은 좌종당에게 많은 도움을 주었다. 1877년 좌종당이 서정(西征)할 때 군량미와1,200여 만 냥의 자금을 차관으로 들여와 서양의 무기를 구매해 지원했다.
호설암(胡雪巖)은 정부의 무기 구입 대행과 외국 차관을 끌어들이는 것으로 막대한 상업적 이익을 거두었다.또한 그는 좌종당의 추천을 받아 포정사함의1품 관직을 받았으며,당시 군공을 세워야만 받았던 황마괘(黃馬褂,황색 마고자)를 서태후에게 하사받았다.이때 그는1품 관료임을 상징하는 붉은 산호가 박힌 모자를 수여받아 당시 사람들에게‘홍정상인’이라고 불렸다.
호설암(胡雪巖)은 좌종당을 원조하면서도 본업인 전장에 전념하여 항주의 전장을 크게 성장시켰다.그는 각 도시마다 전장과 은호(銀号,소규모 은행)를 설치했다.항주에는 부강전장과 부강은호,상해에는 부강설기전장과 부강은호,영주에는 통가전장과 통려은호,복주와 한구에는 유성은호,북경에는 부강복기은호 등 전국 규모의3분의1에 해당하는 수였다.청나라 조정대신과 부호들은 호설암의 점포에 돈을 예치했으며,호설암은 그 자금을 활용하여 다른 사업으로 확장했다.그는26개의 전당포,찻집,견직물 가게,약방 등을 경영하여 큰 부를 쌓았다.
특히 호설암(胡雪巖)은 호경여당약포라는 약방을 만들어 경영했는데,그는 당시에는 획기적으로'신보(申報)'에 대대적으로 홍보하고,약 배달이라는 새로운 판매 전략을 내세워 상인다운 면모를 과시했다.호설암의 약방이 문전성시를 이루자 경쟁 약방들은 담합을 시도했고,이에 그는 약값을 인하하고 반드시 정가를 받게 했다.또한 가난한 이들에게는 무료로 약을 나누어 주었고,군영에는 기부 형태로 원가에 약을 제공했다.
호설암(胡雪巖)은3천만 냥이 넘는 재산을 가진 부자가 되었으며,사람들은 그를 가리켜‘살아 있는 재물의 신’이라 불렀다.재산 규모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그는 황제에 버금가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다.항주에 있는 그의 저택은 몇 개의 골목에 이어져 있을 정도로 거대한 규모이며,구리와 도자기 가루를 넣은 벽돌로 지어졌다고 한다.또한 그는 수많은 처첩을 두어‘십이금채(十二金釵)’라 부르며 저택 안의 각 건물마다 한 명씩 기거하게 했다고 한다.
1882년 호설암(胡雪巖)은 외국 상인에게 넘어간 생사(生絲,고치에서 뽑아낸 실로 정련이나 연사로 가공하지 않은 상태의 실)사업을 회수하기 위해 거의 전 재산에 해당하는2천만 냥을 투자하여 생사를 모두 사들였다.생사를 구입할 수 없게 된 외국 상인들은1883년 앙심을 품고 호설암의 생사를 보이콧했다.생사 재고를 떠안게 된 호설암은800만 냥의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되었고,손실을 만회하고자 했던 투기가 실패하면서 다시400만 냥을 손해 보았다.생사 사업의 실패로 막대한 손실을 입자 채권자들이 몰려들었고,호설암(胡雪岩)은 전장 점포를 폐쇄하기에 이르렀다.그리고1833년 전장과 은호가 영업정지되면서 결국 파산했다.
호설암(胡雪巖)이 파산하자 그의 전장과 은호에 돈을 예치했던 공친왕(恭親王)혁흔(奕昕)과 협판대학사 문욱(文煜)등의 고관대작들은 청나라 조정이 직접 호설암의 파산 처리를 할 것을 요구했다.이에 광서제는 호설암(胡雪岩)의 관직을 삭탈하고 재산을 몰수하고 심문을 명했다. 1885년 호설암은 울분 속에서 병사했다.
호설암(胡雪巖)이 상인으로 성공하여 막대한 부를 창출할 수 있었던 데는 항상 신용에 가장 큰 가치를 두고,시대와 권력의 흐름을 잘 활용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평생 다섯 가지의 원칙을 두고 장사를 했다.
첫째,법의 테두리 안에서 정당한 방법으로 돈을 벌고자 했다.
둘째,타인의 도움으로 돈을 벌어도 타인에게 해를 끼치면서까지 이익을 탐하지 않았다.
셋째,돈을 버는 데 있어 친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친구에게 미안할 만한 행동은 하지 않았다.
넷째,절대 신의와 양심을 저버리지 않으며 기회만을 탐하지 않았다.
다섯째,돈을 버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지만,선을 베푸는 데 재물을 아끼지 않았다.
이런 확고한 경영철학과 더불어 단순히 개인의 이익만을 좇는 장사가 아닌 민족정신을 가지고 외국 상인과 당당히 맞서는 장사를 했기 때문에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음에도 중국인들은 그에게 서슴없이 존경심을 나타낸다.
▲호설암고거(胡雪岩故居)
호설암(胡雪巖)은 항주 태생이며 설암(雪岩)과 함께 광용(光墉)으로 불렸다.그의 본적은 안휘(安徽)지방이다.호설암은 유년 시절 은행을 설립했던 대부호 왕요린의 가게에서 일했다.그에게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주종탕의 도움도 받았다.
호설암(胡雪巖)은 청나라 말기에 전설적인 거상으로 불린다.호설암(胡雪岩)은 부동산,무기 수출입,실크 수출입 사업을 했다.사업을 통해 쌓은 재력과 명성으로 그는 제약 회사를 차렸다.이러한 경력으로 그는 중국 당국에서 무공훈장을 받기도 했다.
호설암(胡雪巖)은 너무 가난했지만 혼자 스스로 학문을 익히고,독학으로 글을 배웠다.타고난 인품과 화려한 상술로 근대의 상성(商聖)이 된 그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홍정(紅頂)상인으로 이름을 날렸다.(홍정상인이란1품 관직을 상징하는 붉은 산호모자에서 비롯된 말이다)
호호설암고거(胡雪岩故居)는 절강성 항주시 상성구 원보가(上城区元宝街)에 위치한다.
호설암고거 공사는1872년에 시작됐고, 1875년에 준공됐다.규모는5,815m²이다.내란으로 훼손된 이곳은90년대 중반에 대대적으로 수리·복원됐다.중국 중요문화재다.중국 전통건축 특색과 서방건축 미적 품격이 가미된 아름다운 저택이다.
중국 내에서 수리보전이 가장 잘 된 청말(晚清)공상업형 건축군이며 안휘지방 건축풍격을 보이는 유명한 약방인 호경여당(胡庆余堂)인근에 위치한다.
호설암고거(胡雪岩故居)로 가는 길 담벼락에 쓰인 문구가 있다.
'쑤저우에서 태어나 항저우에서 사는 것이 인간의 행복'이라는 중국의 격언이다.
중국에'상유천당 하유소항(上有天堂 下有蘇杭)'이란 말이 있다.위로는 천당이 있고,아래에는 쑤저우(소주)와 항저우(항주)가 있다는 뜻이다.그 만큼 소주와 항주가 아름답고 살기 좋다는 뜻이다.
호설암고거(胡雪岩故居)는 복합용도 구조이다. 13개의 방이 있고,통로가 미로처럼 연결돼서 초행자는 자칫 이곳저곳으로 헤매게 된다.특히 잘 계획된 정원이 있는데,정원 이름은 지원(芝園)이다.
지원(芝園)에 있는 가장 대표적인 건물은 연벽당,세추원,청우정,냉향원 등이고 중국에서 가장 큰 인공종유동(鍾乳洞)이 된 가산(假山)도 아름다움 저택이다.
호설암고거(胡雪岩故居)에는 태호석을 많이 사용했다.태호석은 소주와 무석에 걸쳐 있는 큰 호수인 태호(太湖)밑바닥에서 캐 올린다.태호석으로 만든 석가산이 있고,정원연못 중앙에 정자가 있고 회랑과 미로 같은 오솔길들이 포함돼 있다.
당시에 재료로 벽돌,나무,돌,진흙 등이 사용됐다.정원에 있는 석가산은 인위적인 동굴인데 하층부분 기초석으로 태호석을 가져와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