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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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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농담 만드는 법

 

 

출처: Kendall Payne

이 글에서는 농담을 위한 자료 준비 농담 만들어내기 농담을 실제로 하기

 

사람들을 웃기는 최고의 방법들 중 하나는 농담이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다. 농담과 웃음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긴장을 완화시켜준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도 입증된 사실이다.

 

또한 좋은 농담은 사람들과 어색함의 장벽을 깨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들을 웃기려면 좋은 농담을 생각해내야 한다. 이 글을 통해 좋은 농담을 만드는 법을 배워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 당신의 농담은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한 웃음을 선사할 것이다!

 

파트1) 농담을 위한 자료 준비

1. 흥미로운 농담거리를 생각해 보아라. 당신뿐만 아니라 당신이 들려주고 싶은 예비 청중들에게까지 흥미로울 수 있는 주제를 사용하는 것은 당신과 당신의 농담을 재미있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다. 친구들이나 동료들을 웃게 만드는 종류의 농담들이나 코미디언들을 떠올려 보아라.

 

웃음을 유발하는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최적의 농담거리를 찾는 길을 짚어줄 것이다. 다른 상황들이나 청중들을 위한 농담거리를 생각해서 각기 다른 상황이나 사람들에 맞추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예를 들면, 구직 면접에서 어색한 분위기를 깨기 위해 하는 농담 (“바나나가 웃으면 뭔지 아십니까? 바나니킥이죠!”)은 가족 모임에서 할 만한 농담 (“인천앞바다의 반댓말은? 인천엄마다!”)과는 분명히 다를 것이다.

 

2. 각기 다른 상황들과 청중들에 맞출 주제를 미리 조사해라. 어떠한 상황이나 집단과 마주하든 간에 적절한 농담거리를 생각해 내고 싶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당신의 농담을 이해하고 웃을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또한 주제를 상황이나 청중에 맞추는 것은 농담으로 누군가를 모욕하는 일을 방지해주기도 한다.

 

예를 들면, 의대 교수 집단에게 들려주기 적합한 농담은 역사학자나 정치학자 집단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시사나 유명 인사, 심지어는 자기 자신(자기 비하 유머, 속된말로 자폭으로도 알려진)도 훌륭한 농담거리가 될 수 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재미있는 농담거리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유명 인사와 그들의 행동은 자주 농담 따먹기의 주제가 되곤 한다. 미국의 코미디언 Chris D’Eila는 저스틴 비버를 두고 이런 농담을 했다.

 

“너는 모든 걸 가졌지. 사랑과 친구, 좋은 부모와 그래미상을 뺀다면 말이야.” 신문, 잡지, 심지어는 일상생활의 상황들 또한 훌륭한 농담 주제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식물을 잘 죽이는 괴짜 식물애호가에 대한 농담을 할 수도 있다. “선인장을 새로 샀는데, 일주일 만에 죽어버렸어. 생각해 보니 우울하더라고, 왜냐면 생각해봐, 젠장. 내가 사막보다 메말랐다는 거잖아.” 유명한 코미디언들이 연기를 하면서 농담을 던지는 걸 찾아보는 것도 좋은 주제 찾기의 방법이다. 이는 어떻게 하면 농담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힌트도 제공해 줄 수 있다.

 

3. 누군가를 모욕할 수도 있는 논란거리가 되는 주제는 피하도록 해라. 금기시되거나 대부분의 상황에서 적합하지 않은 몇몇 주제들이 있다. 인종이나 종교 등의 주제에 관한 농담은 많은 사람들을 모욕할 수 있다.

 

가족들에게 라 던지 아슬아슬한 농담을 할 때라 던지 몇몇 상황에서는 그런 농담들이 적합할 수 있지만 다른 장소에서는 논란이 될 수 있는 주제들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특정 주제가 누군가에게 모욕적일지 확실하지 않다면 최대한 조심하는 의미에서 포기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파트2) 농담 만들어내기

1. 농담의 구조를 생각해라. 전통적인 급소를 찌르는 핵심 문장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한 줄 문장이나 짧은 스토리 등 농담을 만들어내고 던지는 방법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한 줄 문장은 매우 효율적인 포맷이 될 수 있다. 미국의 코미디언 BJ Novak은 간단하고 효과적인, 물론 천박하다고 할 수도 있는, 한 줄짜리 농담을 했다:

 

“늙은 여자: 맛있겠다.” 그의 농담은 실제로도 응용 가능한 반전과 단어 의미의 꼬임 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담고 있다. 이는 또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급소를 찌르는 핵심 문장을 사용한 유머이기도 하다. 짧은 이야기 형태의 농담 또한 효과적인 수단이다. 하지만 짧아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여기 이야기 형태의 농담의 좋은 예가 있다:

 

“예전에 젊었을 때 “훌륭한” 작가가 되는 게 꿈이었던 한 남자가 있었어. 사람들이 “훌륭함”의 구체적인 정의를 묻자 그는 “나는 온 세상이 읽고 깊은 감정으로 반응하며 사람들을 소리지르고 울고 통곡하고 고통과 절망, 분노에 몸부림치게 만들 수 있는 무언가를 쓰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지. 그리고 현재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오류 메시지를 쓰는 일을 해.”

 

2. 상황설명과 정곡을 찌르는 핵심 문장을 사용해라. 모든 농담은 어떠한 형태로 쓰여있든 간에 핵심을 찌르는 문장이 있다. 이는 가정에 근거한 반전이나 단어 꼬기, 또는 역설 등의 요소를 포함하기도 한다.

 

기억해라, “적을수록 좋다”. 상황설명과 핵심 문장 농담을 준비할 때 최대한 적은 단어를 써서 농담을 하고 싶을 것이라는 걸 생각해라. 불필요한 세부사항과 구문들은 피해라. 위에서 언급한 코미디언 BJ Novak의 “늙은 여자: 맛있겠다” 라는 농담과 “바나나가 웃으면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나나킥이죠!”라는 농담은 “적을수록 좋다”의 전략이 적용된 예들이다. 다른 어떠한 세부사항이라도 집어넣는 즉시 농담은 시시해졌을 것이다.

 

상황설명은 한 두 줄이 적당하고 이야기 형태에서는 몇 줄 추가해도 된다. 이는 청중으로 하여금 기대를 갖게 하고 핵심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세부사항을 알려줘 농담을 들을 준비가 되게끔 한다. 죽은 선인장에 관한 농담이 좋은 예이다. “선인장을 새로 샀는데, 일주일 만에 죽어버렸어.” 가 상황설명의 예이다. 핵심 문장 부분이 바로 농담에서 사람들을 웃게 만드는 “재미있는” 부분이다. 이는 상황설명 뒤에 덧붙여지고 보통 한 단어이거나 한 문장이다. 청중에게 반전, 역설, 또는 언어유희를 선사해준다.

 

한 번 더 말하자면, 죽은 선인장에 관한 농담은 짧고 재미있는 핵심문장 농담의 좋은 예이다. 청중에게 자신의 식물 선인장에 대해 설명한 다음, “생각해 보니 우울하더라고, 왜냐면 생각해봐, 젠장, 내가 사막보다 메말랐다는 거잖아.”라는 문장으로 핵심을 찌르는 것이다.

 

3. 농담의 예측불가능하고 반전적인 요소를 극대화해라. 친숙함과 과장, 그리고 역설과 같은 요소들은 농담의 질을 한 층 높여줄 것이다. 과장과 역설의 좋은 예는 훌륭한 작가가 되고 싶은 남자의 이야기이다.

 

농담을 듣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가 소설이나 단편을 통해 “온 세상이 읽고 깊은 감정으로 반응하며 사람들을 소리 지르고 울고 통곡하고 고통과 절망, 분노에 몸부림치게 만들 수 있는 무언가” 를 쓰고 싶은 소망을 이뤘다고 짐작할 것이다. 대신 다음에 오는 반전은, “현재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오류 메시지를 쓰는 일을 해.” 이다.

 

4. 태그나 토퍼(tags or toppers)를 덧붙여라. 이는 첫 번째 핵심 문장 위에 추가로 얹어지는 또 하나의 핵심 문장이다. 태그와 토퍼를 사용하면 새로운 농담을 생각하거나 미리 이야깃거리를 준비하지 않고도 또 한 번 사람들을 터뜨릴 수 있다. 예를 들면, 바로 위의 짧은 이야기 형태의 농담에다가 다음 와 같은 토퍼를 덧붙일 수 있다. “사실, 소리 지르고 울고 통곡하고 고통과 절망, 분노에 몸부림치는 사람은 그 자기 자신이야.”

 

5. 농담을 연습해라. 친구들이나 다른 청중에게 농담을 들려주기 전에 이를 말해보는 연습을 해라. 다른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그 농담을 재미있어해야 한다. 당신 자신에게 그 농담이 재미가 없거나 터뜨리지 못한다면, 마음에 들 때까지 고쳐라.

 

파트3) 농담을 실제로 하기

1. 청중을 고려해라. 당신이 만든 농담을 들려주기 전 청중이 누구인가를 먼저 생각해라. 이는 그들이 당신의 농담을 이해한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게 하고 웃을 가능성을 높여준다. 노년층 청중은 저스틴 비버에 대한 유머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저스틴 비버는 매우 어린 팬들에게 인기 있는 어린 팝스타이니까. 청중을 잘 안다면 누군가를 모욕하게 될 가능성도 줄어든다. 예를 들면, 위의 “늙은 여자”에 관한 농담을 여성 청중에게 들려주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2. 제스처를 추가해라. 상황설명과 핵심 문장의 효과를 높여줄 표정이나 제스처를 미리 생각해보아라. 그림을 그리는 것도 청중이 농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또 하나의 효과적인 방법이다.

 

3. 자신감을 가지고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고 필요하다면 즉흥적으로 지어내라. 이러한 시각적인 단서들은 청중에게도 같은 효과를 안겨줄 것이고 그들을 더 웃게 만든다. 청중이 웃지 않는다면 그 상황에 대한 농담을 던지거나 다른 농담거리로 넘어가라. 언제든지 나중을 위해 그 농담을 고칠 수 있다. 최고의 만화책에도 시시한 농담은 항상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존 스튜어트, 제리 사인필드, 밥 뉴하트와 같은 유명한 코미디언들도 항상 웃기기만 하는 건 아니다.

 

사람들은 각기 다른 유머감각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에 항상 모든 청중을 웃길 순 없다. 몇몇 사람이라도 웃길 수 있다면 벌써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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