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블로거와 방문자의 관계 관리는 얼마나 중요합니까?
답: 방문자는 블로거와 맺은 유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메시지를 받아서 공중(公衆)에게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러므로 방문자와 블로거의 관계가 어떻게 맺어지느냐에 따라서 블로그 인지도와 방문자의 조회 확률에도 엄청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항상 이 점(點)을 염두에 둔다면 미래지향적 발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문: 그럼 오늘은 블로그 조회 확률을 높이는 방문자와의 관계 관리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 좋아요. 제가 아는 만큼 몽땅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먼저 블로거와 방문자가 서로를 알아가기가 제일 중요합니다.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블로그 방문자의 취향을 우선시(優先視)해야 합니다. 블로거는 방문자가 자신이 작성한 정보를 읽어보고 주제와 관점 그리고 방식에 대한 반향이 어떤지를 꼼꼼히 기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방문자의 제안에 확답(確答)을 줄 성공 확률을 높이는 데 아주 유리한 모멘트가 됩니다.
방문자와 댓글이나 방명록으로 대화를 나누게 된다면 어떤 정보를 선호하는지에 대해 기록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정보는 이메일로 받기를 좋아하는지 아니면 첨부파일로 받기를 원하는지 그리고 댓글로 소통을 원하는지 또한 방명록(芳名錄)으로 알려주는 것을 좋아하는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선호도를 기록해서 대방을 존중(尊重)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좋은 관계를 맺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 개방화된 블로그의 콘텐츠 관계 맺기에 대해 좀 알려주세요?
답: 소셜미디어에서 방문자를 팔로우하는 것이 좋은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 블로거가 올리는 포스트의 주제 등을 통해 관심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이나 댓글로 대화가 닿지 않을 때 대체 연락수단(聯絡手段)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방문자가 블로거의 관심을 갖는 분야의 정보를 제공(提供)해주었다면 소셜미디어로도 감사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에 올린 정보를 공유하는 소셜 포스트를 작성한다면 방문자의 계정을 태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방문자가 올린 소셜 포스트에 좋아요를 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공유를 한다면 방문자와 더 친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문: 신속한 정보 제공하려면 어떤 면에 중점을 두면 좋을까요?
답: 블로거의 역할은 방문자가 관심을 갖는 정보를 쓰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적시에 제공하여 방문자가 신속히 정보를 구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블로거가 정보자료를 얻어 블로그에 올릴 일정을 예약(豫約)할 것에 대비해 방문자의 질문이 가능한 일정을 미리 확인해 놓을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의 프로필이나 애호(愛好)를 사전에 미리 알아 두아야 합니다.
유용한 정보 외에도 이미지, 참고자료 등은 방문자가 요청 시 빠르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항시 대비하여 방문자의 신뢰(信賴)를 얻는 것이 좋은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 방문자들이 정보를 빨리 올려달라고 재촉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답: 블로거도 매일 자신의 시간이 따로 있기 때문에 무척 시간적 제약을 받습니다. 그러니 방문자들의 지나친 재촉은 좋지 않는 영향을 끼칩니다. 될수록 감정을 차분히 하시고 방문자를 이해(理解)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조금이라도 기분을 잡치는 뜻을 내비치면 방문자와의 관계가 틀려질 수도 있습니다.
블로거는 자신의 스케줄을 잘 짜고 될수록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시간을 정해두면 방문자와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로부터 자료 요청(要請)을 받은 경우 방문자에게 언제까지 자료를 보내주어야 하는지 알고 그 시간에 맞춰 자료를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 정보 가치 높은 아이디어 제안 받으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답: 블로거 입장에서는 모든 정보나 소식을 장악(掌握)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정보는 방문자에게 품질 높은 자료를 지속해서 발행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자의 어떤 힌트에서 정보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방문자와 많이 소통하라는 권유도 다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미래성 있는 블로거라면 수많은 아이디어 중에서 무엇이 방문자에게 제공될 만한 정보 가치를 지닌 것인지 판단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가치가 없는 자료를 방문자에게 제공하면 신뢰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거는 전문 분야에 대한 부지런한 예측과 분석을 통해 통찰력 있는 콘텐츠는 미디어가 좋아하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문: 방문자들이 싫어하는 광고 정보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답: 광고 대행사에서 주는 돈을 받고 블로그에 광고기사 또는 기사형 광고를 빈번히 이용하면 방문자와의 관계가 악화(惡化)되고 아무리 좋은 정보자료를 배포해도 방문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광고는 방문자에게 정보자료를 보내고 관계를 맺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를 제쳐 놓고 거래업체를 위해서 미리 준비한 광고를 노출(露出)하는 것입니다. 방문자와 무관하게 기사가 게재되므로 방문자는 불쾌해 하고 블로거를 수준 낮은 사람으로 얕보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그래도 블로그를 통해 돈 벌기 광고를 올리는데 대해 방문자들도 넓은 아량(雅量)을 보이고 있습니다.
방문자는 정상적으로 정보자료를 배포하지 않고 광고기사를 내는 블로거를 불신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깊이 인식해야 합니다. 방문자와 좋은 관계를 맺으려면 필요한 정보자료를 적당한 배포하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意思疏通)의 기회를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블로거가 왜 광고를 올리는지에 대한 방문자의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방문자가 오히려 블로거보다 신생사물(新生事物)에 대한 수용력이 크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관계 관리의 체계를 공고(鞏固)히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 블로거님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앞으로 더 좋은 모습으로 뵙겠습니다. 감사(感謝)합니다!
내가 왜 블로그에 글을 쓰는가?(1) (0) | 2020.05.28 |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인기를 높이는 것은 목표일까? 결과일까? (0) | 2020.05.27 |
내 블로그에 글을 쉽게 쓰는 방법 (0) | 2020.05.25 |
블로그에 보도자료를 올리기 전에 먼저 편집 가이드라인을 알아보기 (0) | 2020.05.25 |
음식은 먹는 맛으로 등급을 매기고 글은 읽는 멋으로 우열을 가린다 (0) | 2020.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