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無限風光在險峰

모든 일에 대한 槪念을 정확히 알고 살면 좋다. 개념은 세상만사 기본이고 핵심이며 생각과 사고와 사유 기준이다. 개념은 추상성과 상징성, 다의성과 위계성, 객관성과 일반성을 갖는다

반응형
 
 
공동 작성자 Rachel Scoggins, PhD

에세이나 소설을 써내려가는 과정이 가장 어려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때때로 좋은 제목을 붙이는 것이 더 어렵게 다가오기도 한다. 하지만, 글을 잘 함축하고 창의력을 더해준다면, 제목이 될 수 있는 여러 선택권 중에 나의 작품에 꼭 알맞은 완벽한 제목을 찾을 수 있다.

 

방법1 논픽션 제목 정하기

1

에세이 초안을 작성하기. 제목은 독자들이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얼굴이지만, 보통 가장 마지막에 결정되는 사안이기도 하다. 에세이의 일부를 작성하기까지 아직 어떤 방향으로 에세이가 흘러갈지 가늠하기 어렵다.

 

에세이는 초안과 수정 과정에서 보통 변화를 겪는다. 그러므로 처음에 결정했던 제목이 에세이를 완성한 후 글의 내용을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글을 마무리한 후 제목도 수정하도록 하자.

 

2) 글의 주된 주제를 파악하기. 일반적으로 논픽션의 글에 전하고자 하는 주제가 있다. 전달하려고 하는 2-3개의 주된 포인트 목록을 작성해보자.

 

글의 주제문을 살펴보자. 주제문에는 에세이에서 전하고자 하는 주된 포인트가 담겨있기 때문에 제목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제를 다루는 문장들을 들여야보자. 주제 문장을 읽으면 제목에 포함할 수 있는 글의 테마, 상징, 모티프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친구에게 글을 읽도록 부탁하면 테마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타깃 독자를 판단하기. 나의 주제에 관심을 가질만한 몇 개의 그룹을 적어보고, 그들이 왜 관심을 가질 것이라 생각하는지 적어보자.

 

학교 과제이거나 독자들이 학계 사람들이거나, 해당 주제의 전문가들이라면 전문 용어를 사용한다. 장난기 있는 어조나 비속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온라인 독자들이 대상이라면, 글이 검색될 수 있는 키워드가 무엇일지 떠올려보자. 예를 들어, “-하는 방법부류의 글일 경우, "초보자" 혹은 "DIY" 등의 키워드를 포함해서 모든 배경의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글임을 알리자.

 

뉴스 기사에 관한 글이라면, 누구에 대한 글인지 고려한다. 예를 들어, 스포츠 팀에 대한 글일 경우, "," "코치," "심판," 혹은 팀 이름과 같은 용어를 포함한다.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독자와 스포츠 팀이 빠르게 나의 관점과 주제를 확인할 수 있다.

 

4) 제목의 기능을 생각해보기. 제목이 에세이의 내용을 추측할 수 있도록 해주고, 어조를 반영하며, 키워드를 포함하고, 독자들의 흥미를 사로잡을 수 있어야 한다. 절대로 독자들이 오해하게 할만한 제목이 아니어야 하며, 역사적 내용이나 이론적 접근 방법 혹은 논점 등 제목을 통해 글의 목적도 반영해야 한다.

 

5) 서술적 제목, 기술적 제목, 혹은 의문적 제목 중 하나의 스타일을 택하기. 이런 제목 중 하나를 선택할 때, 독자들에게 어떤 유형의 정보를 전달하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서술적 제목은 주된 결과를 설명한다.

묘사적 제목은 글의 제목을 설명하되, 주된 결과는 밝히지 않는다.

의문적 제목은 질문의 형태로 주제를 소개한다.

 

6) 긴 제목은 피하기. 논픽션의 경우, 제목이 중요한 정보, 키워드, 방법론을 포함해야 하지만, 제목이 너무 길면 복잡하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으니, 단어 10개 이내로 제목을 한정하도록 노력하자.

 

7) 글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글을 다시 읽어보고 주제와 관련이 있는 문장 혹은 구절을 찾아보자. 보통 글의 서문이나 결론에 제목으로 활용하기에 좋은 구절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주제를 설명하는 이런 구절과 단어에 줄을 긋거나 다른 곳에 적어보자.

 

시선을 잡는 설명이나 잘 쓰인 구절을 찾아보자. 예를 들어, 검열에 관한 글이라면 "금지곡" 등 서술적이면서도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제목을 선택해보자.

 

8) 참고 자료를 검토하기. 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인용한 자료에서 독자들의 관심을 얻을만한 인용문을 찾아보자.

 

예를 들어, 종교적 박해에 대한 글일 경우, "신은 암묵적이다" 등의 인용 글이 시선을 사로잡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유발할 수 있다. 독자들이 제목에 바로 동의 혹은 동의하지 않은 채로 글의 설명을 읽고 싶어 할 가능성이 높다.

 

다른 사람의 표현을 사용한 경우, 제목일지라도 인용한 표현을 따옴표 안에 넣는다.

 

9) 사용 가능한 제목의 목록을 만들기. 앞 단계에서 살펴본 테마, 독자, 구절, 인용 글의 목록을 만들고 이를 활용해서 사용할만한 제목의 단어와 구절을 만들어보자. 두 개의 다른 요소, 예를 들어 구절과 테마를 혼합해보자. 보통 작가들이 두 개의 다른 요소를 콜론으로 구분하곤 한다. 아래 소개하는 예시의 괄호에서는 저자가 어떤 요소를 사용했는지 설명한다.

 

축구 팬들에게 미치는 심판 교체의 부정적인 영향(테마와 독자)

"승리의 도가니": 세계 1차 대전의 서부 전선 (인용과 주제)

다이아몬드의 여왕: 마리 앙투와네트와 혁명 선전(구절과 테마)

 

10) 관례를 존중하기. 과학, 인문, 예술 등의 영역에 따라 제목을 결정하는 다른 규칙이 있을 수 있다. 이런 특정한 규칙을 알고 있다면, 해당 가이드라인을 순응하는 것이 좋다. 다음처럼 몇 가지 일반적인 규율들을 기억해보자:

 

영문일 경우 제목에 있는 대부분의 단어들은 대문자로 시작한다.

 

첫 단어와 콜론 뒤의 첫 단어도 영문의 경우, 짧은 단어들일지라도 첫 글자는 모두 대문자로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영문의 경우 다음 표현들은 제목의 첫 글자가 아닌 이상 대문자로 시작하지 않는다: and, a, an, the, 혹은 짧은 전치사.

 

책이나 영화의 제목이 에세이 제목의 일부일 경우, 이탤릭 체로 표기한다. : 영화 트와일라잇 뱀파이어 사이의 성 역할. 단편 글의 제목은 항상 인용 부호로 표기한다.

 

논문이 MLA, APA, 혹은 다른 스타일을 따르는지 알아보자. 영어 논문의 경우 Purdue University's Online Writing Lab, APA Style, MLA Handbook 등을 참고해서 제목을 어떤 식으로 표기해야 할지 알아보자.

 

방법2 픽션 제목 정하기

1)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하기. 내용에 대해 떠오르는 모든 단어들을 적어보자. 제목, 캐릭터 이름, 좋아하는 구절 등 머릿속에 떠오르는 키워드를 포함한다. 적은 요소들을 다르게 조합해보고 마음에 드는 제목이 있는지 살펴보자.

 

2) 해당 장르의 제목들을 살펴보기. 타깃 독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책이나 이야기를 살펴보자. 독자들이 그들이 좋아하는 다른 작품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특정 작품을 좋아할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젊은 청년층의 판타지 소설이 다음 중 1-2 개의 흥미로운 단어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황혼, 물림, (cinder), 선택.

 

3) 제목을 흥미롭게 만들기. 따분하거나 일반적인 제목은 독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지 못한다. "나무" 혹은 "기차" 등의 제목이 이야기의 주제 혹은 상징을 나타낼 수 있을지라도, 독자들의 흥미를 끌지는 못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 제목에 더 서술적인 단어를 추가해보자. 위에서 소개한 일반적인 제목을 다음과 같은 성공적인 제목으로 만들어보자: 아낌없이 주는 나무, 브루클린에서 자라는 나무, 파란 기차의 미스터리, 고아 기차.

 

4) 제목을 기억하기 쉽게 만들기. 제목은 독자들의 관심도 얻을 수 있어야 하지만, 나의 작품이 곳곳에서 이야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억하기 어려운 제목이라면 편집자, 에이전트들의 관심을 얻기 어렵고, 독자들도 다른 사람들에게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제목을 기억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흥미로우면서도 기억하기 쉬운 제목을 정해보자.

 

제목을 크게 읽어보자. 쉽게 발음할 수 있는지, 흥미로운지, 지루하게 들리지는 않는지, 내가 이 제목을 접했을 때 읽어보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이런 질문들의 답들이 제목 수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단어 표현에 집중하기. 내용에 적합하면서도 독자들에게 혼란을 안겨줄 수 있는 제목은 적합하지 않다. 선택한 단어가 관계없는 이야기를 설명하는지 생각해보자. 로맨스 소설일 경우, 제목이 마치 공상과학 소설인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하지 않아야 한다.

 

6) 강력하면서 생동감 있는 표현을 사용하기. 제목은 눈에 잘 띄어야 한다. 강력한 행동 단어, 생동감 있는 형용사, 흥미로운 단어를 활용해서 더 탄탄한 제목을 만들어보자. 가제에서 사용한 단어를 들여다보고, 더 독특하게 표현할 수 있는 동의어가 있는지 알아보자. 그리고 일반적인 의미를 덜 함축하는 단어를 선택한다. 일부 단어들의 경우 너무 흔하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독자들에게 임팩트 있는 의미를 전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진 오닐의 작품 느릅나무 밑의 욕망이라는 제목이 단순한 느릅나무 아래의 사랑보다 더 흥미롭게 다가온다.

 

7) 영감을 찾아보기. 책 제목이 성경, 셰익스피어, 노래 가사 등 다른 훌륭한 작품에서 도래하는 경우도 많다. 의미가 있거나, 아름다운 구절, 흥미로운 구절들을 적어보자.

 

다른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제목들의 예시를 살펴보자: 분노의 포도, 압살롬 압살롬, 가우디 나이트 그리고 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

 

8) 나의 작품을 읽어보기. 제목은 책이나 이야기의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에서 도래한다. 독자들이 특정한 부분을 읽고, 이야기가 왜 이 제목으로 결정되었는지 파악하는 순간 큰 기쁨을 느끼기도 한다.

 

이에 해당되는 작품 제목의 예시를 살펴보자: 앵무새 죽이기, 캐치-22, 호밀밭의 파수꾼.

 

9) 영감이 떠오를 때 적어보기. 보통 좋은 글쓰기 아이디어가 가장 예측하지 못한 순간에 떠오른다. 잊어버릴 수도 있으니, 항상 종이와 연필을 곁에 두고 영감이 떠오를 때 이를 적어보자.

 

에세이를 모두 작성한 후, 주제문으로 돌아가서 2-4 단어로 주제문을 함축할 수 있도록 해보자.

 

이 가이드를 활용해서 좋은 제목을 만들어보자.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