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스트레스는 근로자(勤勞者)의 능력, 자원, 욕구 등과 업무상 요구사항이 부합(符合)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및 정신적 반응(反應)이다.
미국 취업사이트 커리어캐스트(Careercast)는 2019년 스트레스가 가장 많은 직업 10개를 선정(選定)했습니다.
그중 홍보담당자(弘報擔當者)가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 8위를 차지했습니다.
홍보담당자는 미디어, 기자, 인플루언서 등이 회사에 우호적(友好的)인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설득(說得)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보도자료 작성과 기자 관계 관리 외에도 홍보담당자는 변화하는 트렌드와 여론에 대해 끊임없이 조사(調査)하고 귀를 기울여야 하며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提示)해야 합니다.
또한 미디어와 여론의 변화를 누구보다 먼저 파악(把握)하고 위기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해야 하며, 내외부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총괄(總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홍보담당자가 업무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밀린 일은 종이에 적어본다
여러 일로 머리가 복잡(複雜)하고 스트레스가 쌓일 때는 그 요소들을 종이에 하나하나 적어봅니다. 머릿속에 복잡하게 자리 잡았던 일들을 적어 놓고 눈으로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정리(整理)될 것입니다.
만약 스트레스 요소를 적는 것만으로 해소(解消)가 되지 않을 때는 항목 옆에 표시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일에는 O 표시를 하고 그렇지 않은 일에는 X 표시를 합니다. 그리고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은 머릿속에서 지우는 연습(演習)을 해봅니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 이 종이를 꺼내 읽어보면 스트레스가 풀릴 것입니다.
2). 일정에 따라 이메일을 확인하고 처리한다
대부분의 홍보담당자는 수시로 이메일을 확인(確認)합니다. 이메일로 들어오는 일들을 그때그때 처리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업무(業務)를 처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과 중에 이메일을 확인하는 시간을 정해보세요. 이 시간은 일별(日別) 또는 주별(周別)로 바뀔 수 있습니다. 요점은 이메일을 처리하는 시간에 체계를 부여(附與)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여유(餘裕)를 갖게 됩니다.
3). 중요한 일은 제일 먼저 처리한다
해야 할 일이 쌓였을 때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꼭 해결(解決)해야 하는 중요한 일부터 먼저 처리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먼저 해결하면서 정작 중요(重要)한 일은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스트레스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일부터 해결하고 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입니다.
4). 휴식 시간에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명상을 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더 큰 문제는 스트레스를 그냥 방치(放置)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은 업무 시간 중간중간 휴식(休息)을 취하는 것입니다.
휴식 시간마다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명상하는 것도 좋습니다. 명상(瞑想)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강한 의지력과 판단력을 갖게 합니다.
읽기 부담(負擔) 없는 책을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읽는 것도 마음의 안정을 찾는 좋은 방법입니다. 휴식은 피로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생산성과 능률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큰 업무는 잘게 나눈다
커다란 프로젝트를 한 번에 처리하려는 생각은 좋지 않습니다. 7시간이 걸리는 일이라면 일을 1시간 단위로 나누고 나눈 일마다 목표를 설정(設定)해보세요.
잘게 나누어 그 목표들을 수행(遂行)하다 보면 업무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최종 프로젝트의 완성도(完成度)도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잘게 나누어진 목표(目標)는 일을 실행하는 본인에게도 무엇인가를 이루고 있다는 성취감을 북돋아 주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6).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긍정적(肯定的)인 생각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정적(否定的)인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은 일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아침에 눈을 뜰 때부터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해보세요. 그러면 호르몬의 분비(分泌)를 촉진해 마음이 밝아지고 몸도 가벼워지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됩니다.
‘다 잘 될 거야’, ‘오늘도 멋진 하루가 될 거야’, ‘지금 걱정해서 해결(解決)되지 않는 것이라면 잊자’, 등 긍정적인 말들을 시간이 날 때마다 스스로에게 되뇌어보세요. 마음이 평안(平安)해질 것입니다. 이상은 뉴스와이어를 참고하였습니다.
개요(槪要)
근로자의 능력, 자원, 욕구 등과 업무상 요구사항이 부합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한 신체적 및 정신적 반응을 말한다. 즉 업무수행(業務遂行) 과정에서 조직의 목표와 업무관련 개인의 욕구간의 균형(均衡)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이다. 개인의 능력이나 욕구가 업무요건과 상충(相沖)될 때 또는 개인의 욕구와 직무환경이 부적합(不適合)할 때 직무스트레스는 발생된다. 예를 들어, 높은 수준의 세밀(細密)함이 요구되는 업무이지만 이를 수행하기 위한 업무수행자의 인지적 자원(認知的資源)이 부족할 경우 당사자는 직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윤리성(倫理性)을 중요하게 여기는 근로자가 자신의 조직 분위기를 정치적이라고 지각(知覺)할 경우 직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발생 요인(發生要因)
직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要因)은 크게 환경적 요인, 조직 및 직무 요인, 인간적 요인으로 구분된다. 환경적 요인은 사회, 경제, 정치 및 기술적인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과 연관된다. 경기침체, 정리해고, 노동법, IT기술의 발전 등은 고용(雇用)과 관련되어 근로자가 위협을 느낄 수 있는 환경적 요인들이다. 조직 및 직무 요인으로는 조직구조나 분위기, 근로조건, 역할갈등 및 모호성(模糊性) 등이 있다. 장시간의 근로시간, 물리적으로 유해하거나 쾌적하지 않은 작업환경 등은 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를 유발(誘發)한다. 요구되는 역할들 간의 상충이 발생하거나 자신에게 기대되는 행동양식이 명확하지 않다고 인식되는 경우에도 근로자는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다. 인간적 요인은 주로 인간관계와 관련된다. 상사나 동료, 부하 직원과의 상호 관계에서 오는 갈등(葛藤)이나 불만은 직무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쉽다.
영향(影響)
직무 스트레스는 업무성과, 개인의 신체 및 정서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影響)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된다. 상황에 따라 스트레스가 성과향상을 가져온다는 관점(觀點)도 있지만 대체로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불만족을 유발하여 결근 및 이직률을 증가시키고 업무생산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된다. 과도한 직무 스트레스 또는 만성적 직무 스트레스는 두통, 불면, 소화장애, 고혈압 등의 질병 발병률을 높일 뿐 아니라 근로자의 자존감(自尊感)이나 자기효능감을 떨어뜨려 정서적으로 우울, 불안, 탈진(脫盡; burnout) 상태를 경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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