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밤낮으로 쑥쑥 크는 고랭지의 식물들

△고랭지배추밭의 녹색파노라마(김건일씨 作)

알고 보면 식물은 봄과 가을에 주로 자란다. 무더운 여름철엔 벼나 고추 같은 원산지가 무더운 지방인 몇몇 식물을 제외하고는 성장을 거의 멈추고, 햇볕 쨍쨍 내리쬐는 대낮에는 광합성을 멈추기까지 한다. 사람이 맥 빠질 정도면 식물도 지치는 모양이다. 한창 크는 아이들의 키를 재봐도 낮은 따뜻하고 밤이 서늘한 봄가을에 무럭무럭 자란다. 식물이 못자라는데 동물이 어떻게 잘 클 수가 있겠는가? 먹거리부터 식물에 의존하는 동물이 아닌가.
그건 그렇다 치고,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낮에는 덥지만 밤만 되면 가을철처럼 서늘한 곳이 있다면 채소가 잘 되련만…. 어디 없나? 있다! 있어! 그런 곳이 우리나라에도 있지 않은가? 모기가 숫제 없다는 태백준령! 대관령도 여름밤에는 몹시 추워서 옷을 껴입는다. 말해서 고랭지(高冷地)요, 실제로 그곳에서 봄부터 가을까지 내내 고랭지 채소가 지천으로 난다. 그렇지 않고선 한여름에 어찌 통배추와 통무를 먹을 수가 있담? 두말 할 필요 없이 감자, 고구마도 딴 데 것들보다 훨씬 크고 맛도 더 난다.
녹색식물은 광합성을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동물은 뭔가? 허깨비다. 스스로 양분을 만드는 힘을 갖지 못한 무력하고 무능한 생물이다. 오직 엽록체를 가진 녹색식물만이 태양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전환하는 초능력을 가진다. 그래서 녹색식물을 독립영양을 하는 생산자(生産者)라 부르고 동물은 단지 그 식물을 먹고 사는 소비자(消費者)일 뿐이다. 영물(靈物)인 풀 한 포기, 나뭇잎 하나도 다치게 해서는 안된다. 절대로 그래선 안 된다.
그들 식물(植物)이 우리에게 먹을 식물(食物)을 주는 어머니다! 당신이 뭘 먹고 사는지 한번 따져보라. 달걀, 쇠고기, 물고기도 알고 보면 죄다 식물을 먹고 자란 것이다. 달걀은 닭이 곡식알을 먹고 낳은 것이고, 그 식량은 식물이 만든 것. 쇠고기 생선 할 것 없이 따져들어가면 태양 에너지를 받아 식물(엽록체)이 만든 것을 먹고 큰 것이다. 결국은 알이나 육류, 생선 모두가 태양 에너지로 낳고 살을 찌운 것이로다! 하여, 밥을 먹는다는 것은 태양을 꾹꾹 씹어 먹는 것이요, 토마토, 귤즙 또한 태양을 먹고 마시는 셈이다. 지구의 모든 에너지는 태양에서 온 것! 오! 나의 태양!
식물은 낮에는 광합성(光合成)으로 양분을 만들고 밤이면 그것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내는 호흡(呼吸)을 한다. 역시 낮에도 숨쉬기, 호흡을 한다. 광합성이 양분을 만든다면 호흡은 양분을 소비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수입을 늘리고 소비를 줄여나갈 수 있을까? ‘총광합성량-호흡량=순성장량(저장량)’이다. 낮에 광합성을 하여 만든 양분을 호흡과 성장에 쓰고 남은 여분을 잎이나 뿌리, 줄기, 열매, 씨앗에 저장한다. 낮의 온도가 높으면 광합성이 잘 되지만 밤에 더우면 호흡량이 늘어난다.
이제 따져보자. 밤낮 더운 한여름에 식물이 잘 자라겠는가, 아니면 낮은 덥고 밤에는 싸늘한 봄가을이겠는가. 밤과 낮을 구별 못하는 열대야가 계속되는 도시에서 식물이 잘 자라겠는가, 아니면 낮에는 후터분하고 밤은 썰렁한 대관령에서 더 잘 자라겠는가. 불문가지(不問可知), 물어보나마나다. 낮에는 광합성(생산량)이 한껏 일어나고 밤에는 호흡량(소비량)이 된통 줄어드는 고랭지에 그것들이 그렇게 잘 자란다. 그래서 대관령의 감자가 머리통만하고 배추는 아름드리요, 무, 당근은 다리통만하다. 대관령 너머엔 강릉이 있지!  | 글 : 권오길 (강원대학교 명예 교수)


日夜辛勤生長的高冷植物.


原來植物主要生長在春秋之間。 在炎熱的夏季,除了水稻或辣椒等原產地爲炎熱地區的幾種植物外,幾乎停止生長,在陽光明媚的白天甚至停止光合作用。 人到了筋疲力盡的地步,植物似乎也疲憊不堪。 即使測量一下正在成長的孩子們的身高,在低溫、夜涼的春秋中茁壯成長。 植物長得不好,動物怎麼能長得好? 難道不是從食物開始依賴植物的動物嗎?
雖然現在是夏天,但是白天很熱,但是一到晚上,如果有像秋天一樣涼快的地方,蔬菜就會好起來…沒有嗎? 有!有! 我們國家不是也有那樣的地方嗎? 沒有蚊子地太白峻嶺! 大關嶺在夏天的夜晚也很冷,所以穿上了衣服。 換句話說,這裏就是高冷地,實際上從春天到秋天一直都是高冷地蔬菜。 不然,盛夏怎麼能吃大白菜和蘿蔔呢? 不用多說,土豆、紅薯也比別的地方大得多,味道也更好。
綠色植物具有光合作用的力量。 動物是什麼? 虛幻。是無力無力而無能的生物。 只有擁有葉綠體的綠色植物才能擁有將太陽能轉化爲化學能量的超能力。 因此,將綠色植物稱爲獨立營養的生產者,而動物只是靠這種植物生存的消費者。 靈物—一株草、一片樹葉都不能受傷。 萬萬不可。
他們的植物是給我們提供食物的母親! 問一問你靠什麼過日子。 雞蛋,牛肉,魚,其實都是靠吃植物長大的。 雞蛋是雞吃穀粒生下的,糧食是植物做的,不論是牛肉還是海鮮,只要仔細分析,就會得到太陽能量,吃植物(葉綠體)做的,然後長大了。 歸根結底,無論是肉還是魚,都是靠太陽能生成的,增肥的! 因此,吃飯就是要咀嚼太陽,西紅柿、橘子汁也是要吃太陽喝的。 地球上的所有能量都來自太陽!哦! 我的太陽!
植物白天以光合成製成養分,晚上利用它來釋放能量。 果然白天也是呼吸,呼吸。 如果光合作用產生養分,呼吸就是消耗養分。 怎樣才能擴大進口,減少消費呢? 即"總光合成量-呼吸量=純成長量(儲藏量)"。 白天光合作用形成的養分用於呼吸和生長,剩下的部分儲存在葉、根、莖、果實、種子中。 白天溫度高的話光合作用會更好,但是晚上熱的話呼吸量會增加。
現在讓我們來分析一下。 是日夜炎熱的盛夏時節植物長得好,還是白天熱夜裏涼颼颼的春秋? 在不分晝夜的熱帶夜持續的城市,植物會茁壯成長,還是在白天悶熱、夜晚冷清的大關嶺上長得更好呢? 不問可知,問也問不過來。 在白天光合作用(生產量)盡情產生,晚上呼吸量(消費量)減少的高冷地帶,它們生長得非常好。 因此,大關嶺的土豆像頭一樣大,白菜和蘿蔔、胡蘿蔔像腿一樣大。 大關嶺那邊有江陵! | 文章:權五吉(江原大學名譽教授)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